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NPC와 대화를 하거나 주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여러가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NPC 뿐만 아니라 탐험이나 사냥 등을 통해 지역, 동물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지요.


이렇게 얻은 지식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모두 누적되어 '이야깃거리'로 남습니다. 그리고 특정 NPC와의 이야기 교류시 대화 소재로 사용되고, 이야기 교류를 반복할수록 해당 NPC의 친밀도가 올라갑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NPC와 친해지게 되는 것이죠.



▲ 지식은 NPC와의 대화나 퀘스트 등으로 얻을 수 있다.

이렇게 NPC와의 친밀도를 쌓게 되면 NPC는 다양한 혜택을 안겨줍니다. 새로운 퀘스트를 주기도 하고, 그동안 팔지 않았던 아이템을 팔기도 하며, 전투에 유용한 버프를 걸어주기도 합니다.


게임에 '화술'을 도입했다는 것은 참 신선한 발상이지만, 선뜻 NPC와의 친밀도를 올리려 하다보면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감을 잡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 NPC와 친해지기 : 이야기 교류

NPC와의 친밀도를 올리는 것은 '이야기 교류'라는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모든 NPC와 이야기 교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탐험을 하면서 만난 모든 NPC와 한 번쯤 대화를 시도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나중에 만나게 될 NPC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을지는 모르니까요.



▲ 해당 NPC의 주요 관심사가 표시된다.



특정 NPC와 이야기 교류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이야기 여력'이 필요합니다. 한 번 교류를 시도할 때마다 여력 1을 소모하게 되고, 한 번 교류에 최대 3번의 대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여력은 10분에 1씩 회복됩니다.


NPC와의 대화 소재가 될 만한 지식은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각 지식은 일정 확률로 NPC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흥미 유발에 성공하면 일정 수치의 호감도를 쌓아 친밀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 지식 획득 방법 : NPC와의 대화, 지역 발견, 사냥을 통한 책 습득, 오브젝트 탐색 등



▲ 지식은 풍부할수록 좋다.

만약 특정 NPC와 꾸준하게 이야기 교류를 시도해 친밀도를 쌓았다면, 일정 구간마다 정해진 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 보상은 퀘스트가 될 수도 있고, 그동안 구경할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템일 수도 있으며, 전혀 상관없는 또 다른 NPC가 퀘스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보상의 종류와 필요 친밀도는 이야기 교류가 가능한 각 NPC 주위에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친밀도에 따른 보상의 종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정확한 수치는 표시되지 않지만,
다음 보상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이야기 교류 화면

이야기 교류를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신기한(?) 인터페이스가 등장합니다. 왼쪽에는 현재 대화중인 NPC의 모습이, 오른쪽은 '이야깃거리'인 지식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면 상단에는 이야기 조건이 표기되는데, 일종의 미니게임을 위한 미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친밀도를 전혀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대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친밀도 획득이 불가능하다.

이야기 교류는 오른쪽에 보이는 지식을 최대 5개까지 순서대로 연결하여 이야기 조건을 충족시키고, 최대한 많은 호감도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지식은 흥미 유발도와 호감 정도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흥미 유발도는 대화의 성공 확률, 즉 콤보가 성공할 확률을 나타내며, 호감 정도는 대화가 성공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호감도의 양입니다.


NPC의 호감을 얻는데 성공해야 호감도가 쌓이기 때문에 가급적 확률이 높은 지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지식은 부가적인 발동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어 콤보 달성시 유용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 콤보의 각각의 흥미 유발도와 호감 정도를 잘 조합하여
조건을 완수해야 한다.


▲ 콤보의 성공 확률과 호감도를 고려해 지식을 이어보자.

이야기 조건을 충족시키고, 콤보에 성공하여 일정량의 호감도를 얻었다면, 다시 한 번의 이야기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렇게 이야기 조건이 충족될 경우 총 3번의 이야기를 시도할 수 있는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연속으로 이야기를 시도하다 이야기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그동안 쌓아두었던 호감도를 모두 잃고 친밀도를 전혀 쌓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대신 3번의 이야기를 모두 성공시킬 경우 1의 이야기 여력 소모로 상당한 양의 친밀도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 이야기 여력 1을 소모하여
연속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3번이 한계!

하지만 간혹 예상치 못했던 조건이 등장하는 수도 있습니다. 바로 '흥미 유발 실패'가 이야기 조건으로 나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지식을 이어 성공시키는 것이 아니라 콤보를 실패해야 하는 미션이기에, 확보한 지식의 흥미 유발도에 따라 도저히 완수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 흥미 유발도가 높은 것이 무조건 좋지는 않다.





◆ 친밀도가 올라가면 무엇이 좋아지나?

이렇게 대화 조건을 충족해 가며 호감도를 얻으면 해당 NPC와의 친밀도가 누적됩니다. 각 NPC마다 누적된 친밀도는 해당 NPC 주위에 주황색 고리로 표시되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각 NPC마다 친밀도가 있으며 친밀도가 일정 이상 쌓일 경우, 그동안 쉽게 구경할 수 없었던 물품을 팔거나 새로운 퀘스트를 주는 등의 다양한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친밀도를 올리더라도 해당 NPC 자체는 거의 변화가 없고, 주변 NPC가 새로운 퀘스트를 주기도 해서 어떤 변화가 생길지는 미리 알기 어렵습니다.



▲ 벨리아의 무기상인 알프레도는
친밀도가 오르면 새로운 퀘스트를 준다.

벨리아의 기술교관 옆에 있는 알프레도는 첫 교류가 끝난 직후 친밀도 50 이하에서 곧바로 퀘스트가 등장했습니다. 이야기를 연속 성공한다면 한 번의 이야기 교류로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 동부 관문의 메르시안느는 새로운 버프를 걸어주기도.
(인벤 유저 Asdjd. 님의 제보)


▲ 하이델의 기술교관 크루혼 웜스베인은
'게으른 병사'를 데려오라는 퀘스트를 시작한다.

4~50의 친밀도로 새로운 퀘스트를 주던 벨리아의 NPC와는 다르게, 동부 관문이나 하이델의 NPC는 대체로 200 전후의 친밀도를 쌓아야 퀘스트를 주는 등의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검은사막에 존재하는 수많은 NPC는 친밀도에 의한 보상 내용이나 보상 기준이 제각각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요?


모든 NPC와 친밀도를 쌓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야기 교류가 가능한 NPC의 수도 굉장히 많다는 점에서 어떤 NPC와 얼마나 친해지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실험은 꾸준히 이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 유저 여러분들이 친하게 지내는 NPC는 누구인가요? 친밀도에 따른 변화를 함께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