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화제글과 리퍼게시판에 있는 리퍼 너프 계산글의 계산이 잘못되어 그 오류를 수정하고자 작성된 글입니다.
( 해당글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063105?my=chuchu )

본래 리퍼게시판에만 올라갔으나 글의 작성 목적을 고려할 때 자유게시판에 한번 더 게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4/14 패치전의 데미지값을 1000으로 잡았을 시 4/14 패치후 값은 701.35 라고 합니다.

해당 글에서 주장하는 각 너프 항목별 너프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습 데미지 직접 감소 (9% 너프)
2. 특화 계수 기존 0.05 에서 패치후 0.0415 (17% 너프)
3. 달소 3 기준 딜 증가량 기존 180%에서 패치후 160% (11% 너프)
4. 해당 글에서는 사멸 너프에 관한 내용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해당 글에서 패치 항목별 변화량은 올바르게 기입된 것에 반해
그 값을 통해 실제 너프 수치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오류들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패치후 데미지값이 실제와 다르게 도출되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계산 결과는 리퍼유저들에게 있어서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계산 결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리퍼유저들은 단순한 사칙연산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리퍼유저들이 과장된 계산결과로 인해 다른 유저들을 선동하려고 한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 리퍼유저들이 리퍼에 대한 실제 성능보다도 더 낮은 평가로 인해 파티취업의 곤란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여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화제글의 계산 오류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1. 급습 데미지 직접 감소 (9% 너프)
> 직관적인 너프입니다. 오류 없습니다.

2. 특화 계수 기존 0.05 에서 패치후 0.0415 (17% 너프)
> 특화 계수 너프는 특화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17% 줄어든 것이지 데미지가 17% 줄어든 것이 아닙니다.
> 정확한 계산은 각 특화 수치별로 다음과 같습니다.
- 1500 특화 ( 75% > 62.25% ) : 0.9271 (7.3% 너프)
- 1000 특화 ( 50% > 41.5% ) : 0.9433 (5.7% 너프)
- 500 특화 ( 25% > 20.75% ) : 0.966 (3.4% 너프) 

3. 달소 3 기준 딜 증가량 기존 180%에서 패치후 160% (11% 너프)
> 이또한 위의 특화계수와 같은 종류의 오류를 범했습니다.
> 260 / 280 = 0.9286 (7.1% 너프)

해당 너프의 항목을 모두 계산한다면 실제 리퍼의 패치후의 데미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치전 1000)

특화 1500 : 1000 x 0.91 x 0.9271 x 0.9286 = 783.42
특화 1000 : 1000 x 0.91 x 0.9433 x 0.9286 = 797.11
특화 500 : 1000 x 0.91 x 0.966 x 0.9286 = 816.30

또한 추가로 사멸 너프까지 고려한 패치후 실제 나의 리퍼가 띄우는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사멸 너프 이후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치피 200% + 부식독 20% + 사멸 너프전 70% = 290%
치피 200% + 부식독 20% + 사멸 너프후 50% = 270%
=패치후 0.9310 (6.9% 너프)

각 특화 수치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화 1500 : 783.42 x 0.9310 = 729.36
특화 1000 : 797.11 x 0.9310 = 742.11
특화 500 : 816.30 x 0.9310 = 759.96

추가로 레이지스피어의 2트포 고립 채용시의 데미지 변화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피 200% + 부식독 20% + 고립 140% + 사멸 너프전 70% = 430%
치피 200% + 부식독 20% + 고립 140% + 사멸 너프후 50% = 410%
= 패치후 0.9535 (4.7% 너프)

각 특화 수치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화 1500 : 783.42 x 0.9535 = 746.99
특화 1000 : 797.11 x 0.9535 = 760.04
특화 500 : 816.30 x 0.9535 = 778.34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화제글에서 계산한 리퍼 너프 계산 글에는 오류가 있다.

2. 오류를 수정한 리퍼의 너프 후 데미지 값은 기존 1000 대비 다음과 같다.
 -특화수치 1500 = 783.42   ( 21.66% 너프 )
 -특화수치 1000 = 797.11   ( 20.29% 너프 )
 -특화수치 500 = 816.30   ( 18.37% 너프 )

3. 해당 글에서 계산하지 않았던 사멸 너프까지 계산한 리퍼의 너프 후 데미지 값은 기존 1000 대비 다음과 같다.
 -특화수치 1500 = 729.36   ( 27.06% 너프 )
 -특화수치 1000 = 742.11   ( 25.79% 너프 )
 -특화수치 500 = 759.96   ( 24.00% 너프 )

3-1. 레이지스피어 고립트포 채용시 사멸 너프까지 계산한 리퍼의 너프 후 데미지 값은 기존 1000 대비 다음과 같다.
 -특화수치 1500 = 746.99   ( 25.30% 너프 )
 -특화수치 1000 = 760.04   ( 24.00% 너프 )
 -특화수치 500 = 778.34   ( 22.17% 너프 )

p.s : 소숫점 세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했습니다. 
 반올림에 반올림을 반복하다보니 실제 값과 미세한 차이가 있습니다. 감안하고 봐주세요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던 리퍼가 너프당한 것만 해도 상심이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내가 하지 않았던 말까지 내가 한 것인 마냥 여겨지며
이곳 저곳에서 온갖 멸시와 조롱의 시선까지 견뎌내야 하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일 것입니다.
그때문에 감정적으로 다들 격해져있다는 것도 십분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어떤 의견을 제시할 때 그 의견의 근거가 틀린 것이라면 설득력을 갖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