많은 논란을 남긴, 편지에서 수령하는 아이템이 중복으로 생성되는 현상은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제재 조치가 진행 된 계정에 대해서는 이용 제한이 해제되고 회수 된 은화 및 아이템이 복구되었다.

사건의 발단이었던 대량의 검정 날씬 고양이가 거래소에 등록되는 사태 발생 후 이어진 거래소 이용 일시 중지. 이는 아이템을 중복으로 수령할 수 있는 현상으로 발견되어 악용자에 대해서는 회수 및 제재 조치가 취해지며 마무리 되고 있었다.

하지만 억울하게 이용 제한 조치를 받았다는 제보가 들려오기 시작했고, 이에 개발사측에서 추가 조사를 진행한 결과 확인 과정에서 일부 데이터가 누락되어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밝혀졌다. 즉, 아이템 복사 현상은 없었고 다수의 펄 상점 아이템을 선물 받은 경우를 아이템 중복 획득으로 오인하여 제재한 것.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한 다수의 검정 날씬 고양이가 거래소에 등록되는 현상 역시 정상적인 방법으로 구입하여 등록이 이루어진 것이었다.

▲ 다수의 검정 날씬 고양이 등록 사건은 모두 정상적으로 구입 한 아이템이었다


제재 조치가 된 계정에 대해서는 현재 정상 이용이 가능하도록 제한이 해제된 상태다. 또한 해당 건과 관련하여 잠시나마 이용이 제한 되거나 아이템이 회수 된 계정에 대해서는 펄 상자, 전체 전투 기술 초기화, 외형 변경권 등의 보상 아이템이 지급되며 회수 된 아이템, 은화가 복구된다.

논란이 발생한 후 거래소 이용 임시 중지 및 새벽까지 진행 된 추가 조사를 통해 제재, 회수의 조치가 취해졌지만 억울한 희생자만 남긴 사건. 현재 회자되고 있는 버그 이슈에 대해 유저와 개발사 모두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사건이 발생했을 때 묵묵히 대처를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면밀한 조사와 함께 이에 대한 사전 안내만 미리 전달되었다면 이렇게까지 큰 논란으로 번졌을까 하는 의문도 남는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빠른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아쉬워 하고 있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함께 버그 등 불편해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개선 역시 중요한 부분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해야할 때가 아닌가 싶다.

이에 다음게임은 "이번 조치로 불편을 겪은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다시는이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아래는 편지 아이템 중복 수령과 관련한 사과 및 공지 내용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편지 아이템 중복 수령과 관련되어 불편을 끼쳐 대단히 죄송합니다.

금일 편지 아이템 중복 수령과 관련되어 조치가 진행된 후 일부 데이터에서 추출 시 조건이 누락된 내용을 확인하였고, 관련 내용에 대한 재조사 및 검증 작업을 위해 누락된 데이터의 재확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현상은 펄 상점에서 여러 개의 동일한 아이템을 선물할 경우 선물을 받는 상대 캐릭터가 아이템을 중복으로 수령한 것으로 오인되어 선물을 받은 캐릭터를 잘못 제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해당 현상으로 오인되어 잘못 제재된 계정의 제한은 모두 해제되었습니다. 또한, 편지 아이템이 중복으로 수령되거나 특정 아이템이 복사된 경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금번 조치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모험가 분들께 머리숙여 사죄드리며, 검은사막을 사랑해 주시는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깊은 사과 말씀드립니다. 이번 내용과 관련해서 어떠한 보상으로도 모험가 여러분께서 겪으신 불편을 대신할 수 없겠지만 깊은 사죄의 마음을 담아 아래와 같은 보상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쳐 대단히 죄송하며,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