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안하면서 너프 등 여론몰이하는 인벤러들 겁나 많음

2. 로스트아크 밸런스 문제 솔직히 심각한거 다 알긴 하는데 밸런스는 건들면 욕먹는건 확실함 이유 한국인 종특상 내캐릭보다 다른캐릭 강한걸 못봄 서로 깍아내리고 내캐릭만 상향하길 원함 그 외 로스크아크는 진짜 상향해야하는 스킬이 뭔지 모른다고 하기 애매하다.

시너지 효율 빼고 실질적 딜 타임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함 그렇기 때문에 주력스킬 상향 및 하향은 밸런스에 영향을 많이끼침 오히려 캐릭터 컨셉을 확실히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3월13일 패치 개인적으로는 갓패치라 생각함 여기서 피해본 직업도 있긴한데 사실상 시너지 중첩시스템 개같았음 이번 패치로 주간레이드 간접상향 및 화염병 효율 너프 특정 직업군 무리 해체 등 나름 긍정적 생각 합니다.

그렇다고 스마게랑 유저 둘 다 잘했다고 생각은 안함 유저들 입장에서 이득 취하려고 특정 부류의 직업끼리 뭉친건 그렇다 쳐도 그 특정 직업이 아닌 이유로 파티에 안껴주고 골드 받고 같이가주는 행동이 이 사태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원인 제공자는 밸런스패치 잘못한 스마게)

3 . 이번 패치 핵심은 시너지 시스템 기준을 정함

개인버프 + 파티버프 곱연산 , 디버프 중첩금지 솔직히 이건 진작 하는게 맞았음 이거 때문에 밸런스 잡고 싶어도 잡지 못함

일단 방깍 부분

◆ 방깍 기준을 20%짜리 지속형 , 60% 한방형 확실한 구분

둘이 같이가도 효율은 좋음 60%짜리랑 같이가면 20%짜리 묻혀서 쓸모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무한하게 방깍 적용 되다가 중간 중간마다 순간 딜 넣는 타이밍에 60% 넣어주면 효율은 더 좋음

◆ 무력딜러 컨셉을 확실하게 잡음

무력딜러 스킬에 4초간 20% 무력딜 증가 버프를 넣어주면서 무력캐릭터 컨셉을 잘 살림 현재 혹한의 요호 외 새롭게 나올 레이드는 무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또한 이번 패치로 시너지 중첩을 없애면서 딜로 찍어누르기 보다 캐릭터간 조합을 다양하게 맞추게됨

◆ 소환수 체력바

현재 실마엘 전장 , pvp 등 소환 직업군 소환수가 무적으로 안죽었음 애초에 말이 안되는게 그정도 데미지를 가지고 죽일수 없게 만들꺼면 소환수 딜 자체를 상향하면 안됨

레이드는 모르겠지만 소환수 체력바 문제는 pvp랑 전장에서 언급 많이 된 만큼 패치 했어야할 내용임

추가적으로 소환수는 현재 상태에서 살짝 다듬으면 좋을거라 생각함

마지막으로 이 시너지 패치로 난잡했던 밸런스의 틀은 잡았다고 생각함 이제 틀을 기준으로 다듬는 작업만하면 밸런스 부분을 잡힐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