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전체의 50%인 6개 클래스 리뉴얼 진행.
클래스마다 성능 변화에 차이를 보였기에 유저들 또한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가장 인기 있던 리뉴얼은 '단검', 리뉴얼 전후 인지도가 크게 변했다.


▲ 다음 클래스 리뉴얼은 누구?



보호막 파괴와 디버프의 '활'! 상대적으로 큰 아쉬움이 남았다.
리뉴얼 시기 : 2023.03.22

클래스 리뉴얼 선발 주자로 나선 활은 다양한 스킬 개선을 통해 전투의 기본 능력인 공격력과 생존력이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광역 공격은 타겟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고, 필수 전투 스킬들의 이용 제한이 완화되어 활용성이 더 좋아진 모습이다.

게다가 본인과 주위 아군 활 클래스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광역 버프는 물론 적의 보호막 파괴, 사망 시 MP 소멸 상태로 부활 같은 새로운 디버프 효과가 인상적이었다. 따라서 난전이 펼쳐지는 PvP 전장에서도 활약이 기대되는 스킬이 다수였는데, 직접 체험한 다수의 유저에게는 아쉬움이 남는 평가를 받았다.

눈에 띄게 상향이 기대되는 부분은 스킬 등급이 높아서 대다수의 유저가 사용할 수 없었고, 기존 주요 스킬인 '리얼 타겟'의 적중률이 너무 떨어져서 리뉴얼된 '핀포인트 샷'도 효율이 나오지 않는 등 여러 아쉬움을 지적했다.

전반적인 능력이 소폭 향상된 것은 맞지만, 리뉴얼이라는 큰 타이틀에서 기대할 수 있을 만큼의 변화는 없었던 것. 무엇보다 함께 리뉴얼이 진행된 단검의 상향에 비하면 활은 체감되는 상향 부분이 적어서 상대적으로 크게 아쉬움이 느껴진 편이다.


▶ 리뉴얼 1차, 보호막 파괴 특화의 '활'과 강력한 독 전문가 '단검'




강력한 독 전문가로 거듭난 '단검', 리뉴얼 최고의 수혜자
리뉴얼 시기 : 2023.03.22

지금까지 리뉴얼의 최대 수혜자인 단검은 전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성공한 리뉴얼의 예시로 뽑힌다. 암살자 느낌이 강화되어 기존 맹독보다 강력한 극독을 활용하는 대인 전투 능력이 집중 향상됐고, 광역부터 대인까지 전반적인 공격 능력이 크게 증가한 모습이다.

게다가 그림자를 활용하는 스킬들이 추가되면서 분신 소환, 버프 부여, 지속 피해 및 디버프 등 사냥과 PvP 모두에서 좋은 효율을 보였다. 더불어 공격 적중 또는 적 처치 시 HP가 회복하는 일부 스킬을 통해 생존력도 증가! 높아진 공격력과 다소 향상된 생존력으로 더욱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해졌다.

덕분에 단검 유저들은 리뉴얼을 환영하여 만족하는 반응을 보였다. 물약을 비롯해 각종 대비가 필요하던 기존 사냥터가 리뉴얼 후에는 물약 없이 진행하는 게 가능해질 정도로 전투 시 전보다 훨씬 강해진 게 체감된다. 단검 유저들은 리뉴얼 덕분에 1.5배에서 2배가량 성능이 향상된 것 같다고 반기며, 이제는 비인기가 아닌 우수한 근접 클래스로 분류된다.


▶ 리뉴얼 1차, 보호막 파괴 특화의 '활'과 강력한 독 전문가 '단검'




'한손검', 적 진영을 파괴하는 선봉장! 여전히 낮은 공격력
리뉴얼 시기 : 2023.06.07

든든한 생존력과 강력한 상태 이상을 보유하면서 PvP에서 좋은 클래스로 분류되지만, 낮은 공격력 때문에 사냥 효율을 기대할 수 없기에 비인기 클래스의 대표로 여겨지는 한손검. 최근 리뉴얼에서는 광역 공격 성능이 향상되고, 디버프, HP 회복 능력 등이 더해졌다.

더불어 '매스 체인 스트라이크'를 통해 적을 끌어당기는 사슬이 다수에게 적용되는 등 전장에서 적 진영을 붕괴할 수 있는 선봉장의 능력이 강화된 모습! 앞에서 아군을 이끄는 리더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즉, 한손검 유저들이 항상 바라는 공격력 향상에 의한 사냥 효율 증가와는 여전히 거리가 멀지만, 다수의 난전에서 능력은 더욱 출중해진 셈이다.

