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결국입니다.
전에 PVE 기준 스킬트리 올려서 인증글 올라간 사람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1368

현재는 기에나에서  329.7 이라는 다음 레이드를 못가는 안타까운 장비렙인.. 
디스트로이어를 키우고 있는 문어다리 입니다

이번에 쓸 이야기는 현재 디트상황과 연구 , 그리고 스킬트리 추천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이 게임의 중심은 자신의 손,판단력+캐릭터스킬셋팅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이야기 하고싶은 것은 디스트로이어를 연구하는 사람도 많고 이야기도 많이하는데 심각한 일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씩 차츰 풀어나가고 마지막에 스킬트리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1. 디스트로이어의 현 상황및 문제점
2. 특성스탯연구
3. 현 상황에 맞는 스킬트리

-------------------------------------------------------------------------------------
1. 디스트로이어의 현 상황및 문제점

디스트로이어의 현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왜 디스트로이어를 하는 사람이 딜러들과 데미지 비교를 하고 왜 무력화 이야기를 꺼내며 데미지로 징징거리냐!
라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직접 해보지 않은 캐릭을 판단하는 것은 보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필자가 데빌헌터를 부캐로 손을 대보았을 때 데미지는 좋을 지 언정 회피,스킬쓰는 방법,아이덴디티 등 
저랑 맞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데빌헌터가 어떤지 회피는 어떤지 알았지만 레이드가 어떤지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겠습니다.
디스트로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접해보고 레이드를 돌아봐야 안다고 생각합니다.

말이 길었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현 상황에 이야기하자면

딜미터기 라는 것이 없었고 디스트로이어 입장에서 퍼펙트스윙 기준 크리 1만뜨면 잘뜨는 것 인줄 알았던 사람들이 
대부분 이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캐릭터들의 영상 및 데미지를 보았을 때 차이가 너무 심했고 레이드 클리어 타임이
느렸던 것이 디스트로이어 탓이였다는 것을 이제 깨달았던 것입니다.

이 게임은 탱,딜,힐의 개념이 있는 게임이 아닙니다.
근접딜러, 원거리딜러, 서브딜러, 무력화딜러 등 딜러가 기본입니다. 
바드또한 힐스킬이 주스킬이 아니지 않습니까?

누가 어그로를 끌어주고 맞아주고 뒤에서 딜러들이 데미지를 넣는 그런 게임이 아닌 것입니다. 
(레이드 어그로가 이상한데로 튀는것 또한)

그렇기에 기본 딜에 중요성이 있는 데 이번에 밝혀진 바로 너무 구데기 같은 데미지를 주고 있던것은 디스트로이어 였습니다. 디스트로이어는 근접딜러로 근접에서 맞을 확률이 높은 상황인 리스크가 있는 대신 어느정도 맞아도 되는 방어력을 가지고 있고 유틸및공속이 느린 리스크가 있는대신 한방 한방에 데미지가 높은 딜러역할 이여야 합니다.

다들 무력화 딜러 라고 생각하고 무력화 1티어인데 데미지가 낮으면 어떠냐 라고 하지만
4명 파티를 맺고 들어가서 디스트로이어가 무력화를 많이 넣는다고 해도 딜러들이 디스트로이어의 부족한 딜만큼 더 데미지를 넣어야하고 그렇기에 클리어타임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준수한 딜과 준수한 무력화를 가진 인파이터를 데려가지 무리해서 디트를 데려가려고 하지않으려 할 것입니다.

무력화가 디트만 있는것이 아니라 근접 캐릭터나 호크,데헌등에게 적당한 무력화스킬들을 주었고 그렇기에 디트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캐릭보다 조금 더 수치만 높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진짜 특징이 없는 것 입니다.
여기서 디트의 설명을 보고 문제점으로 넘어갑시다.



그렇습니다. 설명에도 딜이고 수치에도 공격력이 정말 높습니다. 하지만 현 상황에 딜러라고 할 수 있을까요..?
나머지 상황은 문제점과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문제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1) 기본 깡 데미지가 너무 낮다.
(2) 특화스탯이 적용이 쓸모없다.
(3) 무력화가 디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유틸성,연타등을 비교했을 때 성능이 좋은 것은 디트가 아니다.
(4) 코어의 중요성이 쉴드 뿐이다. 왜냐하면 기본 깡 데미지가 낮기 때문이다.
(5) 코어의 중요성이 떨어지니 집속스킬의 중요성도 떨어진다.



