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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폐한 아웃랜드 카평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62042)
황폐한 아웃랜드 카평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62549)
황폐한 아웃랜드 카평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63603)
황페한 아웃랜드 카평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66233)









1. 검과 방패


검과 방패


카드 평가 - 1코 2뎀 + 방어도 +2. 1코 번카드이고 성능도 상당히 심심하지만, 방어도를 활용할 수 있는 전사이기에 의미가 있다. 이런 카드를 넣으면 상당히 무거운 덱을 짜는 컨트롤 계열일 확률이 높은데, 그런 덱은 대체로 무겁기에 하수인을 자를 수 있는 번카드는 상당히 괜찮은 카드. 

카평 점수 - ()(3.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2. 사로잡힌 간아그


사로잡힌 간아그


카드 평가 - 1코 2/2에 휴면에서 깨어나면 3/2 도끼를 차는 카드. 멀리건이나 1턴에 잡히기만 한다면 3코 3/2의 이글도끼보다 좋은 카드다. 1턴에 내고 3턴 2/2 하수인 + 3/2 무기면 웬만하면 템포나 상대 하수인을 충분히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1턴에 안 잡히면 상당히 애매해진다. 후반에 나오면 2턴을 기다려야지 무기를 받을 수 있기에 바로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이 마이너스, 1코 2/2 하수인의 스텟은 중반 미드레인지 코스트에도 그렇게까지 좋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나쁜 카드는 아니지만 1,2턴에 나오지 않으면 빛을 크게 잃어버리는 카드라고 생각했다. 점수는 2점정도.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템포전사, 컨트롤 계열



3. 해적의 은닉품


해적의 은닉품


카드 평가 - 무기 서치 카드. 무기를 뽑으면서 +1/+1을 부여하는데 서치와 버프가 동시에 되는 건 상당히 좋은 효과이다. 2코 드로우보다 훨씬 윗길일 수밖에 없다. 거기다 전사에게는 입맛대로 먹을 수 있는 무기가 많다. 3코 전류창도 있고, 너프가 됐지만 그래도 쓸만한 해적의 닻, 전통의 강호였던 이글거리는 전쟁도끼도 있다. 코스트도 부드럽게 이어진다는 것도 장점. 무기가 고유의 장점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정말 좋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론 정규전에서도 충분히 쓸 수 있는 카드라고 생각했었지만, 야생의 해적전사나 템포전사에게도 괜찮은 카드라고 생각했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템포전사



4. 아지노스의 보루 방패


아지노스의 보루 방패



카드 평가 - 와우 불타는 성전때 일리단을 잡으면 주던 방패. 불성 당시 이 방패는 정말 간지폭풍을 자랑했다. 전경방패라고 불렸고, 탱커가 차기만 하면 공대에서 '어서옵쇼!' 할 정도의 위압감을 자랑했다. 서론이 길었다. 내 영웅이 피해를 받을 때마다 내구도를 희생하여서 그 피해를 막는 무기카드인데, 확장팩 공개 이전에 1뎀 카드가 너무나도 많았다. 너프 전 엔티엔(5코), 여사제 등이 1뎀을 주는 대표적인 카드였었는데, 이런 카드 상대로는 단순히 4데미지 막는 용도로밖에 못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최소 4데미지 이상 막아주는 걸 기대하는데, 그게 아닌지라... 고통의 수행사제가 간 것도 위에서 말한 카드들을 밀어주기 위해서였기에 더욱 아프다. 그래도 공격력 1이 붙어있긴 한데 차라리 공격력 1을 주는 것보다 내구력에 1이라도 더 줘서 0/5로 더욱 완벽하게 한 턴을 막을 수 있으면 어땠을까라고 생각했었다. 그래도 컨트롤전사 쪽에서는 어떻게든 사용할 카드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좋은 광역기 상당수(마녀숲,폭심)와 제압기들이 야생을 가버려서 컨전이 뜰지도 모르겠고... 조금 구리게 점수를 주고 싶다.

카평 점수 - ()(2.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5. 전쟁망치 도전자


전쟁망치 도전자


카드 평가 - 정말 특이한 컨셉의 하수인. 적 하수인을 선택해 그 하수인과 죽을 때까지 싸우는 신박한 메카니즘의 하수인이다. 그에 따라 공체합도 굉장히 막강한데 공격력이 1이지만 생명력 스텟이 무려 10이다. 총 11로 동 코스트 대비 이 하수인보다 높은 공체합인 하수인은 거의 없다. 다만 공체합의 총량보다 배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 카드의 기괴한 공체배분은 좀 약점이라고 생각했다. 만약 3/3 하수인과 싸운다면 1/1로 살아남지만, 상대하수인이 4체력이기만 해도 그 하수인을 제압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전투의 함성이라서 광포한 늑대우두머리라던지 떡대카드와 연계하지 않는 이상 공격력을 올릴 수 있는 수단도 마땅찮고... 개인적으론 '1/1이나 약한 위니하수인을 잡아먹으면서 나가고 격노등의 버프를 활용해 필드를 강화해라' 라는 의미의 하수인으로 이해했었다. 그래도 거품무는 광전사와의 연계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장점이랄까. 여담으로 플레이버 텍스트가 굉장히 맘에 들었었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은 자가 강한 법이죠'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격노전사, 템포전사



