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핵심 장비 성장 요소
랭크2 전설 장비 소모해 융해 포인트 누적
아이템 기본 능력치, 추가 능력 수에 따라 융해 포인트 획득량 증가



랭크2 전설 장비 강화하는 새로운 방식, 장비 융해&융합
퀘스트를 따라 모든 벤데타 던전을 클리어한 이후에는 모린의 별장에 추가된 NPC 이지스를 통해 장비 융합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장비숙련이 장비 슬롯 자체를 강화하는 시스템이었다면, 장비 융합은 랭크2 장비를 강화하는 시즌2 전용 강화 시스템이다.

장비 융합을 진행하려면 먼저 같은 부위 랭크2 장비를 재료로 사용해 장비에 융해 포인트를 쌓아야 한다. 이때, 융해 포인트가 쌓인 장비는 거래 불가 상태로 변경되고, 융해 재료로 사용한 장비는 즉시 사라지게 된다.

랭크1 장비는 해체 시 장비 등급에 따라 나오는 잔해의 종류가 달랐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장비는 무조건 해체하는 것이 정답이었다. 그러나 랭크2 희귀, 전설 장비는 해체 시 증오에 물든 장비의 잔해만 나온다. 그러므로 시즌2 진입 후에는 희귀 장비는 해체하고 전설 장비는 융해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융해 포인트가 충분히 쌓여 있다면 융합과 초월 융합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융합은 증오에 물든 장비의 잔해와 페니를 소모한다. 초월 융합은 경이의 결정과 퀴드를 소모하고 일반 융합보다 성공 확률도 낮지만, 피해 증폭 증가량이 많다. 단, 융합을 진행 중 초월 융합으로 전환하면 융합 단계가 0으로 초기화되고, 초월 융합을 융합으로 전환하면 단계가 유지되는 대신 초월 융합으로 얻는 추가 능력치가 사라지니 주의해야 한다.

▲ 융합과 초월 융합의 차이는 소모 재료와 피해 증폭 증가량

▲ 중간에 융합 종류를 변경하면 손해가 크다, 처음부터 진로를 확실히 정하고 가자


융해 포인트에 영향을 주는 요소 5가지는?
장비 융해 창에서 재료로 선택한 장비를 클릭해 보면 융해 포인트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상세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융해 포인트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장비 기본 포인트(A), 기본 능력 포인트(B), 추가 특수효과 포인트(C), 추가 능력 포인트(D), 특별한 추가 능력 포인트(E) 5가지다.

먼저, 장비 기본 포인트는 부위마다 책정된 기본 점수다. 어깨와 허리 부위는 18점, 나머지 부위는 0점이며, 점수를 바꿀 방법은 없다.

기본 능력 포인트는 슈뢰딩거 감정석(이하 흰슈뢰)으로 바꿀 수 있는 장비 기본 능력치와 관련된 점수다. 구체적으로는 능력치에 따라 게임 내에서 최대 4가지로 구분되는 하, 중, 상, 최대 등급이 기본 능력 포인트를 결정한다. 등급에 따른 점수는 하 11, 중 12, 상 13, 최대 15다. 이를 이용해 등급이 낮은 장비에 흰슈뢰를 사용해 기본 능력치 등급을 올리고 융해 포인트 획득량을 늘리는 유저도 있다.

하지만, 흰슈뢰는 재감정 시 모든 능력치가 등장할 확률이 같아 상 또는 최대 등급을 띄우기가 쉽지 않다. 또한, 흰슈뢰를 얻는 방법이 판도라의 상자 개봉이나 엑토플라즘 파피용 제작 두 가지뿐이라 자칫하면 귀중한 흰슈뢰만 낭비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감정석을 이용한 융해 재료 등급 올리기는 충분한 고민을 거친 뒤 수행해야 한다.

추가 특수효과 포인트는 장비에 무작위로 붙는 다양한 특수효과를 말한다. 등급과 관계없이 특수효과 1줄마다 10점이 추가된다. 특수 효과가 2줄 이상 붙는 무기, 상의, 하의 부위는 순식간에 많은 융해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기교처럼 범용성이 높거나 직업별로 우수한 특수 효과가 붙은 장비는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도 하므로, 재료로 사용하기 전에 특수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좌 머리, 우 허리) 특수 효과가 붙는 부위는 장비 기본 포인트가 0, 허리와 어깨는 18점

▲ 기본 능력 포인트(B) = 능력치 등급에 따라 4단계로 나뉜다

▲ 추가 특수효과는 등급과 관계없이 1줄당 10점


추가 능력 포인트와 특별한 추가 능력 포인트는 쉽게 설명하면 일반 추가 능력치와 민트색 추가 능력치다. 추가 능력치는 하나당 10점, 특별한 추가 능력 포인트는 하나당 20점이므로 민트색 능력치 = 일반 능력치 2줄로 계산하면 쉽다. 장비마다 기본으로 붙는 주황색 추가 능력치는 융해 포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특수한 슈뢰딩거 감정석(이하 특슈뢰)을 사용하면 추가 능력치 수를 늘리거나 민트색 추가 능력치를 만들어 융해 포인트를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추가 능력치가 등장할 확률은 3.33%, 민트색 능력치가 등장할 확률은 15%로 매우 낮다. 그리고 메인 장비 세팅에 사용할 특슈뢰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므로 융해 포인트 증가 목적으로 특슈뢰를 사용하는 유저는 거의 없을 것이다.

5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한 융해 포인트 계산식은 (A+B+C) * (D+E)다. 식만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알고 나면 의외로 쉽다. 결국 기본 능력치 등급이 높고 추가 능력 수가 많은 장비일수록 융해 포인트를 많이 준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 민트색 능력치 = 일반 능력치 2줄, 기본 추가 능력은 융해 포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한눈에 보는 융해 포인트 계산식, 복잡해 보이지만 알고 나면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