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엔씨소프트)에서 새롭게 선보인 클래스 승격 시스템은 기존의 초월과 유사한 클래스 카드 강화의 일종이다. 영웅 이상 클래스 카드는 여분의 카드를 재료로 승격을 시도할 수 있고, 성공 시 능력치 상승과 전용 스킬 획득으로 한층 강력한 모습을 지니게 된다.

게다가 승격된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는 링크 시스템은 상위 카드와 하위 카드를 연결하여 상위 카드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강화 방법이다. 승격 시스템의 일부로 볼 수 있는데, 링크 시 능력치 상승 외에도 재료 카드로 외형을 변경하는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주목받는 중이다.


▲ 승격과 링크 버튼이 추가된 모습.




■ 능력치 강화와 외형 변경까지? 클래스 승격 시스템

◆ 승격 시스템 특징 요약
- 영웅 이상 클래스 카드 중 특정 카드만 이용 가능.
- 초월과 유사한 클래스 카드 강화 시스템.
- 재료로 동일 등급 및 아래 등급 여분의 카드를 소비.
- 초월 단계가 높을수록 더 높은 단계까지 승격이 가능.
- 승격 성공 시 능력치 강화, 전용 스킬 획득. 최대 승격 시 오오라 노출.
- 승격 카드를 재료로 전설 이상 카드는 링크 시스템을 활용, 능력 상승과 외형 변경이 가능하다.


새롭게 추가된 클래스 승격 시스템은 여분의 클래스 카드를 이용해서 특정 클래스에 승격을 진행! 성공 시 승격 클래스를 확보할 수 있다. 클래스 창 안에서 우측 하단에 새롭게 승격 버튼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초월과는 또 다른 방식의 클래스 강화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영웅 등급 이상 클래스 카드부터 승격을 이용할 수 있고, 승격 시 추가 스탯과 전용 스킬을 획득하는 특징을 가진다. 초월과 크게 다르지 않은 셈. 특이한 점은 초월 단계에 따라 승격 단계도 달라지는데, 초월이 진행되지 않은 클래스 카드는 승격 1단계, 초월 1단계에서는 승격 2단계, 초월 2단계 클래스 카드는 승격 3단계까지 진행이 가능하다.

게다가 승격 대상이 되는 클래스 카드의 등급에 따라 재료로 소비할 수 있는 여분의 카드 등급도 달라진다. 영웅 카드 승격을 위해서는 희귀, 영웅 재료가 필요하고, 전설 카드 승격에는 전설, 영웅, 신화 카드 승격은 신화, 전설을 재료로 소비하게 된다. 동일 등급과 바로 아래 등급 카드만 재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

당연히 등급 높은 재료를 소비할수록 성공 확률도 증가하게 되며, 승격 실패 시에는 그에 따른 보정 확률이 적용된다. 단, 보정 확률은 최대 수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정 확률 이상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승격 성공 시 그동안의 보정 확률은 초기화된다.


▲ 승격에는 여분의 클래스 카드를 소비한다.



단, 승격이 가능한 카드는 클래스마다 정해져 있어서 초월에 비하면 조금 더 까다로운 활용 조건을 보인다. 클래스별 영웅, 전설 등급에 1종류씩만 승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클래스 카드를 지니고 있지 않으면 승격 활용이 불가능한 것. 이때 신화 등급은 모든 종류가 승격을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재료로 사용된 카드는 복구되지 않고, 승격 후에는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 이용 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초월과 더불어 승격 역시 상당한 노력과 투자가 요구되는데, 승격 최대 단계를 달성하게 되면 전용 오오라를 통해 존재감을 과시하게 된다.

승격 가능 카드들은 승격 단계에 따라 신규 컬렉션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캐릭터 카드 강화와 더불어 각종 능력치도 확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승격된 카드는 링크 시스템으로 상위 카드와 연결, 능력치 향상과 더불어 외형 변경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 승격 가능한 클래스 카드

▲ 승격 확률 100%도 가능!



◎ 외형 변경 가능! 승격을 활용한 링크 시스템

◆ 링크 시스템 특징 요약
- 전설, 신화 카드는 승급된 하위 등급 카드를 재료로 링크가 가능.
- 링크 시 능력치 상승, 재료 카드로 외형 변경이 가능하다.
- 재료 카드의 승격 단계가 높을수록 선택할 수 있는 초월 외형이 많아진다.
- 주무기가 같은 카드끼리만 링크가 실행되며, 모든 주무기를 사용하는 신화 카드는 모든 카드와 링크 가능.
- 링크 시 클래스 카드 등급에 따른 전용 오오라가 발생한다.
- 링크 재료로 선택된 카드는 소멸하지 않고, 링크는 언제든 해제, 교체가 가능하다.


링크는 클래스 승격으로 얻을 수 있는 전용 시스템으로 전설 이상 클래스 카드와 승격이 완료된 클래스 카드를 연결하여 추가 효과 및 외형 변경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전설, 신화 등급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 링크 재료가 될 카드는 대상보다 낮은 등급의 승격이 완료된 카드로 지정된다.

즉, 전설 등급 카드는 승격된 영웅 등급 카드를 재료로 링크하여 추가 능력과 외형을 확보하게 되는 것. 마찬가지로 신화 등급 카드는 승격된 영웅, 전설 카드를 재료로 사용한다. 단, 등급만 맞으면 모든 카드와 링크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링크 대상이 되는 카드와 재료가 되는 카드의 주무기가 동일해야만 링크를 진행할 수 있다.

신화 등급은 모든 주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기에 따른 제한이 없으므로 사실상 전설 등급 카드만 주무기가 동일해야 하는 제약을 받는 셈. 대신 링크는 실패 없이 100% 성공하며, 재료로 사용된 카드도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 링크 재료 카드를 교체, 해제가 가능하다.


▲ 링크는 전설 이상 카드부터 실행할 수 있다.



링크를 통한 외형 변경은 현재 장착 클래스 카드, 링크 재료의 외형 중 선택이 가능한 새로운 기능이다. 링크 재료가 되는 카드의 승격 단계에 따라 초월 외형까지도 선택이 가능한데, 이는 승격 단계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초월 단계를 먼저 높여야 하기 때문! 최대 승격인 3단계에서는 초월 2단계 외형까지도 선택 가능하다.

또한, 링크된 클래스는 전용 오오라가 적용되어 외부에서도 링크 여부를 알 수 있는데, 전설, 신화, 초월 신화까지 대상의 등급에 따라 오오라에 차이를 보인다. 외형 변경으로 장착 클래스 카드를 감춰도 오오라를 통해 등급을 짐작할 수 있는 셈.

링크 시스템은 승격과 함께하는 클래스 카드 강화의 일종이며 동시에 오랜 시간 유저들이 기다린 외형 변경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저들이 원했던 것처럼 주무기가 다른 타 클래스의 외형을 자유롭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신화 등급이 아니면 불가능하지만, 링크를 통한 외형 변경은 더 다양한 변경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첫걸음으로 여겨진다.


▲ 언젠가 좀 더 다양한 외형으로 전투가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