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간밤에 이슈가 된 아바타글을 보고 정말로 공격력과 힘/민/지 컷이 존재하는가, 로스트아크는 어떤 방식으로 공격력(딜량)을 산출하는가에 대해 의문이 들어 몇가지 실험을 진행해보기로 했다. 실험은 힘/민/지, 공격력, 템렙, 최종 공격력 산공식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결과는 글을 자세히 읽기 귀찮은 사람을 위해 실험 다음 문단에 요약해두었다.





2. 실험

 1) 힘/민/지 (아바타 탈착)





1340렙(3T 영웅셋 all 9강) 기준 이그렉시온(1325렙제) 피니쉬 2타

좌 : 힘76566 (아바타 4%)
우 : 힘73622 (아바타 x)
딜차이 : 156728/133514 = 1.1738

최소렙제인 1325는 이미 넘었고 흑야의 요호(1355렙제)와 이그렉시온의 딱 중간인 1340렙이다.
스탯창 기준으로 힘은 정확히 4% 차이, 그에 따라 산출된 최종 공격력 차이도 2% 정도로 미미하지만 실제 딜량의 차이는 17%를 넘는다. 하지만 아직 힘민지에 의한 차이인지 최종 공격력에 의한 차이인지는 확인할 수 없다.



 2-1) 최종 공격력 (크로마니움)





최종 공격력 차이 : 14975/9666 = 1.5492
실제 데미지 차이 : 36940/23754 = 1.5551

공격력 컷에 따른 뎀감을 실험하기에 앞서 템렙, 힘민지, 공격력 모두 오버스펙인 크로마니움(415렙제)을 상대로 최종공격력이 실제 데미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었다. 힘민지는 고정한 채로 무기공격력만 바꿔서 실험한 결과 무기공격력과 힘민지를 통해 도출된 최종 공격력이 실제 데미지와 정비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2) 최종 공격력 (용암 크로마니움)





최종 공격력 차이 : 14975/2817 = 5.3159
실제 데미지 차이 : 163621/7932 = 20.6279

템렙과 힘민지는 오버스펙인 채로 무기공격력만 고의로 낮춰서 실험한 결과 최종 공격력 차이에 비해 실제 데미지의 차이가 괴랄하게 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용암 크로마니움(960렙제)의 경우 적정레벨대 유저의 최종 공격력은 7천 가량으로 해당 실험에서의 14975, 2817 두 공격력은 각각 풀딜, 최대뎀감딜을 뽑기에 충분히 높고, 낮은 수치라 생각된다. 이를 통해 최종 공격력 컷이 존재하며 데미지가 1/4토막까지 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3) 템렙





최종 공격력 차이 : 14975/12820 = 1.1681
실제 데미지 차이 : 163621/(118414*1.2) = 1.1495  //템렙에 의한 막힘때문에 내부출혈 뎀증20%가 묻지 않아서 곱함)

공격력과 힘민지는 오버스펙인 채로 템렙을 낮춰서 실험.
템렙에 의한 막힘은 있지만 그로 인한 별도의 뎀감패널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4) 최종 공격력 산출공식

앞선 실험으로 최종 공격력에는 컷이 있으며 해당 컷에 미달될수록 실제 데미지 차이가 크게 벌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컷을 넘어 풀딜조건이 충족되면 그 후의 딜량은 최종 공격력에 정비례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그렇다면 이 최종 공격력은 무엇을 토대로 산출되는 것일까?



무기 공격력 차이 : 17574/7322 = 2.4002
최종 공격력 차이 : 14975/9666 = 1.5492

먼저 힘민지는 고정한 상태로 무기공격력을 바꿔서 확인한 결과 무기공격력 차이와 최종 공격력 차이가 정비례하지않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해당 배율의 차이를 보니 대충 감이 온다.

무기 공격력 제곱근의 차이 : (17574^0.5)/(7322^0.5) = 1.5492

그렇다. 무기 공격력의 제곱근과 최종 공격력이 정비례 관계인 것이다. 그렇다면 힘민지는 과연 어떨까?



힘민지 제곱근의 차이 : (76566^0.5)/(69750^0.5) = 1.0477
최종 공격력 차이 : 14975/14293 = 1.0477

예상한대로 힘민지 또한 제곱근과 최종 공격력이 정비례 관계이다. 최종 공격력에 관여하는 요소는 무기 공격력과 힘민지 둘뿐이므로 이 둘의 제곱근과 적당한 비례상수를 찾으면 최종 공격력 산출공식이 완성된다.



몇 번의 계산을 통해 확인한 비례상수는 0.40824이며 위의 스펙으로 계산해보면
(76566^0.5)*(17574^0.5)*0.40824 = 14975 로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템을 바꿔보기도하고 부캐인 데모닉으로도 계산해본 결과 위 계산식이 정확함을 알 수 있었다.



★★★ 추가실험 ★★★





댓글 확인 중 "과연 힘민지컷때문에 딜차이가 나는 것인가, 아니면 힘민지 차이가 최종 공격력 차이로 이어지기때문에 딜차이가 나는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어 적정렙인 이그렉시온으로 하나의 실험을 더 시행

최종공격력14391 힘70711 추피8.03% : 92440
최종공격력14419 힘76566 추피2.01% : 88815
실제 데미지 차이 : 92440/88815 = 1.0408

최종 공격력을 거의 동일하게 맞추고 인위적으로 힘만 낮춰서 측정한 결과 놀랍게도 힘이 낮은 쪽이 4%가량 더 세게 나왔다. 추피가 6% 더 높고 최종공격력이 미세하게 더 낮은걸 감안하면 거의 동일한 딜량이라고 유추가능하며 무려 6천이나 차이나는 힘의 영향은 없는 셈인 것. 결론적으로 힘민지컷은 없으며 힘민지, 무기공격력을 통해 산출되는 최종 공격력이 딜량을 좌우한다.





3. 요약

 1) 힘민지에 컷은 없고 무기공격력과 힘민지 둘을 토대로 산출한 최종 공격력에 컷이 존재하며 최소렙(혹은 일정렙 이상이라도) 기준 템세팅으로는 풀딜이 나오지 않는다. 해당 컷에 미달될수록 뎀감이 심하게 적용되며 약 75%, 즉 데미지가 1/4토막 가량까지 떨어질 수 있다. 이때문에 영웅아바타와 전설아바타 간의 힘민지4% 차이가 실제로는 상당한 딜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2) 템렙 컷은 알려진대로 막힘만 있을뿐 별도의 뎀감은 없다.

 3) 일정 컷을 충족해 풀딜이 된다면 실제 데미지는 최종 공격력과 정비례한다.

 4) 최종 공격력 = 무기 공격력 제곱근 * 힘민지 제곱근 * 0.4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