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워로드 특화스탯 개선


  특화를 외면하는 직업 중 하나가 워로드인데, 특화를 올려서 쉴드회복량을 올려도 파티에 기여가 안돼서 치명 신속에만 몰빵할 수 밖에 없음 pvp할때는 인내를 올리지만 pve에서는 신속 치명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봄
물론 특화를 100이하로 올리기만해도 쉴드증가량이 눈에 보일정도로 좋아지지만 쉴드게이지 조금 더 차서 좋은 건 특정레이드 밖에 없다고 봄


  특화를 떡상시킬 가장 좋은 수단이 아덴개선인데, 워로드는 데헌처럼 특화스탯 개선이 스킬딜 증가 형식으로 되는 것 보단 바드처럼 아이덴티티가 파티기여에 도움이되도록 바뀌는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봄. 그래서 많은 워로드유저들이 내고있는 의견 중 하나가 전장의 방패 상향인데, 전장의 방패는 선딜이 너무 길어서 실질적으로 사용하기엔 무리가있고 베르투스 혹헬 말고는 쓸이유가 없다고봄 적극적으로 쓰려면 신속이 높아야하고, 몹한테 막히면 제자리 점프까지되는 불편함까지;; 최근 나오는 레이드는 패턴시전속도가 너무빨라서 제대로 사용하기도 힘들어서 레이드 컨텐츠에선 버려지는 아이덴티티 
아덴게이지 전부 소모해서 전장의방패까지 써줬는데 아군들 안들어오면 속상하기까지함
전장의 방패 지속시간이 끝나고 남은 쉴드량만큼 아군전체에 회복기능이 추가되면 아군들도 회복을 받기위해 전장의방패를 찾게될거고, pvp에서도 전장의방패를 사용중인 적팀 워로드를 극딜함으로써 적군 회복을 막는 전법이 생겨서 재미있을 듯 하네요. pvp문양 셋팅도 바뀔 거 같고
특화스탯을 올려서 아덴게이지 수급량과 전장의 방패 쉴드량을 늘리는 특화 워로드가 떠오를 수 있고, 방밀과 배쉬 2트포에있는 방패강화(실드게이지 회복량 50퍼 증가)도 많이 사용될 것 같네요.
바드도 버블모으려고 버블획득 증가 트포를 찍으니 서포터 포지션인 워로드도 아덴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채우려고 아덴게이지 충전 트포를 찍을 필요가있다 생각함


2. 딜계수 개선


탱커컨셉이니 방어력or체력 계수데미지는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함
데미지가 상상이상으로 낮은 방패관련 스킬들인
방패밀치기,배쉬,방패격동,방패돌진 스킬들에게 방어력계수를 부여해줌으로써 워로드가 탱커다운 셋팅을 했을때 메리트가 생기게 하는게 맞다고 봄(중갑 = 딜각인, 받는피해 감소가 있는 트포들도 방어력증가로 바꾸면 좋을 것 같음)
카운터스피어까지 방어력계수가 적용이된다면 카스에 10트포주고 쓰는 트리가 연구될 가능성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음


3. 재련 추가효과 분리


3티장비에선 3신기 제련추가효과가 겹치게있어서 제련효과로 스펙업이 너무 제한적이고 1그룹 스킬들은 대어파와 함께 버려지고있음
3신기 제련추가효과를 나눠줘야 3신기 전부 돌렸을때 어느정도 딜이나올거라 생각함


4. 파불상향


파불 2트포인 소이탄을 리메이크해서 워로드가 새로운 딜링방식을 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함
소이탄을 찍으면 파불 화상이 적에게 중첩이되고, 중첩이 올라갈수록 높은 데미지를 받게 바뀌면 좋을거라 생각함
그렇게되면 장기전으로 갈수록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봄
파불 화상 지속시간이 6초이기 때문에 6초 전에 계속 파불을 싸줘야하는데, 그렇게되면 계속적으로 스택을 유지하기가 힘들어질거라고 생각함
그래서 숙련스탯을 어느정도 올려서 화상 지속시간을 늘려줘야 파불 스택을 안정적으로 쌓을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앞으로 나올 레이드에서 무력화가 필요해진다면 숙련스탯 올리면 좋을거고, 딜링에 도움까지된다면 일석이조라고 생각함