(1),(2),(4),(5)은 한번에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저번 특화 연구 결과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315일때의 저의 스탯입니다. 특화를 500까지 올렸고 그때 중력 코어당 증가하는 해방스킬의 피해량이 35.9프로 증폭
까지 알아냈습니다.

이걸 수련장에서 실험했습니다. 

사진은 최소한만 올리겠습니다.
퍼펙트스윙 노코어 기준 4100~4300 부근으로 계속 떴고 


풀코어 기준 5900~6200 까지 뜨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코어 부터 살짝 설명해 드리면 갯수당 5% 15% 30%로 해방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하고 쉴드가 생깁니다.
그렇다면 위에 수련장 사진을 보시면 대충 40프로가 올랐습니다.

특화를 500을 찍고 왜 40프로 부근 밖에 안올랐나 보았더니
특화의 35.9%는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 이였습니다.
(기본딜+30프로)X(특화에의한 증가량) 기본딜이 1이라고 잡았을 때

(1.3)X(0.359)= 0.4667= 46.67프로 증가  기본 3코어 30프로 증가를 빼보면 16.67 프로 증가
특화 500을 찍어서 얻는 데미지 증가량은 16.67프로밖에 되지않습니다. 
평균 데미지를 계산해서 넣어보시면 비슷한 데미지가 도출 됩니다.
35프로로 보이지만 계산해보면 500특화스탯을 투자한 것에 비해 정말 낮은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데미지가 낮다보니 코어 3개를 모아서 30프로를 증가시켜도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제일 쌔다 하는 스킬인 퍼펙트 스윙도 1만 떴을 때 30프로 증가 해도 13000뿐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코어를 모으려면 트포중 행운의 코어가 없다고 했을 때 
집속스킬 3개를 몬스터한테 맞춰야 3개의 코어가 생기고 그것으로 한개의 해방스킬만을 데미지증가시켜 때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의 스킬을 위해 3개의 집속스킬을 써야 하는데 
그 집속 스킬마저 데미지가 낮고 해방스킬 30프로를 올려서 때려도 데미지가 낮습니다. 

그렇기에 코어를 모아 데미지를 높인다는 것은 무의미 하고 코어를 모아서 스킬을 썼을 때 쉴드량 증가에만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제일 쌘 단타 스킬이 1만~2만도 안뜨는 것이 현 디스트로이어의 상황

이것이 바로 현재 디트의 문제점입니다. 코어라는 개념을 넣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코어를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코어를 위해 데미지가 낮은 집속스킬을 쓸 이유가 없는 것 입니다.
기본 데미지가 낮아 어떤 것으로도 영향을 많이 받아 딜러의 역할을 할 수없다는 것입니다!!

기본데미지만 올려준다면 더 많은 스킬트리와 빠른 클리어타임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특성스탯 연구

특성스탯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특화를 많이 올려도 적용 퍼센트가 낮으므로 특화를 버려야 합니다. 
아이덴디티 및 각성스킬 또한 써본 사람을 알지만 데미지가 증가해도 깡딜이 낮아 잘 쓰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제 소견은 
1티어 치명 
2티어 신속

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화보다 치명의 데미지x2의 효과를 노려보고
신속의 공속증가,이속증가와 쿨타임 감소를 통해 더 많은 스킬을 쓸 수 있는 것을 노려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다른 제압이나 숙련등의 영향도 낮다고 보고 
현 상황에서는 치명과 신속으로 딜을 넣는게 낫다고 보고 있습니다


3. 스킬트리 연구

대부분 디스트로이어, 그리고 저의 옛 디스트로이어는 3집속 5해방, 4집속 4해방 등으로 
코어충전을 위한 스킬트리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대부분 그라비티 포스, 러닝, 숄더, 점핑, 헤비 (드래드,파워) 등에서 고르셨을 텐데 
저도 그라비티 포스, 러닝 , 점핑 , 헤비를 사용하는 4집속 트리를 갔습니다.

여기서 그라비티포스 3트포 2코어 채우는 것을 봐봅시다.
다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선딜과 후딜에 비해 데미지가 400,300 뜨는 것 보셨나요?
많아봤자 700~1000 데미지밖에 넣지 못합니다. 러닝도 데미지용이 아니고 그나마 헤비와 점핑이 집속중 딜스킬 입니다.

