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등급 29부터 입장하는 연합 임무
타워 디펜스와 발판 패턴 등 파티원 간 협동 필요한 특수 패턴 존재
거래 가능한 랭크2 전설 장비와 특수한 귀걸이 획득 가능



연합 임무 - 클럽 엘도라도 II 핵심 공략
클럽 엘도라도 II는 방 이동 없이 던전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방에 처음 입장하면 증오에 물든 동네 건달과 뚱보 조직원, 증오에 물든 후드 갱이 무리가 나타나 워커들을 맞는다.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바닥 중 일부가 빛나다가 잠시 후 폭발하는 패턴이 시작된다. 바닥이 폭발하는 순간 캐릭터가 위에 있으면 매우 큰 피해를 받으므로, 빛나는 바닥이 보이면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바닥 폭발은 던전을 플레이하는 동안 꾸준히 발생하므로 패턴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핵심이다.

첫 바닥 폭발 패턴이 끝나면 맵 중앙에 위아래로 이동을 방해하는 파란색 큐브가 생성되고, 증오에 물든 후드 갱 무리가 출현한다. 이들을 모두 처치하면 중앙 구역 가로 3줄, 세로 2줄이 큐브로 막히면서 마피아 무리가 다시 나타난다. 이번에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기 전까지 3x2 범위 바닥 폭발 패턴을 동반하기 때문에 전투 난도가 대폭 상승한다.

바닥 폭발 패턴은 12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차례대로 발생한다. 따라서, 시전 시간이 긴 스킬은 폭발하는 바닥이 폭발한 지역으로 회피한 직후 사용해야 안전하다. 주력 기술에 무적 시간이 있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단, 바닥 폭발 발생 간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빨라진다. 그러므로 파티원이 한데 모여 최대한 빠르게 몬스터 무리를 처치하는 것이 좋다.

▲ 바닥 폭발 대미지가 매우 높으니 주의

▲ 중앙이 막혔을 때 바닥 폭발은 반시계 방향으로 피한 뒤 공격


몬스터 처치가 끝나면 '울려퍼지는 증오' 패턴이 시작된다. 패턴 시작점과 도착점은 바닥이 빨간색으로 변한다. 아무것도 없는 바닥이 시작점, 스피커가 설치된 곳이 도착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작점과 도착점 사이 패턴 진행 경로는 보라색 바닥으로 표시된다. 패턴에 대응하려면 시작점에서 나타나는 울려퍼지는 증오 구체가 도착점으로 가기 전에 전부 파괴해야 한다. 푸른 구체는 비교적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붉은 구체는 체력이 높아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울려퍼지는 증오 패턴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처음에는 한 줄만 막으면 되는데, 2번째 패턴부터는 시작점과 도착점이 두 곳으로 늘어난다. 2번째 패턴은 경로가 Ⅰ자 형태로 그려지고, 위쪽 양 끝이 시작점, 아래쪽 양 끝이 도착점으로 설정된다. 처음에는 양쪽에서 번갈아 가며 구체가 나오다가 중후반부에는 동시에 구체가 몰려오기 시작한다. 구체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올 때는 이동 경로가 겹치므로, 중앙에서 다가오는 구체를 파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번째 패턴은 시작점 두 곳이 붙어 있지만, 이동 경로는 정반대로 갈라진다. 이로 인해 중간 지점을 넘어가면 화력이 분산되어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시작점이 있는 왼쪽에서 구체가 흩어지기 전에 화력을 집중하면 구체 대부분을 파괴할 수 있을 것이다. 뒤로 넘어간 구체는 기동성이 좋은 캐릭터가 빠르게 파괴하고 다시 시작점 쪽으로 합류하는 것을 추천한다.

▲ 타워 디펜스 장르를 떠오르게 하는 울려퍼지는 증오 패턴

▲ 울려퍼지는 증오 패턴 1~3차 경로


3차 패턴까지 무사히 통과했다면 바닥이 여러 차례 폭발하고 증오귀 무리가 등장한다. 몬스터를 모두 처치한 뒤에는 사방에서 숫자가 새겨진 발판이 나타난다. 이 패턴을 넘기려면 모든 발판을 제거해야 하는데, 제거 방법은 발판 위에 숫자만큼 캐릭터가 동시에 올라가는 것이다.

발판 제거까지 모두 마치고 나면 보스 DJ 헤이트리드가 등장한다. 보스의 자체 패턴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그러나 보스와 전투하는 중에는 지속적으로 발판이 폭발하기 때문에 보스의 공격을 피하다가 폭발 대미지를 맞고 사망할 확률이 높다. 특히, 보스전 중 발동하는 특수 패턴에 대응하려면 모든 파티원이 살아있어야 하므로 보스전 중에는 바닥 폭발을 피하는 데 집중하자.

보스전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보스 주변에 숫자 발판이 나타난다. 이 발판을 3회 제거하면 내구도 게이지가 추가되어 보스를 15초 동안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숫자 발판이 있는 지점에 파티원이 모였을 때 보스가 공격을 하거나 바닥 폭발이 발생하면 순식간에 파티가 전멸할 가능성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보스의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내려가거나 전투 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숫자 발판을 다수 생성하는 특수 패턴을 사용한다. 발판 배치는 패턴 사용 횟수에 따라 정해져 있지만, 제한 시간이 20초로 상당히 촉박하다. 그러므로 던전 공략을 시작하기 전 발판 패턴에 어떻게 대응할지 파티원끼리 미리 상의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던전 클리어 보상은 증오에 물든 귀걸이, 거래 가능한 랭크2 전설 장비, 벤데타 입장권 등이다. 전설 귀걸이는 종류에 따라 치명타 확률, 버프 효과, 스킬 재사용 속도 등 주요 능력치 증가량이 상당히 높다.

▲ 발판 위 숫자 = 올라가야 하는 캐릭터 수

▲ 제거해야 할 발판 위에 폭발이 겹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다

▲ 단일 발판을 3회 제거하면 내구도 게이지가 나타난다

▲ 제한 시간이 촉박한 브레이크다운, 패턴에 대응하려면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 발판 특수 패턴 배치 모음

▲ 주요 보상인 증오에 물든 귀걸이 3종, 능력치가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