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부위 장비 옵션 바꾸는 전이 추가
신규 콘텐츠 보스 러쉬, 오디세이 정복 등장
무기 성능 조정, 다양한 부분 개선 진행



기본, 주황색 추가 능력치 제외한 모든 효과 교환! 전이 시스템 추가
개발자의 노트를 통해 여러 차례 언급됐던 '전이' 시스템이 추가됐다. 전이란 부위가 같은 두 장비의 파란색 추가 능력치, 추가 특수 효과, 장비 개조 단계를 교환하는 시스템으로, 종결급 장비를 갖추기 위한 단계 중 하나다. 전이는 새로 추가된 NPC 베르단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전이를 이용하려면 먼저 백화점에서 장비 전이권(이하 전이권)을 구매해야 한다. 전이권의 가격은 개당 1,000원석 또는 보석이고, 현재 기간 한정으로 전이권 3개를 무료로 판매 중이다.

부위마다 필요한 전이권 개수는 1~3개로 다른데, 이는 각 장비에 붙을 수 있는 추가 특수 효과 수와 같다. 추가 특수 효과가 붙지 않는 어깨, 허리 부위는 머리, 장갑, 장신구 부위처럼 전이권이 1개 필요하다. 전이를 마친 장비는 남은 포장 횟수와 관계없이 모두 거래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전이는 자주 이용하지 않고 자신이 오래 사용할 장비에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설과 고대전설 장비끼리도 전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대전설 장비 해체에 대한 개선도 함께 진행됐다. 이제 전승된 고대전설 장비는 해체 시 전승석과 전승 재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 그러나 전승 시 소모한 페니는 돌려받지 못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무료 판매 중인 전이권 3개부터 구매하자

▲ 처음에 재료, 이후 사용할 장비 순서로 등록

▲ 고대전설 장비를 해체하면 전승석과 전승 재료가 반환된다


입장 시기 빨라진 레이드, 최고 난도는 기존과 동일
레이드 스토리 미션과 이후 콘텐츠의 입장 점수가 하향됐다. 레이드 스토리는 42,800점, 승리로 향하는 길, 나글파르의 눈, 티타노마키아는 43,050점부터 입장할 수 있다. 입장 점수에 맞춰 레이드 난이도도 하향 조정됐는데, 최고 단계 악몽은 기존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된다. 따라서, 악몽 20단계 이전에는 전반적으로 레이드 진행이 쉬워진 셈이다.

이와 함께 레이드 스토리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각성 퀘스트 내용도 일부 조정됐다. 진행 중 클리어해야 하는 오디세이 악몽 단계가 11에서 6으로 낮아졌고, 증명의 전당 첫 지역인 전쟁의 포화 몬스터의 공격력, 체력이 대폭 감소했다.

▲ 한 차례 더 낮아진 레이드 입장 허들


원하는 부위 전설 파밍이 가능하다? 신규 콘텐츠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은 층마다 배치된 보스를 처치하는 간단한 던전이다. 선택한 층에 따라 입장 제한 점수는 25,100에서 70,000까지 차이가 상당히 크고, 특별 보상 횟수는 매일 캐릭터마다 3회 주어진다. 주요 보상은 희귀~전설 장비 잔해 및 전설 장비인데, 선택한 층에 따라 특정 장비 부위가 나올 확률이 증가한다.

전투를 시작하면 일정 시간마다 HP가 감소하는 '대장간의 열기', 몬스터 방어력 증가, 30초 동안 보스가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녹아내리는 장갑' 효과.가 적용된다. 캐릭터의 공격력이 어지간히 높지 않으면 전투 초반에 보스를 처치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에서는 보스에게 다양한 강화 효과가 적용된다


입장료 1만 퀴드,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오디세이 정복 모드
오디세이 상위 난이도인 정복 모드가 추가됐다. 정복 모드는 캐릭터 점수 4만 점부터 입장 가능하고, 입장 재료로 오디세이 모듈에 더해 1만 퀴드가 추가로 필요하다. 입장료에 퀴드가 포함된 대신, 일반 모드 기준 최고 레벨 보상을 습득할 수 있고, 시계 및 전설 장비의 잔해 획득량이 증가한다.

오디세이 정복 모드는 데일리챌린지처럼 악몽 레벨과 클리어 타임을 바탕으로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던전이다. 정복 모드는 4주 동안 운영되고, 데자뷔처럼 주마다 그룹 내 랭킹을 바탕으로 티어 승단, 유지, 강등이 결정된다. 등급 최초 달성 보상으로 지급되는 탈것 예티는 등급에 따라 치명타 확률, 모든 스킬 피해 등 우수한 능력치가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티어와 무관하게 가장 좋은 기록을 달성한 캐릭터는 모든 유저가 지불한 퀴드의 50%를 보상으로 얻는다.

악몽 레벨은 최대 100까지 올릴 수 있지만, 자신이 도전할 수 있는 최고 난도에 바로 도전하는 것은 위험하다. 오디세이 정복 모드는 일반적인 던전처럼 입장 시작 직후 피로도와 재료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입장하자마자 허무하게 피로도와 재료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악몽 단계를 낮은 단계부터 천천히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 장비 파밍에 경쟁 요소를 결합한 오디세이 정복 모드

▲ 리그 승급 시 얻는 탈것 정보


퀴드 얻는 상임 퀘스트 추가, 클리어는 가장 아래에 있는 것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 6시에 갱신되는 '상임 퀘스트'가 추가됐다. 상임 퀘스트는 새로 생긴 광장 게시판에서 받을 수 있으며, 퀘스트마다 클리어할 수 있는 횟수가 아카이브 단위로 제한된다. 주요 보상은 특수한 슈뢰딩거 감정석과 퀴드로, 퀘스트를 수행하면 원하는 장비 세팅을 더욱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한 퀘스트 내에서 여러 조건을 동시에 만족한다면 반드시 가장 높은 보상을 획득해야 한다. 상임 퀘스트는 보상을 받는 순간 퀘스트 달성 조건이 초기화되기 때문이다.

