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하이델 연회에서 언급됐던 '무역 개편'에 대한 추가 정보가 나왔다. 올해 9월 30일 패치를 목표로 하는 무역 개편의 주된 방향성은 모험가들로 하여금 무역의 가장 기본적인 즐거움인 '시세 차익' 전략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로써 무역 개편이 진행되면 지금처럼 단순하게 가격 및 판매 거리로 수익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수요'와 '유행' 개념이 추가된다. 예를 들어 메디아에서만 구할 수 있는 어떤 무역품이 칼페온 귀족 사회에서 대유행을 타, 가장 먼 거리의 카마실비아 보다 두배 비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식이다. 검은사막은 이에 대해 '현재 이러한 개념을 어떻게 하면 상단 시스템과 재미있게 결부시킬 수 있을지를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무역 개편은 이러한 시세차익 시스템 외에 '성장' 자체의 재미도 부여한다. 험난한 무역로에서 동고동락한 당나귀나 마차를 성장시키고, 카라반을 구성해 사막 무역을 목표로 할 수 있으며, 상단에 가입해 해당 상단 최고의 자리를 노릴 수도 있다.

여기서 상단은 모험가들로 하여금 검은사막의 대형 상단, 예를 들어 칼페온 엔카로샤 가문의 시안 상단, 세렌디아 로렌 가문의 하이델 상인 연합회, 메디아 네루다 셴의 셴 상인회, 발렌시아 마르자나 행수의 라바니아 상단 등에 가입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상단은 모험가가 직접 생성하는 것은 아니고, 기존 검은사막 세계관에서 활동하던 상단에 가입하는 형태로서 가입과 탈퇴, 변경이 자유롭다는 것이 특징이다. 단, 탈퇴나 변경 시 이전 상단에서 노력한 흔적이 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상단에 가입하게 되면 상단 전용 무역품을 거래할 수 있게 되며, 상단을 위해 여러 활동을 하면서 기여도를 쌓고, 그 기여 정도에 따라 상단 내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지위가 오를수록 상단 내에서 할 수 있는 행동과 혜택도 더욱 늘어난다.

하지만 상단 내에서 높은 지위는 한정되어 있는 법이다. 그만큼 그 지위를 원하는 사람이 많으면 경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 검은사막은 '상단 내에서 경쟁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를 구상중'이라며, '상단 내 뿐만 아니라 상단 간에서도 경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무역을 위한 마차 등 탈 것은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바뀐다. 모험가들은 처음에 주어지는 당나귀로 무역을 하면서 이를 차차 성능 좋은 마차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따라서 무역 진행 시 성장시키고자 하는 탑승물을 이용할 필요가 있으며, 업그레이드에는 무역을 하면서 획득할 수 있는 재료 외에도 다양한 재료가 필요할 예정이다.

이러한 무역 탑승물의 가장 큰 장점은 수명(동력) 개념이 없어 어느 단계에서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무역에 특화된 탑승물인만큼 무역 콘텐츠에서 특히 좋은 효율을 보여주게 된다.


▲ 검은사막이 무역 개편에 대한 추가 정보를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