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패밀치기: 방깍트라이포드삭제, 2번째트라이포드 아이덴티티 게이지획득량증가를 수치하향(ex. 50%→20%)과 동시에 첫 번째 트라이포드로 변경, 두 번째 트라이포드에 바드,홀나의 낙인과 중접되지않는 데미지증가15%효과의 고유낙인 트라이포드 추가

배쉬:방깍트라이포드 삭제, 적중된 대상 공격력감소20퍼센트 트라이포드추가

가디언의 낙뢰: 식지않는 열기 트라이포드(50%확률로 재사용대기시간 8초감소) 삭제→빠른 준비(재사용대기시간감소4초)트라이포드 추가
3번째 트라이포드인 감전트라이포드(감전시간3초증가) 삭제→낙뢰 방출(임시명)트라이포드 추가: 사용시 8초간 자신 및 파티원 공격력40퍼센트 증가, 쿨타임증가8초(낙뢰의 기본쿨이20초이기에 버프로 사용할시에는 기본쿨이 늘어나야함) 빠른준비트라이포드와 함께사용시 기본쿨 24초로 빠른준비 트라이포드 사용시 기본쿨 25초인 증오의함성과 같이 사용하는것에 있어 쿨타임계산에 무리가 있진 않을 겁니다.

유물무기 12강 낙뢰 감전트라이포드 재련효과삭제→
낙뢰방출(임시명) 재련효과 추가: 가디언의 낙뢰 '낙뢰방출' 트라이포드 사용시 지속시간동안 자신 및 파티원의 마나회복량이 40% 증가한다.
서폿이라면 당연히 마나회복이 존재해야하지 않겠나?라는 생각에 추가해봤습니다. 시련에선 적용이 안 되긴 하지만 애초에 시련은 스킬 아무것도 안 쓰다가 시너지타임에만 몰아서 써도 깨는 레이드라봐도 될 정도로 시너지가 중요한 레이드라 상관없을 거 같았습니다.
추가로 마나딸리는 제가 아는 대표적직업 바드 호크 서머너 알카 데모닉 블레이드는 공교롭게도 서포터 패치 이후 워로드랑은 그 시너지가 바드 홀나에 비해 떨어질 클래스들이라 상관이 없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증오의함성: 사기진작트라이포드 효과변경
12초간 백어택효과 20%증가→8초간 백어택효과20%증가
도발유지트라이포드 도발유지시간증가 2초→3초로증가
(최종도발시간 5초→7초에서 5초→8초로 증가)
백어택강화 버프시간을 하향조치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른 서포터들과의 형평성 유지를 위해서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빠른준비 트라이포드에 신속1400정도에 달하면 워로드의 증오의함성은 17초에 가까운 쿨타임을 가지게되는데 17초쿨에 12초지속이면 상시와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증과 함께 사용하기에만 충분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드:낙인15퍼, 공증(상시유지), 용맹
홀리나이트:낙인15퍼, 공증, 힘민지10퍼, 오라
워로드:낙인15퍼, 공증, 백어택효과증가(데미지 및 치명타확률)

어찌보면 상시공증40퍼의 바드와 순간시너지가 3개나되는 홀나에 비해 워로드가 너무 초라해보이지만 워로드의 증오의함성을 통한 도발은 2가지의 특이점을 가지고 있기에 생각보다 초라하지 않습니다.
1. 증오의함성의 도발은 상태이상판정이기에 제압특성에 의한 데미지증가가 추가로 적용된다. 2. 적중된 보스몬스터가 워로드만을 바라보며 특정패턴만을 사용하기에 반대편의 팀원들이 패턴의 범위에서 아예 벗어나거나 회피가 쉬워지게 되어 거의 프리딜에 가까운 딜타임을 가지게 된다. 이는 딜러들이 거의 모든 주력스킬을 안정적으로 백어택효과를 받으며 적중시킬 수 있게 해줘서 딜량 증가로 이어진다.

