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애완동물과 관련 된 상당수 부분이 개편되어 기술 계승 시스템이 추가되고, 기술들의 효과가 중첩되도록 변경되었다. 여기에 꺼낸 애완동물들의 기술 효과를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애완동물의 종류에 따라 특정 기술을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하도록 변경되었다.

애완동물 계승 시스템은 애완동물 교환 시에 교환 재료로 사용되는 애완동물의 기술들을 교환 결과로 획득하는 애완동물에 그대로 계승하는 것이다.

같은 증가 수치를 지닌 동일 종류의 애완동물 기술들은 중첩 적용되도록 변경되었다. 가령 전투 경험치 5% 증가 기술을 가진 애완동물 2마리를 동시에 꺼내면 총 10%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애완동물에 대분류가 추가되어, 각 대분류마다 교환 시 특정 기술을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한다. 대표적인 예로, 고양이는 교환 시 요리 경험치 증가 기술을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한다.

▲ 애완동물 시스템 대거 개편! 이제 스킬을 유지하며 애완동물을 교환해 보자


애완동물 기술 계승은 애완동물 교환 시에 선택할 수 있다.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애완동물 교환 메뉴에서 애완동물을 넣으면 하단에서 기술을 계승할 애완동물을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선택한 애완동물에게서 계승되는 스킬 또한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계승을 원하지 않을 경우 '계승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된다.

기술 계승 기능 추가와 함께 변경된 사항들도 존재한다. 먼저 세대 차이가 1 이하인 애완동물 끼리만 교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즉 1세대와 2세대 / 2세대와 2세대 같은 방식으로는 교환할 수 있지만, 1세대와 3세대처럼 2 세대 이상 차이 나는 경우에는 교환할 수 없다.

또한 세대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기술의 수도 변했다. 1~2세대는 1개 / 3세대는 2개 / 4세대는 3개의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술 계승 시 교환 후의 애완동물의 세대가 계승한 애완동물보다 높아 획득 가능한 기술 슬롯에 공백이 생길 경우, 무작위로 다른 기술이 추가된다.

▲ 애완동물 교환 화면에서 기술 계승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애완동물의 기술에 관련해서도 변경사항이 존재한다. 먼저 현재 꺼내놓은 애완동물에게서 받을 수 있는 효과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는 애완동물 창 우측에 '기술 효과'라는 이름으로 표시되며, 기술을 지닌 애완동물을 한 마리 이상 꺼내 놓았을 때 표시된다.

같은 종류의 경험치 증가 효과를 지닌 기술들 중에서도 수치가 같은 것들까지 그 효과가 중첩되도록 변경되었다. 기존까지는 동일한 종류의 기술이라도 수치가 다른 것 끼리만 중첩이 되었던 것에 대한 변화다. 예를 들어, 전투 경험치 증가 5%의 기술을 가진 애완동물 2마리를 꺼내면 10%, 4마리를 꺼내면 총 20%로 중첩 적용된다. 이는 잠재력 증가류의 기술 또한 마찬가지다.

▲ 꺼낸 애완동물들의 기술 효과를 한꺼번에 볼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애완동물에 대분류가 추가되었고, 기존에 존재하던 애완동물 관련 기술들이 '주 기술'이라는 이름으로 분화되었다. 애완동물의 대분류는 가축류(개, 고양이 등) / 조류(매, 오목눈이 등) / 야생동물(고슴도치, 펭귄, 사막여우 등) / 몬스터(눈사람 등) 4가지가 존재하며, 이 대분류에 따라 교환 시 해당 대분류에 속하는 주 기술과 분류에 상관 없이 존재하는 공통 기술을 높은 확률로 획득한다. 그리고 다른 대분류의 주 기술들은 낮은 확률로 획득한다.

다만 이러한 변경 점들에 따른 주의사항도 존재한다. 우선 더 이상 하나의 애완동물에 같은 종류의 기술을 추가로 획득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즉 전투 경험치 증가 효과의 기술을 복수 보유할 수 없다. 그리고 교환으로 획득하는 모든 경험치 획득 증가류의 기술은 그 수치가 5%로 고정된다. 사망 패널티 감소 효과의 기술들 또한 더는 교환으로 획득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획득 가능 기술들의 변화는 이번 애완동물 시스템 개편 이후의 애완동물 교환부터 적용되며, 이전에 획득한 애완동물과 기술들은 교환을 하지 않는다면 변경 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 애완동물의 대분류 및 주 기술 종류



▲ 전투 경험치 3% 증가 애완동물과 7% 증가 애완동물을 꺼내면 총 10%로 중첩 적용된다


▲ 사망 페널티 감소 효과의 기술은 더 이상 교환으로 얻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