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이전이 실행되면 리니지2M(엔씨소프트) 안에서 가장 왕성하게 늘어나는 활동하는 게 뭘까? 바로 아이템 거래다. 특히 최근에는 전반적인 유저 레벨 향상을 통해 개인 거래를 활용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실제로 최근 서버 이전이 진행되면서 개인 거래를 원하는 유저가 굉장히 많이 발견된다. 개인 거래는 거래소보다 저렴한 수수료를 지녀서 판매자가 비교적 더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

그로 인해 서버 이전을 기회로 개인 거래를 시도하는 이들이 많으며, 가격 흥정, 묶음 판매 추가 할인, 물물 교환 등 다양한 거래 방식이 제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아이템 구매를 희망하는 이들 역시 거래소의 시세를 비교하며 개인 거래를 통해 아낄 수 있는 다이아를 계산할 필요가 있다.


▲ 개인 거래는 서버 안에서 유저가 직접 만나서 진행한다.




■ 전보다 활성화된 개인 거래의 현주소.

최근 서버 이전이 진행되면서 활기를 띠고 있는 아이템 거래를 살펴보면 많은 이들이 개인 거래를 시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개인 거래가 등장했을 당시에는 75레벨이라는 이용 제한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유저가 한정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전반적으로 유저의 레벨이 상승하면서 많은 이들이 개인 거래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 거래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버에서 직접 만나서 능동적으로 거래를 이끌어야 한다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타 서버 유저들과 만날 수 있는 월드, 아레나, 마스터 던전에서는 개인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서버 이전이 아니면 개인 거래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은 편.

따라서 예전부터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 구매하기 위해 활용되던 서버 이전이 개방됐을 때가 바로 개인 거래를 이용하기 적절한 기회로 여겨진다. 그로 인해 서버 이전 소식이 들려왔을 때부터 개인 거래를 원하는 유저들이 쏟아져 나왔고, 이와 관련된 많은 게시글들을 찾아볼 수 있다.


▲ 다양한 개인 거래 유저를 발견할 수 있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래소를 놔두고 유저들이 개인 거래를 희망하는 이유는 뭘까? 바로 개인 거래의 최대 장점인 낮은 수수료 때문이다. 개인 거래는 75레벨 이상, 하루 3회 이용 가능이라는 제한이 걸려있지만, 대신 거래 건 별 수수료가 100 다이아로 고정되어 있어서 거래소보다 많은 순이익을 챙길 수 있다.

서버는 물론 월드 거래소까지 기본 세율이 3%로 고정되어 있고, 여기에 추가로 성주들이 측정하는 세율을 더하여 거래소 이용 시 수수료가 지불된다. 성 세율이 5%면 거래소 이용에 총 8%의 세율이 적용되고, 아이템을 판매했을 때 발생하는 이익에서 8%만큼이 세금, 즉, 수수료로 자동 지불되는 셈.

세율 8% 기준, 1만 다이아 물품을 판매하면 800 다이아를 뺀 9,200 다이아만큼 이익이 남지만, 개인 거래를 활용하면 9,900 다이아의 이익이 발생한다. 세율 적용 시 100 다이아 이상의 수수료가 발생한다면 개인 거래를 이용하는 게 이득! 따라서 개인 거래는 판매자가 더 많은 수익을 챙기기 위해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여겨진다.

특히 비교적 거래 가격이 높은 전설 이상의 아이템 판매는 수수료만 수천에서 1만 다이아 이상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 구매자를 찾아 개인 거래를 시도하는 판매자가 많다.


▲ 거래소는 가격이 높은 아이템을 판매할수록 세율에 따른 수수료가 많아진다.



◎ 사전 시세 파악은 필수! 최근 개인 거래 판매가와 거래소 시세 비교

개인 거래의 최대 장점이 판매 수수료 절감인 만큼 구매자 입장에서 보면 거래소나 개인 거래를 이용하는 게 시스템 상 큰 차이로 다가오지 않고, 오히려 거래소가 더욱 편리할 수 있다. 따라서 판매자들은 개인 거래로 유저를 이끌기 위해 거래소 물품 가격에서 일정 수준의 수수료 금액을 제외, 좀 더 저렴한 판매가로 구매자를 찾는 경우가 많다.

이때 서버 이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서버 이전 여부에 따라 1~2천 정도 가격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며, 흥정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등 다양한 개인 거래 활동을 보인다. 더불어 여러 물품 묶음 구매 시 더욱 저렴한 할인가 적용, 서로 필요 물품으로 물물 교환 등 개인 거래의 활용 범위는 거래소보다 폭넓은 모습이다.

또한, 최근 서버 이전 소식이 처음 전해진 6월 17일부터, 이전 기간이 끝나는 7월 5일까지 약 19일간 유저들의 개인 거래 활동을 살펴보면, 확실히 해당 기간에 폭발적으로 개인 거래 글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거래를 원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은 전설 등급의 각종 장비였으며, 그밖에 스킬북이나 신화급 아크스톤을 판매하는 유저들도 보인다.


▲ 흥정 가능, 서버 이전 비용 지원 판매자도 보인다.



하지만 구매자 입장으로 봤을 때 개인 거래라고 해서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 것은 아니다. 거래소 기준 최소가와 평균가를 고려하여 살펴보면 최근 개인 거래 판매 물품 중 상당수가 거래소 시세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거래소보다 높게 가격이 측정되기도 했고, 최소한의 서버 이전 비용만 고려하여 판매가에 방영한 이들도 있다.

이럴 땐 더 다양한 물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거래소가 있는데, 구매자들이 굳이 서버 이전을 시도할 만큼 개인 거래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 거래로 물품을 팔기 위해서는 가격 흥정 및 적절한 할인가를 적용하는 게 중요하다.

물론 같은 아이템에 강화 단계 역시 동일해도, 각각의 장비는 제련에 따라 천차만별의 가격을 보인다. 특히 최상급으로 뽑히는 제련 옵션을 지니면 큰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밖에 중, 하 수준의 제련 옵션은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 편.

따라서 구매자들이 개인 거래로 물품을 구매할 땐 현 거래소 시세와 비교가 필수! 더불어 제련 옵션을 고려해서 시세보다 높은 가격을 받아들일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서버 이전 종료 시점이 다가올수록 물품을 판매하지 못한 유저는 판매가를 점점 낮추는 모습을 보이거나, 크게 낮은 가격으로 매물을 급처분하는 경우도 발생하기에 이를 주목하는 게 좋다.


◆ 2022.06.17 ~ 07.05까지 개인 거래 현황과 동일 물품 거래소 시세

▲ 개인 거래와 거래소의 수수료 비교, 상황에 따라 더 이득이 되는 구매 방법을 채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