이와 같은 특수함으로 증오의함성은 우리 생각보다도 더욱 큰 위력을 가집니다. 상태이상판정이라는 특수성은 제압특성을 거의 찍지않은 무보정의 일반레이드에선 없는 것과 다름 없어 워로드의 딜링버프가 바드,홀나에 비해 약해지긴 하겠지만 일반레이드에서도 도발의 프리딜타임으로 인해 적어도 주딜기에 백어택효과가 있는 직업들에한해선 바드나 홀리나이트에 뒤지지 않는 서포터가 되는 것이죠. 가장 강력한 딜링기에 백어택 효과가 없는 직업인 아르카나, 블래스터, 호크아이, 서머너, 데모닉 5개의 클래스와 블레이드와는 그 시너지가 바드, 홀나에 비해 적어 아쉽게 되겠지만 6개의 클래스를 제외한 백어택딜러들이 더 많기 때문에 그들하고만 레이드 가는 것도 그렇게 어렵진 않을겁니다. 백어택 딜러한정에선 바드나 홀리나이트보다 워로드가 더 큰 시너지를 내게되니까요. (백어택효과20퍼는 백어택딜러한정 바드,홀나의 용맹,오라에 뒤지지않는 효과)

그리고 애초에 제 바람처럼 낙인과 공증이 달리게 된다면 그냥 워로드는 진짜로 와주면 땡큐가 될 거라 그 어떤 딜러도 안 거를 겁니다. 서포터는 원래 모든 게임에서 와주면 땡큐니까요. 재미가 조금 많이 떨어지고 대체적으로 기동성이 떨어져 사람들이 잘 안 할 뿐.

도발면역시간: 25초로고정
왜 25초가 좋을 것 같다 생각했는가
→ 도발면역은 도발지속시간이 끝난 이후부터 일정시간이 지나기 전까지 지속되는 시스템입니다. 신속1400(재감30퍼)기준 상의재련효과까지 합쳐지면 증오의함성 빠른준비트라이포드 사용시 기본쿨타임이 17초정도에 육박하게되고 17초(증함대략적인 쿨타임)-8초(도발지속시간)+17초(증함 한 번 더사용)=26초 증함을 쿨마다 이론상으로 한 치의 시간낭비없이 바로 사용해도 25초이상은 소요되니 실전에선 조금 더 긴 시간이 소모되고 추가로 매번 도발마다 어그로를 가져오겠다 생각하면 증오의함성에 최소 33초의쿨타임(도발지속8초+면역25초)이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 정도로 딜러들의 주력기 쿨타임보다 훨씬 긴 매우 비효율적인 쿨타임으로 운용해야하게 됩니다. 33초는 신속1400기준 증오의함성이 가질 수 있는 최소 쿨타임의 2배에 달하는 수치이기 때문이죠.
한 마디로 이 25초라는 시간은 증함 2번당 1번은 확정적으로 어그로를 가져올 수 있게되는 시간이 되지만 그 어떤 워로드도 매 증함마다 어그로를 가져올 수는 없게 되는 시간인 거죠. 저도 매 증함마다 어그로 가져오고 싶지만 슬프게도 아무리 생각해도 그건 너무 사깁니다. 뭐 2번당 한 번 적용이라해도 시련레이드 타임어택에선 개사기겠지만요. (그 이유는 위에 적힌 2가지입니다.) 신속1400으로 잡은 이유는 서포터로서 완전히 자리를 잡게된다면 신속은 당연히 1400정도는 찍게 될테니 1400으로 잡았습니다.

