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도 깨야하고 렙업도 해야하는데 저번 주부터 그냥 주구장창 수련장에 박혀서
이거저거 써보고 있습니다.

버서커는 정형화된 스킬트리가 없는게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거 써봐도 괜찮고 저거 써봐도 괜찮고(반대로 말하면 딱히 좋은 스킬이 없...)

그래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수련장에서 보스를 스킬 하나로만 잡아보고 클리어와 무력화 시간을 재보았습니다.
도우미는 때리는대로 다 맞아주는 호구보스 알리페르입니다.

알리페르의 공격을 피하고 뛰어가서 최대한 백어택을 노리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원거리 스킬은 백어택이 없으므로 신경쓰지 않고 사용했습니다.

각 스킬마다 2~3회씩 진행을 해본 뒤 처음과 갭이 크면 실험횟수를 늘려서 중간치를 뽑았습니다.
자체 치명버프를 가지고 있는 윈블과 템슬은 
치명타가 펑펑 터질때와 안터질때의 갭이 너무커서 더욱 실험횟수를 늘려 최대한 중간치를 뽑아봤습니다.



                                          클리어 시간  /  첫 번째 무력화  /  두 번째 무력화

더블(재빠른손, 양단, 공간)           3:07                1:17                     2:36

더블(재빠른손, 전진, 난도질)        4:00                1:23                     3:00

어썰(꿰뚫, 집중, 역습)                 3:17                1:23                     2:53

휠(지속력, 대차륜, 진공)              3:11           무력화 못깸

윈블(빠른준비, 급소, 돌풍)           3:17                2:00

템슬(빠른준비, 급소, 휘몰)           3:41                2:27

스웨(파동, 한돌, 블레이즈)           3:47                2:55

피니쉬(내부출혈, 확인사살)          3:58                1:21                     2:55

오러(섬전, 파괴, 공간)                 5:36                2:00                     4:15

헬블(도약, 융해, 대지)                 3:51                2:41

헬블(도약, 융해, 블러드)              7:04                3:35




결과로
누적딜이 압도적인 스킬은 
더블(짧은 쿨), 어썰, 휠, 윈블3회전 입니다. 
윈블은 의외였습니다만 선딜과 시전시간이 매우 긴데다 조준이 빗나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전투에서 위의 효율을 보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누적무력화가 압도적인 스킬은
더블, 어썰, 피니쉬(확인사살)입니다.
3분내외에 두 번 무력화 시킨 스킬은 위 3가지 뿐입니다.
더블은 난도질로 쓰면 누적딜은 떨어지지만 무력화는 여전히 최상위권입니다.

준수한 무력화는 윈블과 오러블레이드군요. 단점으로는 윈블은 위에 적었고 오러는 딜이 너무 떨어집니다.

딜에서 더블과 함께 압도적이었던 휠이 무력화는...
알리페르 잡는동안 무력화를 아예 못깼어요. ㅠㅠ

헬블은 역시나 그 긴 쿨이 문제로군요.
차징기로 쓰면 다 맞출경우 쓸만한 스킬인데 즉발기로 쓰면 음....;;

실전투에서 더블과 어썰을 쿨마다 때려넣을 수는 없을테고 이 둘을 함께 쓰면 마나도 감당이 어렵습니다.
스킬도 하나만 쓰는게 아니라 다른스킬들과 연계하므로
위의 결과가 실제효율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더블, 어썰 마나소모량 좀 줄여주면 좋겠네요...


------추가 실험------
다음은 1~2회만 실험해본거라 오차가 클 수 있습니다.


                                          클리어 시간  /  첫 번째 무력화  /  두 번째 무력화

더블(재빠른손, 전진, 공간)            3:58                1:21                   2:59
어썰(꿰뚫, 집중, 절삭)                  3:45                1:29                   3:12
휠(빠른준비, 칼날, 용오름)            5:39                3:48
(발걸음, 칼날, 용오름)               6:01                4:25
헬블(도약, 용암, 블러드)               6:04                2:29                   5:24


더블과 어썰은 트포를 바꾸니 압도적인 딜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피니쉬가 딜이 떨어지는게 아니었습니다.(더블의 양단과 어썰의 역습이 이상한겁니다;;)
트포를 바꿔도 두 스킬 모두 무력화는 매우 뛰어납니다. 

휠은 3트포 용오름을 찍으면 무력화는 더 들어가긴 하는데 2트포가 대차륜이 아닐경우는 딜이 너무 떨어집니다.
칼날의 바깥범위 40%가 어디까지인질 몰라 최대한 끄트머리에 맞추려고 노력을 해봤습니다만
제 컨트롤 미숙일수도 있습니다.

헬블은 용암으로 바꾸니 딜은 큰 변화가 없지만 무력화가 몰라보게 달라졌습니다.
다만 수련장의 알리페르는 때리는데로 다 맞아주는 호구입니다. 장판인 용암도 다 맞아주더군요;;
용암을 다 맞출경우 괜찮은 무력화 스킬입니다만 딜을 생각해보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