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귀한지 4주밖에 안되는 790 쪼렙 인파입니다.

저는 템렙 410에 복귀해서 그 당시 알파벳 이벤트 같은 혜자 이벤트 꾸준히하고 여기저기 모르는거 다 찾아보면서 그래도 이해 안되면 게시판에 질문하고 해양맵에서 유저분들께 물어보곤 했었습니다.

아직 모르는거도 많고, 고렙 컨텐츠는 손도 못대봤고 숙제만 꾸준히 해나가고있어요.

제가 말하고자는 본문은 이렇습니다.

1. 복귀, 신규 유저분들 핑프가 되지맙시다.

최근 복귀유저많고 뉴비 많은건 로아하는 유저들에게 반가운 소식이고 또 희소식이긴한데 님들 진심으로 너무 핑프아닌가 싶습니다.

여기 각 직업게시판, 질문답변 게시판에 자기가 궁금한 키워드만 입력해도, 그리고 구글링만해도 정보가 수두룩한데..

도대체 '복귀인데 각인 뭐써요?' '원한1 어떻게 얻어요?' '점핑해서 600인데 이제 뭐해요?' 이런 질문들보면 진심 같은 복귀유저지만 와.. 저런 질문은 그냥 게임을 자기가 알아서 하고자 할 의지가 없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솔직히 제가 복귀해서 느낀건 로아 고렙 유저분들 진짜 착하시고 복귀 뉴비 유저분들 도와주려고 일일히 답변해주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진짜 많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건 자기가 알아서 찾아서 합시다.
질문하는거 보면 진짜 저런거까지 묻나 좀 찾지.. 하는게 너무너무 많은거 같습니다.

제가 상관할 바는 아니지만 저 또한 복귀하고 모르는게 많아서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했던 기억이 있어서 글남겨봅니다. 자기가 알고자해서 검색해보면 정보가 넘치는게 로아입니다.

자기가 좀 찾을 생각도 하세요.


2. 점핑도좋지만 애정이 생기면 부캐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강화시스템이 정말 마음에안들고 유저들 진빠지게 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래도 로아가 갓겜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스토리와 연출 때문입니다.

점핑하면 님들이 못보는 아쉬운 스토리와 연출이 너무많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스토리와 연출하나만큼은 게임 하면서 감탄할 정도로 정말 잘만든 게임입니다.

물론 주 컨텐츠가 이런부분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런거 보고 하는것과 안보고하는건 정말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오래할 생각있으시면 꼭 한번쯤은 처음부터 해보세요!!


- 스마게한테 하고싶은말 -

복귀, 신규 유저분들이 레이드를 하나도 안해보고 600을 찍는건 정말 안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로아 주컨텐츠가 레이드인건 다들 아실거라 봅니다.

600되고 접하는 레이드 몹들이 사실 1,2,3,4티어에있는 가디언들의 난이도를 심화시킨거라 볼 수 있는데 (물론 아닌것도 있습니다)

600을 찍고 바로 심화된 레이드를 하려니 와 졸라 어렵다. 이러면서 유저들이 제 풀에 나가 떨어진다는겁니다.
그래서 선택지는 고렙들에게 버스타는거 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스마게는 원래있는 유저들과는 소통을 하려고 나름 노력하는거 같습니다. 간담회도 만들고 패치도 하고..

하지만 신규유저의 유입과 복귀유저들에게는 사실상 "야 니네 이벤트하나 해줄게 해봐봐. 근데 적응은 알아서해. 아, 근데 아이템은 좀 줄게 이게 니들이할 강화 재료다." 하면서 툭 던져놓는 느낌입니다.

복귀 신규 유저들을 유입할거면 신경을 좀 써야되지 않을까요.. 저는 이번 점핑권이 기존 유저들한테는 정말 좋다고 생각하지만, 신규나 복귀 유저분들한테는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600렙으로 바로 점핑해주는 자체가 엄청난 메리트인건 확실합니다 그래도 스토리나 연출, 레이드 적인 측면에서 조금은 새로운 유저분들이 겪을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절주절 말이 많았네요.
로아하면서 애정이 생기다보니 아쉬운 부분을 써봤습니다.
다들 강화 1트에, 장기 0%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