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임의대로 스펙을 설정했기때문에
숫자가 어떻게 나오는지에는 크게 의미를 두지마시고
스킬 두 개를 비교했을 때 몇% 차이가 나는지
상대 평가를 해주세요
이 부분은 일단 글에선 다루지 않을 것이고 각자 알아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12레벨, 뎀증7렙, 쿨감5렙, 트포는 전부 5레벨로 해서 비교합니다.

전투스텟의 경우 신속 600 기준(재감13%)입니다.
트라이포드는 스샷에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워게 유저라면 트포 위치만 봐도 무슨 트포인지 다 알거라 생각합니다


비교스킬들
버캐 차스 파불 대어파 스샷 카스

날창 제외사유: 이걸 누가씀
라스 제외사유: 연쇄폭발 히트수를 주관적으로 정해야해서 제외

1회 사용시 스킬 기대딜값 / DPS

버스트캐넌
7,038,334 / 298,875
차지스팅거
6,871,403 / 291,787
스피어샷
2,910,246 / 205,967
파이어 불릿
569,722 / 218,279
대쉬어퍼 파이어 (빠준)
1,639,632 / 200,842
카운터 스피어
2,370,812 / 151,011


0. 버캐차스와 나머지 스킬들의 DPS를 비교해보면
50%가 차이납니다. 근데 다들 버캐차스에는 증함, 배쉬버프를 묻히기때문에 이 차이는 더 벌어질 것입니다. (스샷도 묻히긴 하구요)
이를 감안해서 표를 해석해야합니다.

파이어불릿의 DPS계산에서 쿨타임은 행운의 기운 쿨타임 감소량 * 확률로 계산했습니다. (공격창출 75%, 한방포격 50%)
2년전에 이렇게 계산한 분이 계셔서 따라했습니다. 이것보다 더 나은 계산식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1.
우리가 실제로 고려해야하는 파이어불릿 사용횟수에 대해 고찰해보겠습니다.
DPS는 비슷하게 나오지만, 파불이 쿨이 짧기도하고 또 쿨초가 확률이기때문에
다른 스킬과 비슷한 DPS를 뽑기 위한 n초당 파불 사용횟수를 인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위에서 구한 스킬 1회 사용시 기대딜량을 기준으로
파불이 타스킬DPS를 내기위한 사용 횟수를 구해보면 (버캐차스는 제외)

파불이 스샷과 비슷한 DPS를 내려면 스샷 1회당 파불 5번 (1:5)
파불이 대어파와 비슷한 DPS를 내려면 대어파 1회당 파불 3회 (1:3)
파불이 카운터 스피어와 비슷한 DPS를 내려면 카스 1회당 파불 4회 (1:4)

딱 떨어지진 않는데 대충 이정도 비율이 나옵니다. (1:5.1 1:2.8 1:4.1정도)

이 비율은 스킬 간 보석, 트포레벨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모든 유저가 비슷한 비율을 가집니다.


즉,
예시로 든 스펙을 기준으로 봤을 때 (스샷쿨타임 14.12초)
파불 5회/14s를 유지해야 스피어샷만큼의 딜을 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쿨타임이 분모기때문에 쿨감이 더 높다면 딜뽑기 난이도는 올라갈 것입니다.



즉 내가 플레이를 하면서 정해진 시간내에 파불을 내가 넣지 못한 스킬의 기준치만큼 못 넣는 것 같다 싶으면
파불을 버리고 그 스킬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부파나 무력화의 이유로 드는 것이라면 상관없구요)





3. 한방포격
한방포격 5레벨의 경우 1~4레벨과 다르게 쿨타임 +2초 패널티가 사라집니다. (인벤DB피셜)
공격창출과 한방포격의 차이점은
1회 스킬 사용 시 데미지
공격 프레임
공격 범위
쿨초 확률(75%vs50%)
입니다.


한방포격 파이어불릿은

712152 / 199390의 기대딜/DPS가 나옵니다.


이 계산값으로 스킬 비율을 다시 구해보면

스피어샷 1:4
대어파 1:2.3 (2번쓰면 대어파미만, 3번쓰면 대어파초과)
카스 1:3.3 (3번쓰면 카스미만, 4번쓰면 카스초과)

가 나옵니다.
즉 스피어샷 기준으로
5회/14s에서 4회/14s가 되는 거죠

쿨초가 50%기때문에 저 비율을 뽑는게 좀 더 운빨이긴 합니다만
요구사용횟수가 줄었기 때문에 오히려 유저에 따라서는 실전에서 DPS뽑기는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느려진 공속으로 인해 더 어려울 수도 있구요

암튼 한방포격5렙을 찍으면 써볼만한 가능성이 있지않나... 하는 얘기입니다. 이론상이지만요




결론
내기귀찮으니 다 읽으세용~~ㅅ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