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특히 리니지m 오래 안즐기신 분들. 과금 팁 드립니다.

결론은 핵과금러 아니면 아이템, 변신뽑기(클래스), 인형뽑기(아가시온) 과금 절대 하지 마세요. 변신뽑기, 인형뽑기는 전설 도전하실 분만 하세요.

리니지는 악세 / 문양(정령각인) / 컬렉션 이거 3가지를 얼마나 현질 하느냐에 따라 캐릭터가 용도되고 몹도 되는 게임입니다. 우리가 알던, 레벨과 아이템이 중요한 RPG 게임이 이니에요. 악세/문양/컬렉션 게임입니다. 강해지고 싶다. 라인 혈맹에서 공성도 하고 pk도 엄청 많이 즐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악세 / 문양/ 컬렉에 3천정도 쓰시면 좀 티가 나구요. 서버에서 좀 쎄다고 소리 듣습니다..

 근데 단지 사냥좀 빨리하고 싶어서..그냥 강해지고 싶은 분들. 현질 하지 마세요. 현금 3천 이상 박을거 아니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현질하면 티는 나죠. 사냥터가 조금 바뀝니다. 그런데 어짜피 라인 아니면 좋은 사냥터에서 사냥 못해요. 통제거든요. 

제일 불쌍한 사람들이 100~1000만원 사이 현질한 사람들입니다. 그정도 현질해놓고, 자동사냥하는거 1~2년동안 멍때리면서 보다가, 나중에 지루해져서 접습니다. 더 이상 과금할 돈은 없고..돈 많이 써서 접을수도 없는 상태가 반드시 와요.

영웅 클래스, 영웅 아가시온? 1년만 지나도 다들 들고 다닙니다. 리니지2m보다 더 창렬한 리니지m도 지금 2년 지났는데 영웅 변신 아닌사람 찾는게 더 어렵습니다. 무과금도 2~5장씩은 영변 있어요. 아덴 뽑기에 합성에, 각종 이벤트도 많거든요. 영변 있으면 강할거 같죠? 좀만 지나도 아무 의미 없습니다. 다들 영변이고, 쎈분들은 전설이거든요. 영변에 영인에 아템 9검 7셋이어도, 위에서 말한 악세/문양/컬렉에 몇천 안썼으면 그냥 종잇장처럼 찢어집니다ㅎㅎㅎ

리니지m 초기에 혈원들.. 영변 영인 뽑는데 돈을 너무 쓰고..희귀템에도 수십 수백쓰고..나중엔 감당 안되서 접는 분들 많아서 안타까웠어요. 

다들 속으로 정한 현질 상한선이 있으실 겁니다. 100만원만 써야지. 그럼 나중에 반드시 최소 5배는 씁니다.
무과금으로 즐겨도 결국 현질하는 날이 옵니다. 영웅 뽑기가 떠서 재뽑해야 한다던지..주문서 봉인 풀어야 한다던지..식으로 좋은걸 득템할때마다 캐시를 요구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무과금으로 즐기면서 필요할때 현질하시면 되요. 그리고 지금은 악세 외에는 현질할 곳 없습니다. 앞으로 해보시면 압니다. 무궁무진하게 나와요. 과금하면서 즐길 분들은 지금 악세만 지르세요.

근데 악세가 +7이건 +3이건, 그냥 자동사냥이나 하고 mmorpg 즐기는 데는 큰 지장 없어요. 하지만 돈은 엄청나게 차이나죠.

저같은 경우 리니지m 제 케릭을 보면서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이 악세들이 +6 +7일 필요가 없었는데...하면서 말이죠.
난 어짜피 문양/컬렉에 몇천을 박을 수도 없는데..쓸데없는 돈만 써서 애매하게 강해졌구나..이생각 듭니다.

1억쓴 캐릭 500만원에 팔리고, 1천만원 쓴 캐릭 백만원 받으면 잘받습니다. 갈수록 돈쓴 사람만 병신되는 구조에요. 
쓸거면 확실하게 3천 이상 쓰시고, 안쓸거면 그냥 무과금으로 즐기세요...한달에 몇십만원씩 소과금으로 즐기실 분들은 악세/문양(정령각인)/컬렉션에만 돈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