아이덴티티x키 전장의방패: 쿨타임 5분으로증가, 아이덴티티게이지가 100퍼센트일때만 사용가능으로 변경.
5초간 피격이상면역 및 피해를 대신 받는 실드생성→
5초간 자신 및 범위내 파티원에게 무적을 부여한다.
+pve한정 사용종료시 자신 및 파티원의 최대체력 15~20퍼센트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쿨타임이 5분이 되면 신속1400기준으로 계산하면 약 3분30초정도마다 쿨타임이 돌아오겠죠. 각성기랑 쿨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정렙 레이드에서 1~2페이즈당 1번 사용에 가까운 쿨타임이지만 엘버하스틱같은 전멸기 떡칠 레이드에서 전멸기 1번을 여유있게 막아줄 수 있는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계륵같아보이는 힐은 덤이고요.
무적이 형평성에 어긋나보이실 수 있지만, 바드도 심포에 수연, 광시쓰면 사실상무적이고 홀나도 알리사노스의 심판과 신성한보호, 천축넣어주면 사실상 무적이라 딱히 큰 차이 없을겁니다. 거기다가 제가 생각해본 대로 패치가 이루어진다면 워로드는 무보정의 일반레이드에선 바드, 홀나에 비해 평균적으로 딜링버프가 약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보호형 서포터라는 그 이름에 걸맞게 무적하나정도는 있어야한다고 봅니다.
Pvp에서도 어차피 지금 신특워로드가 풀아덴으로 전방쓰면 5초무적이나 다름없어서 딱히 상관없을테고요. 하지만 사용횟수가 경쟁전 등에선 최대1회로 고정되어Pvp에선 하향이 되겠죠. 하지만 pve에선 보호능력이 더 강한 서포터라는 워로드의 아이덴티티에 딱 맞는 스킬이 될 수 있어 괜찮을 것이라봅니다. 그리고 어차피 경쟁전에서도 전방은 평균적으로 1~2번 쓰니까 생각보다 체감 안 느껴질 겁니다.

이렇게되면 스킬트리는
6m: 버스트캐넌, 증오의함성, 넬라시아의기운, 방패밀치기, 가디언의낙뢰, 대쉬어퍼파이어
배쉬7렙 카운터스피어4렙이 국민트리가 되겠죠? 홀나처럼 버프류스킬을 4개가져가는 거죠. 워로드에겐 바드, 홀나에 비한 압도적인 무력량이 있긴하지만 이그렉시온을 제외하고는 무력타임이 제한적이라 이거로 형평성이 무너지진 않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 4인파티중 무력딜러 하나만있어도 스킬 삑내지않는 이상 무난하게 무력 무조건 하는 게임이라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워로드가 다른 서포터에 비해 쎄지않냐라는 생각을 가지고계신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제가 생각하는 서폿 워로드는 워로드의 주력스킬 버스트 캐넌, 차지 스팅거, 대쉬 어퍼 파이어중 차지 스팅거(버스트캐넌의 50%데미지) 하나는 아예 안 쓰고 대쉬 어퍼 파이어(유물무기 12강기준 버스트캐넌의 약 40%데미지)는 딜량이 40퍼센트정도 약해지게 될텐데 과연..? 이라는 말씀을 해드리고 싶네요.

특화특성은 자연스레 전장의방패실드량 증가는 사라지겠지만 대신 전장의방패 지속시간증가효과와 전장의방패 사용종료시 회복하는 회복량의 증가효과가 생기면 좋을 거 같네요. 일반스킬 데미지증가는 냅두는게 pvp에서 개이득이라 그냥 냅두는게 최고.
블레이드라는 백어택시너지를 보유한 변수가 있긴하지만
워로드+방깍+치명+피증(워로드제외 3명모두 백어택딜러)vs 바드or홀나+블레이드+피증+방깍or치명(바or홀, 블레이드 제외 2명모두 백어택딜러) 생각보다 큰 차이 없을 거라봅니다. 그 이유는 증오의함성의 도발을 통한 강제프리딜이라고 보고요.

여기에 바드들한테도 정화를 주고, (제가 알기론) 상시유지가 쉽지 않은 바드의 낙인을 상시유지가 편리하게 바꿔준다면 서포터들간의 형평성이 더욱 맞지 않을까요?ㅎㅎ

타자오류나 문맥오류나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십쇼.. 장문이라 실수가 있을 거 같아서요. 그리고 제 생각에 대한 다른 서포터인 바드나 홀리나이트를 하시거나 그에 대해 아시는 분들의 피드백도 부탁드립니당. 워로드 형제분들의 피드백도 받으면 좋고요.ㅎㅎ
이상 1180워로드 이윽진의 행복회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