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머리로 알고있었는데, 얘기 나온김에 잠깐 시간 남아서 엑셀로 만들어봄.

선결론. 다음은 모두 특성을 같은 수치만큼 올렸을 때의 얘기임.
1. 루인 스킬에서 특화로 올라가는 딜량이 치명으로 올라가는 딜량보다높다.
2. 리턴 등 치확보정 스킬과 트포를 이용하면 치명스탯을 올릴 때 얻는 이득이 감소한다.
3. 사실상 필수인 치확 보정 스킬을 이용하면 치명을 700까지 올려도 특화에 영향없는 이보크조차 20%도 올리기 힘들다.


다음의 질문 및 내용은 이 글에서 고려하지 않습니다.
1. 루인스킬이니 이런 결과가 나오는거 아닌가요?
  -> 스탯 자체의 증분을 비교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루인스킬이 아니면 비교할 수 없으니 루인으로 비교했을 뿐.
2. 전체적으로 보게되면 치명의 효율이 좋지 않나요?
  -> 스킬셋과 운용 스타일에따라 다릅니다. 다만, 치확보정탓에 기대딜량을 많이 못올리는건 마찬가지입니다.
3. 그러면 치명과 특화를 어떤 비율로 올리는게 좋나요?
  -> DIY







계산은 다들 아실 그 엑셀파일의 수치를 조절해가며 했습니다.
각 스탯은 치명이나 특화 하나만을 올렸을때 기대 딜량을 계산했습니다.
즉, 치명이 500이든 700이든 특화는 0이고 특화가 300이든 600이든 치명은 0입니다.

약포 레인과 치명 이보크를 바탕으로 계산했습니다.
중독을 안한 이유는 시트에서 조건이 붙어있어서 그냥 중독 뺐습니다.

다른 스킬도 계산했었는데, 정리하느라 몇개만 남겨두고 날렸습니다. 궁금하시면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대딜량을 바탕으로 각 스탯이 올라갈때마다 데미지 상승 비율을 계산했습니다.

특화 스탯의 효율이 엄청 좋습니다. 더군다나 치명 보정에 의해 영향받지도 않죠.
치명 스탯은 상대적으로 효율이 낮은편인데, 치명 스킬이나 트포로 보정이 들어가면 스탯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치명이보크+리턴의 경우 스탯없이 치확이 50%보정 됩니다. 이는 플라워의 보정량과도 같죠.
딜량은 어차피 공통 변수니 빠지기때문에 치명이보크+리턴과 리턴없는 깡플라워의 치명 스탯 효율이 같다고 봅니다.
플라워 트포에 더해 리턴, 스트림같은게 더해진다면 치명 스탯의 효율은 더 떨어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