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락의 문제점은 타 게임에서의 선례도 많음

당장 옆동네 던파만 하더라도 초창기 젠더락 중 하나인 런처의 케이스가 있음 (런처 = 블래스터 같은직업임)

여자 런처가 나오고 나서 남런처와 여런처 두 직업은 몇년간 박터지게 싸웠었음

개발진에서 결국 자기들의 실수를 인정하고 남런처와 여런처의 차이점인 딜링방향을 통일화 했음

밸패가 나오면 한 직업은 다른 한 직업보다 상위권에 올라갈 수 밖에 없었음

던파 개발진도 그걸 인지하고 차후 남법사 등 해서는 컨셉을 많이 다르게 갔었음

젠더락을 풀거면 그냥 스킨만 다르게 하던가 아예 구조 컨셉부터 다르게 가야하는데 로아는 그런거 없음..

여기서부터 잘못된거라고 생각함

앞으로 나올 젠더락이 이런식으로 흘러간다면 직업간의 갈등은 더 커질거라고 생각함..

운영진 분들 고생하시는거 알고 좋은 게임 되어 가고 있는거 너무 감사하지만 이런 부분은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음..

디렉터님이 저번 인터뷰때 억울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셨고 충분히 이해가 가는 말씀이지만

기존 젠더를 플레이 하면서 모아둔 개선안들이 신직업으로 넘어가는걸 보는 입장에선 더 억울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