5. PVP스킬


방돌or리프어택 둘중 하나만 롤백되도 pvp는 불만없을 거 같음
리프어택을 다시 기용해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게된다면 드리블만 당하다 끝나진 않을거고
방돌도 요즘은 다 카운터 당해버려서 드리블 대상이되기 쉬움
카던돌때도 방돌로 몹 쓸어버리면서 지나가려해도 경직되는 몹에 돌진이 지연되서 파티원과 뒤쳐지는 경우가 생김
다시 방돌이 적을 시원시원하게 밀어버리면 워로드유저들의 스트레스도 해소가될 듯
갈고리 판정을 롤백해주면 갈고리트리도 생기고, 10트포 범위증가 찍고 실마엘 원거리메타 카운터도 가능할거라 생각함
대어파 후딜 롤백까지 해주면 대장전도 살아날 듯


6. 방패격동


방패격동에 무력시너지를 줘서 차스나 스피어샷을 빼고 방패격동을 채용하는 무력워로드 트리도 만들어지면 좋겠음, 지금의 딜트리로도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무력화가 부족하진 않지만 앞으로나올 레이드가 빠르게 무력화시킨 후 부파를해야하거나
무력화=딜로 치환되는 레이드라면 워로드가 공략에 큰 도움이 되는 역할군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음
방패격동은 10트포를 찍을 경우 무력화 중상을 두번 박아버리는 스킬이니, 무력시너지를 받고 무력트리에 채용될 스킬로 적합하지 않나 생각함


7. 넬라 트포 개선


워로드에 애정을 갖고 키우는 유저들 대부분은 넬라하나만 보고 워로드 키운다고 할 수 있을정도로 넬라는 어딜가든 뗄수가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함 로아 스킬들 중에서도 가히 S급 스킬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약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받는게 있으면 버리는 것도 있어야한다고 생각함


1트포
쿨타임 감소, 이속 15퍼증가 -> 아군 전체 이속증가 , 정화


2트포
효과 증대, 리더쉽(공증), 스킬 시전동작 시 피격,상태이상 면역


3트포
보호막, 지속시간증가


이렇게 바뀌면 어떨까 생각함
1트포를 보자면
던전에선 이속증가를 선호할테고
레이드에선 쿨감이나 정화를 골라서 쓰고
pvp에선 쿨감을 애용할 것 같네요.


2트포에선
정말로 방버프가 필요한 레이드라면 효과증대
딜이 필요하면 공증
피격이상 면역을 찍어서 pvp시 적군 스킬에 조금이라도 더 버틸 슈아기를 주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함
몇몇 직업들은 범위 넓은 스킬을 끝없이 난사하고 슈아기 떡칠하는데 워로드는 호신용으로 슈아기를 쓰기엔 부족하다고 봄, 그래서 드리블 당하면 계속 누워있어야하는 상황도 발생한다고 생각하네요.


3트포는 당연하게도
보호막은 레이드나 던전에서 쓸테고
지속시간은 pvp에서 애용할 것 같네요
pvp에선 쉴드가 없어지더라도 이렇게 바뀌면 효율적으로 넬라트포를 고를 수 있게될거라 생각함


8. 직업각인개선


초창기 직업들 대부분이 직업각인 리메이크가 필요하다고 봄
서머너,버서커 빼곤 직업각인 사용 효율이 떨어진다 생각하고
워로드는 너무 구려서 직업각인 사용할 가치가 없는 직업 중 하나임
딜각인을 포기하고 사용할만한 메리트가 있는 직업 각인이 생겨야 한다고 생각함


9. 1각 개선


워로드는 로아 직업 중 가장 성기사 컨셉에 알맞은 캐릭터인데
성기사라고하면 힐,리저럭션,스탠스,무적,S급 필살기를 가지고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워로드는 다른직업도 가지고있는 흔한 시너지 몇개 가지고있고, 탱커만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버프가 부족하다고 생각함
pve에서 2각에 밀려 사용되지않는 1각을 무적기로 변경함으로써 특정레이드에서 패턴을 씹고 딜탐을 벌 수 있게해주면
레이드 딜부족으로 클탐이 늘어나는 건 조금 해결할 수 있을거라고보고, 각성2를 들고 워로드가 각성기를 자주 써주기를 바라는 유저들도 생길거라고 봄
지금은 1각 깔아줘도 아군들은 보스패턴을 맞으려기보단 피하기에 바쁘고 시전시간도 길어서 워로드 쉴드게이지 채워주는 용도말고는 혹헬을 제외한 레이드에선 사용가치가 떨어진다고 봄


