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기부는 시즌제로 운영되며, 관련하여 컬렉션 완성 및 기부 순위 보상 획득 가능.
펫 파티는 최대 성장한 펫 5마리를 등록, 파티 점수에 따라 등급과 명예의 전당 순위를 측정한다.
파티 등급에 따른 캐릭터 능력치가 상승하며, 명예의 전당 100위까지는 은총, PvP 버프가 적용된다.


▲ 협회의 등장으로 펫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있다.



시즌으로 운영되는 펫 기부와 순위, 최고의 펫을 기부하라!
- 펫 기부는 시즌제로 운영. 시즌마다 특별 모집 펫이 지정된다.
- 특별 모집 펫 기부 시 전용 재료 획득, 이를 통해 만든 아이템으로 영구 및 기간제 컬렉션 완성.
- 기부한 펫 중 최대 성장 점수 펫이 내 점수로 등록되어 순위 측정. 시즌 종료 시 순위에 따른 보상 지급.



크로니클 12부터 추가된 펫 협회는 전반적인 펫 시스템에 큰 변화를 불러왔으며, 기존 펫 창의 상단 목록에 위치하던 기부를 대신해 카테고리를 채우고 있다. 기부는 펫 협회 카테고리 내부에서 진행 가능하며, 기존 기부 시스템에 추가 기능이 더해져 개선된 모습이다.

가장 큰 특징은 기부가 시즌제로 운영된다는 것. 일정 기간 시즌으로 진행되는 기부는 시즌마다 특별 모집 펫이 지정되고, 특별 모집 펫을 기부 시 전용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별 모집 펫 기부 시 은총의 성물, 펫 진화석은 물론 '신뢰의 마음', '용맹의 마음', '비상의 마음' 같은 특별한 재료를 추가 수급되는 것! 해당 재료로 제작되는 아이템은 전용 컬렉션 완성에 소비된다.

펫 기부로 제작할 수 있는 전용 아이템으로는 영구 컬렉션과 함께 기간제 컬렉션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전용 아이템 제작이 요구된다. 즉, 영구 컬렉션 완성 후에도 매 시즌마다 각 시즌에 맞는 펫을 육성, 기부하여 기간제 컬렉션을 채워나갈 필요가 있는 셈.

특별 모집 펫은 펫 협회 메인에서 확인 가능하며, 해당 펫 카드에 별표로 표시가 정해진다. 게다가 특별 모집 펫으로 선정된 종류는 진화 단계에 상관없이 기부 시 전용 보상이 주어지며, 진화 성장한 펫일수록 좀 더 많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 특별 모집 펫을 기부하면 특별한 재료 아이템을 획득한다.

▲ 특별 재료로 제작한 아이템은 영구/기간제 컬렉션 완성에 소비된다.



더불어 펫 기부 시 랭킹을 측정하는 기부 펫 순위를 볼 수 있다. 기부한 펫의 성장 점수에 따라 랭킹을 측정하는 시스템인데, 성장 점수가 높은 펫을 기부할수록 상위 랭킹을 노릴 수 있다.

기부한 펫 중 성장 점수가 최소 1,000점 이상인 펫만 순위가 등록되므로, 최소 1단계 진화 이후의 펫을 기부해야 순위 측정이 가능! 그리고 순위에 등록되는 성장 점수는 지금까지 기부한 펫의 누적 점수가 아니라 기부한 펫 중 최대 성장 점수를 지닌 1마리의 펫 점수가 등록된다.

예를 들어 성장 점수 5,000점 펫을 기부한 후에는 5,000점보다 낮은 점수 펫을 기부해도 순위에 등록된 내 점수가 변화하지 않으며, 5,000점 보다 높은 성장 점수 펫을 기부할 때 새로운 최대 점수로 갱신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상위 랭킹을 노린다면 최대한 성장시켜 점수가 높은 펫을 기부해야 한다.

기부 펫 순위는 파푸리온과 린드비오르를 제외한 모든 서버 유저가 종합하여 측정되며, 시즌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자신의 순위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시즌 종료 시 기부 펫 최고 점수와 순위가 초기화되므로 매 시즌 새롭게 랭킹에 도전해야 한다.


▲ 기부 펫 순위는 시즌 종료 시 순위에 따른 보상 지급, 초기화가 진행된다.



캐릭터 능력치 버프 획득! 펫 파티와 명예의 전당
- 최대 성장한 펫은 펫 파티에 5마리까지 등록할 수 있다.
- 파티 펫의 성장 점수 총합에 따라 파티 점수가 측정, 그에 따른 파티 등급, 명예의 전당 순위가 정해진다.
- 파티 점수가 높을수록 상위 등급 배정, 등급에 따라 각종 능력치 버프를 받는다.
- 명예의 전당은 파티 점수가 높은 전 서버 통합 100위까지 유저들에게 은총, PvP 관련 버프를 부여한다.



새롭게 추가된 펫 파티와 명예의 전당에서는 자신이 육성한 펫으로 등급 측정, 랭킹을 통한 각종 능력치 상승 버프도 받게 된다. 펫 파티에는 최대 5마리의 펫을 등록할 수 있는데, 이때 2단계 진화된 30레벨의 최대 성장 펫만 등록 가능하다. 즉, 최대치로 성장한 5마리의 펫으로 파티를 구성해야 하는 것.

파티의 펫은 기부와 다르게 소멸되는 게 아니라 보유 상태는 유지된 채 등록되는데, 파티 소속 상태에서 해당 펫을 기부하는 건 불가능하다. 내 펫의 수준을 알 수 있는 파티 점수는 등록된 5마리의 펫 각각의 성장 점수가 더해진 것이며, 파티 점수에 따라 파티 등급과 명예의 전당이 측정된다.

파티 등급은 파티 점수에 따라 브론즈 5부터 챔피언 1까지 35단계로 구분되며, 펫 교체 시 변화하는 파티 점수와 등급이 실시간 적용된다. 측정되는 파티 등급에 따라 정해진 버프 효과를 받게 되며, 이때 받는 버프는 모든 대미지, 대미지 리덕션, 명중, 방어력 등 중요한 능력들을 상승시킨다.

따라서 최대한 펫을 육성, 높은 성장 점수의 펫으로 파티를 채워서 상위 등급을 획득하는 게 중요하다. 상위 등급을 달성할수록 더 다양한 능력과 더 높은 수치를 확보하기 때문에 캐릭터 강화의 새로운 한 축이 될 수 있다.


■ 펫 파티 등급별 필요 점수와 효과



펫의 파티 점수는 등급뿐 아니라 명예의 전당 등록에도 영향을 미친다. 명예의 전당은 쉽게 말해 펫 파티의 랭킹으로 볼 수 있으며, 파푸리온, 린드비오르를 제외한 모든 서버가 통합으로 운영된다. 기부 펫 순위와도 비슷한 면이 있지만, 명예의 전당은 시즌으로 운영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랭킹이다.

명예의 전당 1위에 오른 유저의 파티 등록 펫은 상세 보기를 통해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는 게 가능하고, 최대 100위 유저까지는 명예의 전당 버프를 부여받는다. 여기서 받는 버프는 신탁 은총 보상량 증가, 은총 충전량 증가, PvP 명중, PvP 치명타, PvP 더블 확률 등 은총 효율 보조와 PvP 전용 능력이 있다.

사냥만 하는 유저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은 버프 효과지만, PvP를 즐기는 유저라면 무시할 수 없다. 게다가 전 서버 100위 안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건 쉽지 않아 보인다.


■ 명예의 전당 순위별 적용 버프


▲ 높은 성장 점수로 구성된 명예의 전당 1위의 펫 파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