그러나 유저들의 반응은 냉랭했다. 타 클래스에 비해 효율이 떨어져서 이미 유저가 많이 떠난 상황이며, 리뉴얼 후에도 낮은 공격력은 여전했다. 그나마 PvP에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받쳐줘야 하기 때문에 다수의 유저에게 한손검은 운영하기 어려운 클래스. 리뉴얼 후에도 비인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두 번째 리뉴얼, 선봉장 한손검과 약탈자 체인소드!




강탈과 디버프 향상! 여전히 1순위 근거리 클래스는 '체인소드'
리뉴얼 시기 : 2023.06.07

인기 직업 중 하나로 뽑히며, 근접 클래스 중에서는 최고의 평가를 받는 체인소드는 리뉴얼 전후의 평가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원래도 좋았고, 여전히 좋다는 느낌인데, 기존의 뛰어난 공격 성능 외에도 리뉴얼을 통해 새로워진 스킬에는 독특한 고유 효과들이 다수 발견된다.

다양한 디버프 성능이 향상된 것. 특히 적의 방어를 약하게 만드는 쇠약 효과는 체인소드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여겨진다. 더불어 본인은 디버프를 방어하는 능력이 강화됐고, 신규 스킬에는 주위 적들의 회복을 방해하는 광역 디버프가 내재되어 있다. 여러 스킬에서 생존 능력이 향상된 것과 함께 상대의 회복 효과를 뺏어오는 강탈 능력까지 더해지면서 디버프, 생존 영역이 크게 강화됐다.

유저들에게 체인소드는 리뉴얼 후에도 계속 근거리 최고의 클래스로 평가되기 때문에 인기에 큰 변화가 없다. 지금도 근거리 직업 추천 1순위로 거론되며, 기존 성능이 뛰어났기 때문에 다소 상향된 리뉴얼에 대한 반응이 미지근했던 편. 아직 리뉴얼이 진행되지 않은 근거리 클래스 대검, 창, 레이피어가 크게 상향되지 않는 이상 인기가 떨어지진 않을 전망이다.


▶ 두 번째 리뉴얼, 선봉장 한손검과 약탈자 체인소드!




광역 딜러 성능이 개선된 '지팡이', 체감되는 상향은 조금?
리뉴얼 시기 : 2023.07.12

지팡이는 리뉴얼을 통해 굉장히 많은 스킬이 개선됐으며, 기존 콤보가 스킬 강화로 바뀌는 등 눈에 띄는 변화가 많았다. 더불어 '컨퓨즈'의 개선으로 선행 스킬 사용 조건이 사라지고, 각종 디버프가 추가됐으며, 쿨타임 조절이라는 시간을 다스리는 능력이 더해지면서 전투 효율이 기대됐다.

게다가 6개 스킬에서 대미지 상향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 특히 광역 효율이 크게 증가했다. 적용 인원이 향상되거나 대미지 증가, 범위가 확장되는 등 광역 딜러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다. 덕분에 단일 전투보다는 다수의 인원과 전투를 벌일 때 더욱 활약할 수 있을 전망.

유저들은 클래스 리뉴얼을 통해 지팡이가 약간 상향된 게 맞지만, 기대했던 수준만큼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같은 마법 계열 클래스 안에서 여전히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며, 리뉴얼을 기대하던 기존 유저들은 체감되는 상향이 너무 적어서 실망했다는 의견을 보였다.


▶ 콤보 삭제, 디버프와 공격 성능이 향상된 지팡이 리뉴얼




'이도류', 상위권 위협할 정도는 아니지만, 성능 향상이 체감된다!
리뉴얼 시기 : 2023.08.02

양손에 든 검으로 검기를 날리는 멋진 전투 스타일로 한때 주목받았던 이도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공격 효율 때문에 점점 인기가 사그라든 클래스다. 결국 근거리 클래스 중하위권 정도로 여겨졌는데, 최근 리뉴얼을 통해 광역 공격 향상과 강력한 공포 효과를 지니게 됐다.

직관적으로 주요 스킬의 공격력 및 광역 범위가 향상한 건 더 좋은 사냥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며, 신규 스킬 역시 효율이 괜찮은 편. 신규 스킬은 광역 디버프와 지속 피해 등 공격적인 능력을 지녔는데, 기존 공포 효과보다 강력한 상위 공포를 부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덕분에 리뉴얼을 희망하던 다수의 리뉴얼 유저가 성능 향상을 체감하고 있으며, 전보다 효율이 좋아졌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보인다. 단, 인기 상위권 클래스 자리를 넘볼 정도는 아니다. 기존 이도류 유저라면 다소 만족하고 있지만, 타 클래스가 다이아를 투자하며 클래스 체인지를 할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는 반응이다.


▶ 향상된 광역 공격 성능과 강력한 상위 공포 효과 활용! 이도류 리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