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루페온 서버 1415 워로드 유저입니다.


저는 로아를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은

메난민 신규 유입 유저 로서

게임 플레이를 함에 있어서 '이거는 이렇게 된다면 더 편할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 있어서

'다른 유저분들과 의견공유'와 '개발자님들이 반영해주시면 좋겠다' 라는 생각에

UI 개선 아이디어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주의※

신규 유입 유저로서 바라본 관점입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신규유저, 기존유저 모두에게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해서 제안하는 것입니다 :)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그 첫 번째 아이디어는 월드맵 UI 개선 입니다.

이 부분은 특히 항해, 항해협동 컨텐츠 등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낀 요소인데요,

현재 월드맵은 5X5칸 퍼즐식으로 구성 되어있고,

클릭 시 확대되는 상호반응을 보여줍니다.





클릭시 각 퍼즐이 확대되는 형식입니다.




제가 플레이 했을 때 아쉬운 점은

섬 정보, 자동 항해목표 설정 등 을 위해 월드맵 클릭을 할 시에

확대비율 이 고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항해를 할 때, 상하좌우의 화살표 버튼 혹은 이전 축소 비율로 돌아와

다른 부분을 클릭하여야 한다는 점은 

‘유저가 게임에게 맞춰야만 하는 불편함’ 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선 아이디어로는

'필드맵과 같이 축척을 자유자재로 ‘마우스 휠’을 통한 축소/확대할 수 있는 방식' 을

똑같이 월드맵에서도 적용하는 것입니다.




필드맵에서는 자유자재로 축소/확대되는 모습입니다.



개선 아이디어 예시



항해 시 월드맵에서도 축척 UI 를 오른쪽 하단에 넣어보았습니다.



조금 더 넓게 맵을 보기위하여 3X3 의 크기까지 비율을 축소하여 

멀리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지도 비율을 자유자재로 조절한 이후 또 중요한 기능을 추가해보았는데요,

'마우스 드래그' 를 활용하여 그 비율을 유지한 채로 

지도를 드래그 하며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런 UI를 추가한다면 항해컨텐츠를 함에 있어서

불편함 감소와 더욱 모험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아이디어(2-1) 는 지도 관련 기타 불편했던 점, UI 개선 입니다.

신규 유입 유저인 저는 점핑캐릭터로 로스트아크를 시작했는데요,

처음에 수많은 스토리, 기능 들을 한번에 받아들일려고 하니 뇌에 과부하가 올 뻔 했습니다 :(



물론 1부터 차근차근 스토리를 즐겨나갔다면 덜 어려웠겠지만요...

아무튼 지금은 적응되었지만 

그 당시 기준으로 특히 NPC 의 위치 를 찾기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그 예로, 이름없는 협곡 필드 맵에서 ‘페데리코’의 위치를 검색하여 찾을 수는 있지만,



검색하게 되면 자동완성 기능 과 NPC의 위치 아이콘이 반짝거려서 찾기 편합니다.





칼라자마을의 ‘루티아’ 또는 다른 대륙의 ‘실리안’의 위치는

‘검색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고만 뜨는 상황입니다.




이름 없는 협곡에서 칼라자 마을의 루티아 는

 '검색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또한 루테란 성의 실리안 또한 '검색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ㅠㅠ





이 점은 퀘스트를 진행할 때, 나침반 모양을 통해 확인할 때 빼고는

처음 뉴비 유저의 입장에서는 약간의 '진입장벽' 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렇기에 특정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NPC 들은

어떤 월드맵에서 검색하여도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1) 과 비슷한 맥락의 문제가 또 있습니다.

항해컨텐츠 이후 각종 관문의 열쇠를 얻고나서

이걸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예로 '인도의 열쇠' 의 설명란에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없었는데요,


항해협동 컨텐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도의 열쇠 입니다.



저는 기존 유저들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해서 사용처를 알아내야 했습니다.

그리고 관문은 월드맵에서 ‘드넓은 바다의 어느 곳’ 이라는 이름으로밖에 검색되지 않는데요,




월드맵 내의 회오리 모양의 5개 관문이 동시에 검색됩니다.





하지만 '인도의-' 라고 검색했을 때는 존재하지 않는 결과라고 나옵니다.





‘드넓은 바다의 어느 곳’의 이름으로는

열쇠에 맞는 관문을 찾으려면 일일이 마우스를 올려서 

확인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일일이 관문에 마우스를 올려서 관문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개선 방안으로 월드맵에 ‘인도의-‘와 같이 검색하였을 때,

자동으로 그 위치가 다른 섬들처럼 관문의 위치가 반짝이게 상호작용을 

추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뉴비관점에서 바라본 로스트아크 UI 개선 아이디어였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지만,

개선안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유저 친화적으로 발전한다면

더욱 갓-겜인 로스트아크가 될 것 같아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첫 번째 글은 월드맵, 지도 UI 관련 이었으며,

또 다른 개선 아이디어를 준비중에 있어서

이후에 또 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진님들도 보실 수 있게 많은 추천,댓글 부탁드립니다.


피드백, 또다른 개선 아이디어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추가로 로스트아크 홈페이지에는 공략게시판 외에

별도로 적을곳이 없어서 그 곳에도 건의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