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로 간다. 오딜1차 난이도 설계 등등 괜찮았다 생각되고. 시즌섭도 전반적으로 성공적이다 본다.
전반적으로 편의성 많이 좋아지고 있지만 아직 남은게 많다. 그리고 시즌섭 신규유저, 기존 유저 잘 붙들고 갓겜소리 들으며 오래갈려서 이제 고질적은 시스템상 문제도 돌아볼 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1. 본섭 갔다 오거나 예를 들어 보스잡고 오면 15분간 스즌섭 다시 못 돌아가는건 패치가 필요하다고 봄. 

2. 시즌섭에서 본섭 케릭으로 넘어 올 때 채이와 케변은 한번에 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음. 서버선택창 갔다오면 가능하긴 하지만 너무 귀찮음.

3. 라밤 스킬 shift X, Z는 너무 불편함. 단축키등록이랑 장단점이 있어서 단축키 슬롯도 써야 되고 연계패널티 때문에 shift X, Z등 커맨드도 같이 쓰는 경우가 많다. 얘들은 커맨드 수정도 못 한다. 그리고 잘 못 누르면 흑정흡수 나가고. 또, 일부케릭터들에게 라밤 커맨드에 특정 스킬 연계가 너무 불편함. 라밤은 단축키도 연계 패널티 없게 바꿔주던지 라밤 커맨드 수정 가능하게 조치가 필요함.

4. 사운드 버그. 툭하면 특정 효과음이 안나오는데 이건 채이 케변해도 안풀리고 게임을 재시작해야 돌아온다. 너무 오래된 문제인데 수정할 수 있으면 좀 해달라. 

5. 사운드 최적화. 특정 소리 같은거 너무 크거나 작거나 그런 것들 좀 있는데 예를 들면 어틈 보스 나올 때 부앙부항하는 소리 너~무 커서 다른소리 다 씹힘. 또 음식같은거 먹거나 잠재력 버프 끝날 때 나는 뺨~ 하는 소리는 효과음이기 때문에 케릭터 줌상태에 따라서 너무 크거나 작거나 하는데 사냥중에 줌 밀고 하면 작아서 버프 빠져도 안들리고 케변할 때 얼굴 줌 땡겨져서 될 때는 너무 커서 귀빵 때리고 그런다. 이런건 제발 고정 크기로 바꿔라. 효과음은 문소리나 발소리같은거지 이런건 알림음이니 크기 고정하는게 맞다. 

6. 특정 엔피시 주변 상호작용가능한 것들 좀 이동시켜라. 대표적으로 벨리아 알루스틴바로 뒤 그림이랑 하이델 라라 뒤 채집물 같은거다. 특히 말타고 상호작용 할 때 짜증을 유발시킨다. 말 안타고 할 때도 알루스틴 정면에서 가까이 붙으면 알루스틴 대신 그림이랑 상호작용 되는데 그림을 옆으로 옮기던지. 이런거 검은사막에 겁나 많다.

7. 4K용 유아이 개발. 검은사막이 고화질의 그래픽을 장점으로 정면에 내세운 게임이다. 엄청난 경쟁력이라 생각하는데 본인도 화질을 위해 프레임 버리고 4K로 플레이 한다. 단지 짜증나는것은 검은사막 유아이는 그냥 FHD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배율 조정하면 기존 유아이와 폰트를 그냥 도트 상관없이 확대해서 가독성 망한다. 그래서 배율은 어쩔수 없이 100프로 유지하고 글자크기만 키워서 하는데 글자들 겹치고 각종 아이콘이랑 아이템창은 너무 작아서 식별성이 떨어지고 눈 아프다. 오래걸리고 힘든 것인 줄 알지만 검은사막 같이 고사양 고화질 게임이 4K유아이는 제대로 지원 안한다는건 이해불가다. 지금도 그렇지만 더 미래를 보면 어차피 해야 할일이다 4K에 맞는 유아이를 만들어달라 4K는 그냥 FHD에 비해 크기가 1/4이다. 불편함을 생각해달라. 

8. 거래소 창고 아이템 찾는거 너무 귀찮다. 실제로 창고 192칸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아이템이 들어가 있다. 스크롤도 미칠거 같다. 창고 처럼 검색 기능도 넣어주고 종류별로탭을 만들어 주거나 체크박스로 소트할 수 있게 해달라. 예를 들어 거래소에서 판매-악세사리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악세류만 하일라이트 시키고 다른 아이템들은 어둡게 비활성화되게 하든지 방법은 많다. 뭔가 좀 해달라. 거래소 창고만이 아니라 어디 유아이든 스크롤 많이 해야되게는 만들지 말아라.

** 최근에 아이템 이동/습득 관련 렉 패치는 최근에 해준 것중 최고였다. 사냥시 렉 90프로 사라졌다.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