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맹 활성도에 이어서 연합 활성도까지 등장한 리니지2M(엔씨소프트)은 추후에 해당 활성도를 던전 매칭에 이용하는 등 활성도 적용 범위를 더욱 확장할 것으로 밝혔다. 이처럼 혈맹의 단위를 넘어서 연합이 월드의 주축이 되는 시대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연합이 세력을 키우기 위해 동맹을 만드는 중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오래된 대형 연합 일부가 비교적 약화되면서 새로운 세력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게다가 안타라스 통합 서버 이전까지 실행되면서 세력 구도가 다소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그에 따라 기존 세력과 신규 세력 사이의 충돌도 잦은 편. 따라서 현재 월드 및 서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형 연합들을 살펴봤다.


▲ 각종 콘텐츠를 위해서는 연합이 필요하다.




■ 월드를 지배하는 힘! 서버별 주력 연합

15개의 월드, 각 월드는 다시 10개의 서버로 분할되어 있고, 유저들은 각자의 서버에서 서로의 침범하지 않고 살고 있다. 하지만 월드 공성전, 월드 던전, 아레나 던전, 마스터 던전에 이르기까지 각종 콘텐츠들이 서버의 벽을 허물면서 통합 이용의 장소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서버 내 주력 혈맹 수준이 아니라 월드 단위의 거대 세력의 등장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데, 대부분의 월드에서 서버별 주력 혈맹이 동맹을 맺고 거대 연합을 구성해 활동 중이다. 이런 거대 연합의 활동은 오랜 시간 지속되고 있고, 서로 협력 또는 경쟁하여 각종 콘텐츠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로 인해 각 월드를 대표하는 연합은 물론 서버별 핵심 세력을 살펴보면 해당 월드의 비축된 힘을 가늠할 수 있다. 이때 활발한 운영에 대한 점수로 혈맹, 연합 활성도가 측정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월드마다 주력 연합을 어렵지 않게 구분할 수 있는 편. 더불어 서버별 상위 랭커를 많이 보유한 혈맹과 이들의 연합까지 더해지면 현재 게임의 중심에서 활약 중인 거대 세력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강력한 대형 연합은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최근 주력 세력을 보면 몇 달 전과는 다소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월드에서 기존 세력이 약화되고 새로운 세력이 성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인데, 그밖에 안타라스 서버 이전이 진행된 후 안타라스에 머물던 트로이 연합이 다른 월드에서 발견되는 등 여러 곳에서 세력 구조가 변화된 모습이다.

그 밖에도 여러 차례의 서버 이전과 혈맹들의 탈퇴, 연합 재구성 등의 이유로 최근 게임 내 대형 연합들은 전과 다른 이름이 많다. 아직도 광기, PVP, 빛, 어둠, BIG 같은 오래된 연합들의 일부가 왕성하게 활약하고 있지만, 전에 없던 세력들의 등장도 눈여겨봐야 한다.

전체 월드에서 가장 큰 세력을 보이는 것은 오래된 대형 연합인 PVP다. 리오나를 비롯해 카스티엔, 아리아, 드비안느까지 4개 월드에서 주력 세력으로 자리 잡고 있는 PVP 연합은 현재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셈. 뒤이어 광기 연합이 지그하르트, 카인, 에리카에서 활약 중인 광기 연합, 에르휘나와 바이움에 자리 잡고 있는 어둠 연합, 안타라스는 물로 오필리아까지 진출한 BIG 연합까지 해당 세력들은 다수의 월드에서 주력 세력을 구축 중이다.

모두 오랜 시간 활동하며 힘을 쌓아온 거대 연합들인데, 함께 활약하던 연합의 일부가 쇠퇴하는 모습을 보면서도 이들은 강력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PVP 연합은 많은 서버를 장악하고 있다.



물론 오래된 대형 연합 외에 새로운 주력 연합도 세력을 확장하며 강력한 힘을 자랑하는 중이다. 먼저 '바츠하이팀'이 압도적인 강세를 보이던 바츠 월드는 '만나면좋은친구' 연합이 중심에 서있으며, 카인, 거스틴에서는 '가족연합', '거스틴행리시'까지 새로운 연합이 오래된 기존 세력과 함께 활동 중이다.

더불어 테온 월드에는 '팸' 연합이 영향력을 크게 확장 중! 게다가 아이린 월드는 '프로모션아웃', '이전바로열려라' 두 개의 연합이 경쟁하듯 많은 서버에서 힘을 뽐내고 있다.

기존의 대형 연합이 가진 힘은 여전히 강력하지만, 다양한 세력이 많이 등장하며 새로운 경쟁 구도를 만들고 있는 편. 게임 내 서버 이전이 자주 실행되긴 해도 대형 연합이 모든 힘을 다른 월드로 옮기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하지만 안타라스 개방, 월드 콘텐츠의 지속적인 증가 등 다양한 이유로 각 월드를 지배하는 대형 연합들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 월드 및 서버별 주력 연합
※ 활성도 높은 대표 연합은 활성도 높은 혈맹을 다수 보유한 연합 기준.
※ 서버별 주력 세력은 서버 상위 랭커 30 중 최소 8명 이상 보유한 랭커 점유율이 높은 혈맹 소속의 연합.
※ 주력 세력은 연합 기준으로 표시되지만, 연합에 미소속인 혈맹인 최상위 랭커를 다수 보유하는 조건을 충족할 경우 [괄호]를 통해 구분하여 작성.
※ 주력 세력이 거론되지 않은 서버는 조건을 미충족하며 최상위 랭커가 여러 곳에 분포, 그로 인해 다수의 연합 및 혈맹이 얽혀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