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스킬 16개 개선, 신규 스킬 2개 추가로 창 리뉴얼 진행.
일부 액티브, 각성 효과가 개선됐고, 많은 패시브 개선으로 유지력, 광역 공격력 향상.
신규 스킬을 통해 적에게 감전 효과 부여, 대상자는 주위에 전류 방출로 광역 피해를 입힘.





창 리뉴얼 스킬 16종, "다양한 패시브 강화!"


창 리뉴얼은 무려 16개 스킬 개편과 2개의 신규 스킬 등장으로 이뤄졌는데, 굉장히 많은 스킬이 개선된 편이다. 액티브보다는 패시브 스킬이 주로 개선됐으며, 리뉴얼 스킬에 따라 무쌍 모드는 피해량 증가, 선봉장 모드는 타격 대상 수 증가와 체력 회복 등의 효과가 추가되어 모드에 따른 효과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더불어 클래스 각성 중 기존 '인피니티 스트라이크', '자이언트 스톰프'의 효과는 상시 적용으로 전환되어 해당 스킬이 강화된 모습을 보이며, 대신 '프랜지', '바이탈 디스트럭션'에 각성 효과가 더해졌다. '프랜지'는 근거리 명중 증가, '바이탈 디스트럭션'은 출혈 대상 공격 시 일정 확률로 HP 회복 능력이 각각 추가된 모습.

그중 '바이탈 디스트럭션'의 효과로 인해 HP 회복이 가능해지면서 유지력 향상이 기대된다. 게다가 '피스 오브 마인드'의 리뉴얼 추가 효과로 선봉장 모드일 때 무기 막기 시 일정 확률로 HP 회복 효과가 더해졌기 때문에 리뉴얼 후 창은 '바이탈 디스트럭션', '피스 오브 마인드'까지 2개의 HP 회복 능력이 생긴 셈.

여기에 '언터쳐블 포스' 사용 시 회복하는 HP의 총량이 증가하도록 개선이 더해지면서 확실히 전보다 안정적인 전투를 기대할 수 있다. 단, '바이탈 디스트럭션'과 '피스 오브 마인드'의 HP 회복 능력은 출혈, 무기 막기라는 조건부 발동이며, 일정 확률로 발동된다는 점 때문에 얼마나 효율이 좋을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 조건부 HP 회복 능력이 추가됐다.



가장 기본이 되는 고급 패시브 중 하나인 '거스트 피어스'의 리뉴얼로 무쌍, 선봉장 모드가 전반적으로 강화된 모습을 보인다. 무쌍 모드는 러스티 효과, 선봉장 모드는 운드 효과가 적용될 때 각각 무기 막기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됐고, '거스트 피어스'의 효과가 단일에서 각 모드의 대상 수로 광역 적용이 가능하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공격에 추가 피해를 발생시키는 '트루 스피어'의 대미지 상향 덕분에 전반적인 공격 능력이 좋아진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기존 각성 효과가 항시 적용으로 바뀐 '인피니티 스트라이크'는 무쌍 모드에서 대미지 증가, '자이언트 스톰프'는 적용 대상 수 향상으로 공격적 성능이 향상됐다.

게다가 '파이널 시크릿'을 강화하는 '워 히어로'는 출혈 대상 적중 시 추가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가 광역 효과로 적용되어 광역 공격 능력까지 좋아진 모습! 추가로 '커맨더 샤우트' 역시 발동 시 주위에 광역 피해를 입히도록 범위 공격 효과가 추가됐다.

또한, '커맨더 샤우트'와 '로얄 폴암 마스터리'에는 홀드 내성 효과도 더해졌기 때문에 앞으로 PvP 시 창의 접근을 막으려는 적의 공격을 더욱 잘 견딜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주위에 광역 피해 및 스턴 적중을 낮추는 '롤링 썬더'와 '커맨더 샤우트'가 다른 스킬 모션 중에도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PvP 시 적에게 대응하기 유리한 면을 갖췄다.



▲ '롤링 썬더'와 '커맨더 샤우트'의 발동이 빨라졌다.



PvP에서 성능이 기대되는 리뉴얼 효과는 '어스퀘이크 스톰프', '헬리오스 스트라이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자이언트 스톰프'를 강화하여 일정 확률로 범위 내 적을 자신의 위치까지 끌어당기고, 스턴까지 부여하는 강력한 상태 이상 효과의 '어스퀘이크 스톰프'에는 슬로우 디버프가 추가! 창의 사정거리를 벗어날 수 없도록 더욱 강력하게 적의 발을 묶을 수 있게 됐다.

더불어 '헬리오스 스트라이크'의 리뉴얼 효과로 '인피니티 스트라이크'가 먼 거리에서 적중할 수 있게 개선됐다. 원거리 적을 상대할 때 창을 던져서 광역 피해와 함께 모든 속도를 감소시키는 원거리 공격 스킬 '라이트닝 바인드'에 이어서 새로운 원거리 공격이 생긴 셈. 그로 인해 원거리 적을 상대할 때 전보다는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 '트루 스피어'를 강화하는 '퍼펙트 스피어', '앱솔루트 스피어'의 선봉장 모드 광역 효과가 더 강화되어 좀 더 효율 좋은 범위 전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퍼팩트 스피어'와 '앱솔루트 스피어'는 선봉장 모드에서 '트루 스피어' 적중 시 광역 피해가 발동하도록 하는데, 공격 범위와 적용 인원이 향상되어 범위 타격 효율이 더 좋아진 것. 이제 한층 강화된 선봉장 모드의 광역 전투를 만날 수 있다.


▲ '헬리오스 스트라이크'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 '퍼펙트 스피어', '앱솔루트 스피어'의 선봉장 모드 광역 효율이 상향됐다.



신규 스킬 2종, "특별한 감전 효과 등장!"


새롭게 등장한 창의 스킬 2종은 모두 기존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의 패시브로 구성되어 있다. 전설 스킬인 '라이트닝 쇼크'는 스턴 효과와 관련 있는 액티브 및 패시브인 '인피니티 스트라이크', '헬리오스 스트라이크', '어스퀘이크 스톰프', '다이브 스톰', '기간테스 스톰프'의 스턴 강화 성능을 보인다.

이때 강화된 스턴 효과는 대상을 감전시키는 데 있다. 다소 낯선 효과인 감전은 상대에게 무기 막기 및 방어력 감소 디버프 부여와 함께 일정 시간마다 효과를 보유한 유저를 중심으로 전류가 방출! 주위에 광역 피해를 입히는 특별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즉, '라이트닝 쇼크' 효과로 인해 새롭게 적을 감전시킬 수 있게 된 창은 난전에서 적 진형에 지속적인 전류 방출 피해를 입히는 등 광역 공격에 특출난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신화급 패시브인 '기간테스 스톰프'는 기존 '어스퀘이크 스톰프'를 강화하여 더 넓은 범위와 많은 상대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한다. 이때 발을 구르는 충격파가 3회 연속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전보다 훨씬 강력한 광역 피해와 끌어당기기, 슬로우 효과를 볼 수 있다.


▲ '라이트닝 쇼크'를 통해 감전 효과가 부여된다.

▲ '기간테스 스톰프' 학습 시 충격파가 3회 연속으로 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