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물악세가 풀리고 33333을 하면서 각인 다음으로 고민되는 것이 아마 특성 비율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요즘 특화를 섞을까요? 하는 질문이 많이 올라온김에 치특 비율을 어떻게 해야 최대로 데미지가 나올지 한번 계산해봤습니다. 계산방법은 예전에 봤던 다른 글을 참고했고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치적은 남바절, 예정 2셋 15퍼 포함 (222셋을 많이 갈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2. 사멸2세트와 분망3 치피 적용 시 입니다.

3. 트포, 보석, 헤드어택 등등 갖가지 데미지까지 넣어 계산한건 아니고 순수히 치특효율로 인한 기대 데미지를 계산한 것입니다. 

4. 수식에 들어갈 특화 효율(식 변수에선 specialized)은 1당 0.0833입니다. 크리티컬 효율(식 변수에선 critical)은 1당 0.03575로 두었습니다.

5. 신속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계산 방법은 프로그램을 이용했고 아래와 같습니다


1줄. x = 치특합 0~2500까지 1단위로 쪼갬
2줄. y = 특화비율 0~1까지 0.001 단위로 쪼갬
3줄. 2변수 설정
4~5줄. 크리티컬 계수 0.03575, 특화 계수 0.0833로 설정 (참고로 특화 계수는 리퍼와 아르카나가 0.05, 건슬 데헌이 0.03575 이럽니다. 대신 실질적인 딜 증가율과는 다릅니다.)
6줄. 간단히하면 특화딜 * (크리티컬 확률*크뎀 + 노크리 데미지)

이후에는 그래프를 그리고, 최댓값 따라가는 선 만드는 코드들입니다.





결과

그래프 설명) - 2차 수정..
x = 치특합
y = 특화비율
z = 아까 6줄에서 계산한 식으로 나온 기대데미지
파란선 = 각 구간 z의 최댓값을 선으로 연결한 것

또 수정하게 됐습니다... 수정 전과의 차이점은 특화 효율이 살짝 올라갔다는 점입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그래서 특화 비율 어느정도가 좋나요? (수정)


그래서 준비헀습니다. 구성이 간단해 설명없이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이 엑셀 파일은 첨부하겠습니다. 계산기가 3개가 있는데 각각 원하는 치특합/ 원하는 특화값/ 원하는 치명값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 외 기능은 덤입니다.

 아무튼 이를 바탕으로 디트게에 많이 올라오는 "특화 어느정도 비율이 좋나요", "치특신한다면 어느정도가 좋나요"에 대한 답변이 잘 됐으면 좋겠네요.

 만약 딜 증가율이 궁금하시다면 이때는 특화에 0.02585를 곱하시면 됩니다. 그럼 해방스킬의 실질적인 딜증이 나옵니다. 만약 특화가 681이라면 0.02585 * 681 = 17.6% 상승량이네요. 엑셀의 계산기에도 이 식이 적용됐습니다.
 
----계산에 실수가 있었어서 다시 수정했습니다. 이번엔 진짜 정확합니다-----------------
 







신속은 어떻게 할까요?

- 우선 신속도 효율을 계산해보고 싶었지만 현실적으로 공이속쿨감을 가진 신속을 어떻게 일반화하긴 어렵기 때문에 괜히 애매하게 할 바에 하지 말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트 유저중에 신속을 안써보신 분은 없을테니 신속은 특화의 딜 증가량보다 얼마나 가치있을까 스스로 고민해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신속은 자기한테 맞는 수치가 좋아요. 계산적으로 확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3줄 요약

1. 디트는 특화효율이 좋지는 않다 하지만 분명 치명보다 효

율이 나오는 구간이 있다.

2. 그 비율은 엑셀파일 받아서 치특합으로 알 수 있다.

3. 신속은 자기한테 맞는 수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