저는 현 상황 코어충전은 쉴드용으로 밖에 보이지 않고 그에 따라 나머지를 포기하고 2집속 6해방 스킬트리로 추천합니다

헤비크래쉬 7 
점핑 10
어스이터 10 
풀스윙 10 
퍼펙트스윙 10 
원맨아미 10
어스크래쉬 4
사이즈믹해머 (스텟 남는데로)

하나씩 트포와 함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헤비 크래쉬 7 

헤비 크래쉬는 짧은 쿨타임과 그에 맞는 적당한 약한 딜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순간타격과 행운의 코어를 찍어 4개의 집속이아닌 2개의 집속으로 충분히 코어를 수급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쿨타임마다 헤비를 넣어줍시다. 부족한 쉴드량도 채울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점핑스매쉬 입니다.
어둠의 불꽃 - 어레기 일때는 토속성으로 바꿔줍시다. 
빠른준비,분쇄 - 달라 붙는 스킬(러닝,숄더)를 포기했기에 붙을 때 혹은 딜스킬로 충분히 소화 가능합니다. 

이것도 헤비와 마찬가지로 충분한 딜이 가능하고 붙을 때 빠질 때 코어수급용으로 사용합시다.




어스이터 제일 고민이 많이 되던 스킬입니다. 이것을 10을 줄까.. 사이즈믹을 10을 줄까 고민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레기, 그리고 330때 부파등을 위해 이 스킬이 훨 낫다고 보고있습니다. 

폭풍을 사용하면 이동도 되기에 좋아 보이지만 그 때리는 데미지가 미약하기 때문에 때리는 동안 딜로스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어레기 침뱉는 모션같은 뒤에 있지 못하고 빠져 나와있을 경우 멀리서 때려줄 수있는 스킬이며 
한방이 훨 좋은 데미지가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풀스윙
무력화시 제일 넣기 쉬운 극딜 스킬이며 
재빠른 움직임과 무서운 해머로 더 많은 데미지를 넣고 야수의 눈으로 여러번 회전으로 최대치의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가만히 차지없이 쓰는 스킬보다 훨 낫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원맨아미

공속과 피격이상면역인 보스에게 40프로 증가데미지 , 그리고 움직이며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유틸성으로 찍었습니다.
3트포에서 치명적인 해머와 고민해보았지만
데미지 100프로 증가를 위해 딜레이가 긴 마지막타격을 넣는 것은 레이드에서 어렵다고 보고 우월한타격으로 갑니다.





디트의 제일 좋은 스킬이며 제일 데미지가 높게 나올 수 있는 스킬이지만 지금은 다른 캐릭에 비해 높지않은 데미지...
날카로운 해머와 무력화 최상 은 개인 선택 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력화를 위해 최상으로 갈 것인지 
40프로 더 증가시킬지는 자신의 선택><
2트포에 날카로운 해머를 넣었을시 망치끝에 잘맞춰야합니다!! 거리재기 필수 입니다 (X맨님 수정)
잘생각해보세요

레이드에서 무력화시 차지스킬 2개를 쓰기에는 딜로스가 있다고 보고 
풀스윙에 차지를 넣었으니 퍼펙트스윙에 노차지 스킬로 가는것이 훨 낫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사진없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어스스매셔 4- 불안정한 타격 - 50프로 확률로 5초간 방어력 30프로 감소효과를 위해 4만 찍습니다.

현재 276스킬포인트로는 사이즈믹 해머를 7까지 못찍고 6까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7까지 가능하다면
빠른 준비로 쿨감 
날카로운 벽으로 데미지증가 or 무력화 최상 개인선택

이렇게 2집속 6해방 스킬트리 까지 마무리했고 
스킬트리는 자신의 손에 맞는 것으로 해야하고 정해진 스킬트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며 한번 시도해 볼만한 스킬트리이고 제가 지금 어레기를 돌면서 쓰는 스킬트리입니다.
훨 나아진 데미지와 속도로 만족하고 있어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마치며

디스트로이어는 무력화 서포터가 아닌 무력화 근접 딜러입니다. 
느린 유틸과 공속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가는 캐릭터로 탱탱함과 강력한 딜을 바라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현재 디스트로이어는 부족한 딜과 부족한 유틸성 남들보다 확실하게 뛰어나다고 할 수없는 무력화
딜로스를 무력화로 커버하지 못하는 단점.  이것이 제일 큰 디스트로이어의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디스트로이어 분들이 인파이터 및 데빌헌터로 떠나는 것을 보며 눈물을 훔치고 있고 
남은 망치맨들이 함께 데미지가 조금이나마 상향이 되고 코어수급도 30프로가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되어 
집속스킬을 사용하게끔 만들어 줬으면 하는 필자의 바램입니다.

이건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고 고찰이며 많은 고통받는 디스트로이어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부족한 글이니 욕은 자제해주시고 함께 댓글남기며 연구하고 싶습니다.
만족하셨으면 추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오타 및 내용수정은 주기적으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