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회사 분위기와는 다르게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기존 다른회사에서 근무하던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른게임들하고 운영이 똑같아짐
(예쩐에는 업데이트라도 많이해서 운영 퉁쳣는데 요즘은 그런것도 없음)

펄어비스,카카오게임즈에서 검은사막 관련해서 인터뷰한 사람들이 꼭 하는 말이 있음
"나는 어디서 무엇을 기획(개발)했고, 어떤일을 했으니 현재는 검은사막에서 OO부분을 맞아서 하고 있다."

-> 여기서 말하는 게임중 재미있던 게임이 있나 싶다..

펄템 메이드,야영지 추가를 시작으로
4.12 대격변
그믐달이벤트, 아푸아푸 등등
(이벤트로 푸는건 거래불가 하자...근데 이밎 늦엇다)

자기들끼리도 검은사막은 액션이 장점이고 거점전,점령전이 장점이라면서
점령전은 둘째치고 현재 거점전보면 가관임
양학을 넘어서 검자타임 제대로 느낄수있음.

기술력은 늘어서 그래픽,컨텐츠는 다양하고 좋게보일수있겠지만
검자 제대로옴

- 펄의상은 좀 제대로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