6. 칼날폭풍



칼날폭풍



카드 평가 - 날뛰는 톱날 광역판.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1을 주고, 하수인이 죽을 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날뛰는 톱날이 단일하수인에게 들어갈 때 갑자기 끊겨버릴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확실히 업그레이드가 되긴 했다. 그러나 날뛰는 톱날에서 업그레이드 되어봤자 톱날이다. 필드가 상대에게 넘어가고 상대의 하수인 중 하나라도 약한 한(1/1) 하수인이 있다면 2코 1뎀 광역기와 다를 바가 없다. 어떻게든 상대의 필드에서 위니하수인을 제거해야만 하는데, 그런 상황을 만드는 게 쉬운 게 절대 아니고... 마녀숲의 출정의 길보다는 구리다고 생각했다. 그때 출정의 길은 한 장으로 유연하게 연계도 가능하고 이후에 필드도 깔아놓는 플레이가 가능해서 비교자체가 안된다고 봤었다.

카평 점수 - ()(2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계열



7. 해골이빨 기수



해골이빨 기수


카드 평가 - 격노전사에서 활용할만한 카드. 스텟도 3코 평균이고, 피해를 받으면 +1/+1과 속공을 받는다. 4/4 속공이 된다면 3턴의 템포로서는 충분히 합격선이다. 다만 필드를 어떻게든 유지하고 있다는 조건과, 내 하수인이 피해를 받은 상태라는 게 격노 전사등의 특정 덱이 아닌 이상 맞추기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했었다. 격노 위주의 템포전사 쪽에서나 사용할 수 있지, 다른 덱에서는 그렇게까지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카평 점수 - ()(2.5점)

예상 아키타입 - 격노전사, 템포전사



8.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카드 평가 - 이게 카드지. 4코 4/4 속공에 죽음의 메아리로 '카르가스 프라임'을 집어넣는다. 4코 4/4의 속공만 보더라도 충분히 괜찮다. 4턴에 웬만한 하수인들의 체력이 4 이하이기에 쉽게 제압이 가능하고, 나온 후에 죽더라도 도 프라임이 들어가기에 후반 뒷심도 문제가 없다. 거기다가 프라임의 효과도 발군인데, 8코 10/10 능력치에 특수효과로 처치시, 방어도 +10 상승이라는 뛰어난 효과를 들고있다. 8코 10/10만 하더라도 굉장히 좋아보이는데, 방어도까지 덤으로 끼워줘서 상대의 킬각을 방지할 수도 있다. 템포덱에서도 굳이 안 쓸이유가 없고, 컨트롤 덱에서도 프라임의 뛰어난 밸류로 인하여 쓸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카평 점수 - ()(4.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템포 전사, 격노전사



9. 고철 골렘


고철 골렘


카드 평가 - 마녀숲 당시 '썩은 사과나무'(5코, 4/5, 죽음의 메아리 : 내영웅의 체력을 4 회복합니다)를 기계종족값을 붙여 재탕한 카드. 다만 잠재력은 훨씬 좋다. 이 카드를 기용한다면 도발로 인한 방어와 죽음의 메아리의 방어도가 핵심이 되는데, 공격력이 올라가는 만큼 방어도를 얻기에, 공격력만 강화할 수 있다면 훨씬 많은 방어도를 획득할 수 있다. 굉장히 단단한 카드긴 하지만, 아쉬운 점이 폭심만만의 기계들이 대부분 떠나고 합체 키워드가 사라지면서 기계종족값을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게 되었다. 폭심만만이나 합체키워드라도 살아있으면 모르는데, 지금은 강화하기 까다로운 게 현실인지라... 힘들다고 보았다.

카드평가 - ()(2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10. 끊어오르는 피 싸움꾼



끓어오르는 피 싸움꾼


카드 평가 - 주술사의 모구 감시자 변형판. 근데 조건이 좀 더 어렵다. 피해를 받은 하수인 하나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데, 하수인이 있을 때 비용이 감소하는 것과, 피해를 받은 하수인 당 비용이 감소하는 건 천지차이다. 빠르게 4,5코에 속공으로 나가면 대박이겠으나, 그러려면 필드에 다친 하수인만 5마리가 있어야 한다. 또한 모구는 진화라는 키워드가 있어서 나간 후에 사기를 칠 수 있으나, 전사는 그것도 아니라서.. 그렇게까지 좋은 지 몰랐다고 생각했다.

카드평가 - ()(2.5점)

예상 아키타입 - ?



전사 총평


확장팩이 이미 열렸기에 전사 카드 총평은 쓰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P.S

늦은 감이 있지만, 대충 마무리 지었네요...

다음 확장팩에서 카드평가는 지금보다 좀 더 축소해서 할 생각이 들긴 합니다.

지금같은 스피드로 하다가는 항상 2,3직업은 항상 늦어서요. 이번에는 조금 스퍼트를 빨리 내긴 했는데...

만약 다음 확장팩에서도 한다면 '좋아하는 직업? 재밌는 직업 위주로 하고 1,2직업 정도는 과감하게 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갈라크론드의 부활 모험모드 당시 나온 카드들도 다시 카평해야되고.

어찌됐건 황폐한 아웃랜드는 이렇게 끝났습니다.

5월 중에 황폐한 아웃랜드 한 달후 카드들을 살펴보는 걸로 돌아오겠습니다.

계속 봐주신 분들께는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