▲ 퀴드와 특수한 슈뢰딩거 감정석을 얻는 상임 퀘스트

▲ 여러 조건을 동시에 달성했다면 가장 좋은 보상을 획득하자


피로도 소모량 2배, 보상 기대값 조정! 대폭 개선된 균열의 미궁
균열의 미궁은 여러 사항이 개선됐다. 먼저, 맵 길이가 대폭 단축되어 측면 방 1개를 제외하고 직선 루트로 구성된다. 맵이 단축되면서 신단과 키스톤 상자 등장 수가 변경됐고, 입장 전까지 어떤 방인지 알 수 없는 '?' 방이 추가됐다.

신단 중에서는 키스톤 2배 확률이 증가했지만, 3배, 10배 신단은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키스톤 2배 신단이 최대 3번까지 등장할 수 있게 변경되어 신단 효과만으로 키스톤 획득량이 최대 8배까지 증가한다. 이외에도 몬스터 처치 시 드랍하는 키스톤 기대값이 변경되고, 던전 시작 시에는 더 이상 빨간 카드가 등장하지 않는다. 카드 연출 중에는 ESC 키를 눌러 스킵하는 기능도 생겨 미궁 플레이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이다.

소모 피로도가 8에서 16으로 2배 증가하고, 데일리 에픽 퀘스트는 캐릭터마다 클리어 횟수가 4회에서 2회로 감소했다. 그러나 보상을 조정해 업데이트 전과 같은 균열석을 획득할 수 있어 파밍 피로도가 대폭 감소했다. 또한, 입장 횟수가 아카이브당 일일 12회로 감소했지만, 키스톤 순도가 기존 3/4/5에서 4/6/8배로 대폭 상향되어 캐릭터 점수가 높을수록 파밍 효율이 눈에 띄게 오를 전망이다.

▲ 구조 개선하고, 보상 늘려 피로도를 줄인 균열의 미궁


전설 무기 밸런스 조정, 제작 목록 추가
무기 부위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자주 쓰이지 않는 모로스 전설 무기를 주로 조정하고, 동시에 일부 전설 무기의 성능 조정도 진행됐다. 이로 인해 일부 직업은 주력 무기가 달라질 가능성이 생겼다.

또한, 모로스의 사천왕 던전을 클리어하거나 나글파르의 눈 상점에서는 모로스 전설 무기 제작에 필요한 신규 재료 '사천왕의 휘장'을 얻을 수 있다. 만약 사천왕 무기가 필요 없다면 NPC 브리간티아를 통해 사천왕의 휘장을 굴라 알레아를 제작하면 된다.

▲ 모로스 전설 무기를 신규 재료로 제작할 수 있다

▲ 남는 사천왕의 휘장은 굴라 알레아 제작에 쓰인다


다인전은 한 가지만, 보상으로 아바타 추가! PvP 관련 변경점
대규모 업데이트인 만큼 PvP에도 변화가 생겼다. 4주씩 번갈아 진행되던 프리 시즌과 정규 시즌이 이번 시즌부터 프리 시즌 2주, 정규 시즌 6주로 운영 기간이 바뀐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다인전 모드가 시즌마다 한 가지로 고정되는데, 이번 시즌에는 난투 모드가 오픈된다.

매칭 구조는 티어에 맞게 매칭될 가능성을 높이고, 20초마다 매칭 구간을 확장해 티어 차이가 나는 상대와 만날 확률이 증가한다. 이외에도 연승 시 얻는 랭크 포인트가 증가하고, 높은 랭크 상대와 만나게 되기 때문에 실력이 좋다면 순식간에 상위 티어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시즌 종료 시 보상에 아바타가 추가되어 PvP를 주력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새로운 동기가 생겼다.

▶ 9/21(목) PvP 개선 사항 살펴보기

▲ 이번 시즌부터 다인전은 하나로 고정된다


창고 편의성 개선, 몬스터 추가 피해 분리 등 기타 주요 변경점
창고 이용 시 아이템 보관이 편해졌다. 이제 수량이 많은 아이템을 우클릭하면 수량 선택 과정을 생략하고 모든 아이템이 창고로 이동한다. 만약 일부 수량만 창고로 옮기고 싶다면 Shift + 우클릭을 이용하면 된다. 거래소는 능력치 필터에 모든 타격 피해, 모든 속성 강화, 모든 속성 저항, 몬스터 추가 피해 항목이 추가되어 구매할 아이템을 더욱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캐릭터 상세 능력치 중에서 몬스터 추가 피해와 우두머리/일반 몬스터 추가 피해 항목이 분리됐다. 이제 캐릭터 대미지를 예측할 때 게임 내 정보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한 계산이 가능해졌다.

▲ 다양한 경매장 필터가 추가됐다

▲ 상세 능력치에서 몬스터 추가 피해가 분리되어 정확한 대미지 예측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