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O 통신을 통해 소개된 '솔로 던전'에 대한 관심이 식기도 전에 연거푸 새로운 콘텐츠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상당히 오랜 침묵을 깨고 새로운 전장이 추가되는 것. 이번 추가될 '강철의 전장'은 기존 눈싸움 전장처럼 캐주얼함을 강조한 만큼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캐릭터가 아닌 전차들 간의 전투가 이뤄진다는 점은 주목할만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뻥 뚫긴 시원한 벌판에서 전차 간의 전투가 펼쳐진다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색다른 즐거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강철의 전장은 최대 16명의 인원이 두 팀으로 나뉘어 3전 2선승제, 라운드 방식으로 진행된다.

승리 조건은 '상대팀 전멸'로 매우 단순하며, 각 라운드에서 사망한 인원은 다음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부활할 수 없다.

특히 해당 전장은 장비 수준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평등한 상태에서 플레이하게되므로 전차의 컨트롤과 팀원간의 연계, 적절한 전략 사용이 승리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 사망한 경우 관전 모드를 통해 전장을 살펴볼 수 있다


일단 신규 전장에 대한 기본적인 흐름부터 살펴보면, 게임 시작과 함께 기능형 전차와 파워형 전차, 그리고 기동형 전차 총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전차의 명칭에서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한데 '기능형 전차'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위치에 지속 피해를 주는 특수한 포를 발사할 수 있으며, 좁은 골목과 넓은 지역에서의 아군 지원과 견제 스킬로 이동을 방해하는 등 뛰어난 밸런스를 갖추었다.


▲ 원하는 전차를 선택하자!

▲ 견제 스킬로 상대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는 기능형 전차

▲ 포를 발사하면 바닥에 지속 피해를 주는 원이 생성된다


이어서 듬직한 탱커의 느낌을 주는 '파워형 전차'는 느리지만, 강력한 화력과 뛰어난 맷집을 자랑한다.

근접전에서는 단단한 장갑판 덕분에 적군의 공격을 버티면서 꾸준하게 피해를 줄 수 있고,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거리 화력 지원에도 상당히 좋은 모습을 기대할만하다.


▲ 느리지만 강하고, 단단한 파워형 전차


마지막으로 '기동형 전차'는 모든 전차 중 가장 빠른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치고 빠지는 식의 게릴라 운영이 가능하며, 한 발 먼저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거나 아군을 지원하는 등 종횡무진 전장을 누빌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빠른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특징인 기동형 전차


이렇게 세 종류의 기본 전차를 자신의 취향이나 전략, 전술적인 면을 고려해 선택했다면, 이제 본격적인 포격전을 즐길 차례다.

지금까지 전차를 타고 포격을 할 수 있었던 상황은 일부 퀘스트나 할로윈 던전, 그리고 포화의 전장 정도가 있었는데, 이번에 강철의 전장으로 옮겨 오면서 전차들의 공격 방식이 개선되었다.

아무래도 빠른 템포의 전투를 치르기에는 기존 전차들의 공격 형태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인데, 기존과 달리 크로스 헤어 위치로 포탄이 바로 날아가도록 수정되면서 속도감을 살렸다.

또한 이동 중인 전차는 공격 판정을 가지게 되어 전차를 제외한 방어용 목책, 전차 정비 공구, 플레이어 캐릭터까지 몸통 박치기로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 기존 공격 방식(왼쪽)과 변경된 공격 방식

▲ 이 외에도 적군의 상태에 따라 말풍선 출력! 빠른 상황 파악이 가능하다


특히 이런 전차의 공격 판정이 중요한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처음 선택하는 기본 전차는 한번 탑승하면 중간에 내릴 수 없지만, 파괴될 시 탑승한 유저는 사망하지 않고 플레이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공성병기 폭발 시 플레이어도 함께 사망하던 포화의 전장과 차별화된 점인데, 탈것에서 하차한 유저는 전차만큼의 효율을 기대하기는 어려워도 '자폭', '대전차 끈끈이 지뢰', '대전차 폭발 지뢰' 등의 전용 스킬을 활용한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차에 탑승하고 있는 인원은 하차한 적 인원이 있는 경우 상대의 대전차 스킬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한편, 근접한 적을 몸통박치기를 통해 처치하는 식의 센스가 필요하다.


▲ 전차가 파괴되어 자동 하차한 플레이어의 전용 스킬

▲ 스킬별 상세 정보


이외에도 전차를 이용한 다양한 공격 방법만큼이나 승리에 변수가 될만한 요소도 존재한다. 바로 특수 전차가 그 대상인데, 후방에서 강력한 화력으로 지원하는 '고정형 대포'와 기본 전차의 모든 장점을 가진 '만능형 전차' 두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고정형 대포는 각 팀의 시작지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으며, 매우 긴 사정거리와 강력한 공격력,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는 집중 폭격(메테오)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견제 스킬과 강력한 파워, 빠른 스피드까지 보유한 '만능형 전차'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강철의 전장 맵 중앙에 생성되는데, 그 강력함에 비해 별도의 탑승 조건이 없어서 이를 차지하기 눈치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한다.


▲ 이동 불가! 하지만 강력한 초장거리 후방 지원이 가능한 고정형 대포

▲ 일반 전차의 장점을 두루 갖춘 만능형 전차


한편 쿠마스 월드 이후 오랜만에 추가될 예정인 '강철의 전장'은 향후 업데이트 시기가 공지될 것으로 보이며, 좀 더 자세한 플레이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TERA '강철의 전장' 소개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