10. 증오의 함성 개선


증오의 함성에 10트포를 주고 공증을 얻게되면 스킬 2개 7트포를 포기해야하는데, 공증 수치는 낮추더라도 증함 7트포에 공증을 껴줌으로써 스킬포인트 부담을 줄여주는게 좋을거라 생각함
넬라말고 증함 2트포에 공증, 보호막을 나눠줌으로써 용도를 선택하게 하는게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함
3트포로는 도발면역시간 단축 or 제거를 줘서 증함을 애용하는 유저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증함을 시전 가능하게 하거나
적중된 적 공속감소 효과를 20퍼정도 줘서 10트포를 찍을시 던전이나 pvp에서 성능을 낼 수 있게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함
도발 개선은....
도발 적중시 워로드 바라보는 건 정말 좋다고 생각함 가끔씩은 레이드몹이 바보가 되는 경우도 있고, 특정레이드에선 재밌게 사용할 수 있음
도발에 적중된 몹이 워로드에게 평타를 친다는 발상도 좋지만
모든 몹의 평타를 구현하는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되면 증함 효율이 너무 좋다고 생각됨
차라리 도발을 사용하면 도발전에 사용했던 일반패턴을 똑같이 도발시전자에게 시전하면 어떨까 생각함
그럼 특정 광역 패턴을 도발로 끊는 제한적인 플레이보다는 쉬운 패턴을 반복하게 함으로써 딜탐을 벌어주는 플레이를 하게되면서 도발을 모든레이드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될 거 같음
돌진기를 시전중인 몹에게 도발을 쓸 경우 돌진을 반복하게되므로 아군 반대방향이나 벽쪽에다가 돌진하게 유도할 수도 있을 거 같음
베르투스는 광폭시 기절걸린 대상에게 높은 확률로 돌진을 하는데
도발로 끊었을때 도발시전자에게 돌진을 그대로 시전하게 됨
워로드 도발을 애용하는 사람은 돌진 방향을 바꿔서 경로상의 아군을 구하는 쾌감을 잊을 수 없을텐데
이렇게 개편되면 모든레이드에서 그 쾌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음




지금 워로드는 딜이 안나오는 것도 문제지만... 직업 정체성도 없고, 바드구함도 못끼고 딜러구함에도 못끼는 애매한 포지션이라 생각함 앞으로나올 신캐도 모두 딜러가 나올게 아니라 생각하고, 유틸 직업이 워로드 상위호환으로 나오면 워로드는 아예 버려지는 직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함
탱커라는 매력적인 직업군이 워로드 하나로 끝나기에는 많이 아쉬울거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나올 탱커직업군들을 위해
탱커만의 입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일단 가장 급한 건 현메타나 앞으로나올 메타에 어울리는 시너지,딜 개선이고
리메이크가 이런 식으로 되면 좋겠다라고 그동안 생각해왔던 걸 길게 써왔는데
스마게가 스마게한 것처럼
이번 패치도 똑같을거라고 생각함
pvp패치때마다 너프밖에 없고, 패치마다 손가락 하나씩 잘려나가는 기분이라
이젠 기대도 안되지만 한편으로는 매주 기다려짐


전에 워로드 너프먹었을땐 로아 삭제하고 지인들한테 말없이 몇개월 동안 접속 안한적도있음
그래서 템랩도 평균이하이고, 저자본에 가진 것도 없지만 워로드 하나만 보고 로아 들어오고 있음

사전 캐릭생성으로 워로드하고 워로드만 쭉 키워온 유저입장에서, 워로드 좀 잘됬으면 좋겠고...
9월 말에 군대가서;; 이게 마지막 밸패라고 생각하니... 기대를 할수밖에 없네요.


6티에서 "왜 안죽지?" 소리들을때마다 현타와서
재미로 애꿏은 4티어 혹헬만 주레티켓 파밍 다해도 계속 각성약들고 노수확 뺑이돌면서 시간때우는데
제발.. 앞으로 나올 레이드는 워로드껴도 클탐 안늘어나고 무력화 좀 필요했으면 좋겠다 ㅎ


오픈초부터 같이하던 지인들이랑 고정팟분들 다 접고 혼자 길드없이 워로드하나만 보고 로아들어오는데
직업 성능때문에 한숨쉬는 날만 적어졌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