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유저들은 전부 서폿하지말라고 말리는데 딜러들만 서폿을 추천한다 뭔가 이상하네 해보지도않고 하기는 싫지만 있으면 귀족이라 모셔가니 좋다고한다. 진짜 귀족인지 렙구간별 경험담으로 알아보자


1. 1325~1340
여기서 할 컨텐츠들은 이그수확, 오레하2종밖에 없고 서폿이 있으면 좋고 없으면 없는대로 가는 구간이라 딜러와 크게 차이는 없다. 어차피 배럭구간에서는 딜러들도 31정도에 공컷 1.51맞추는것도 어려운게 아니다.
다만 최근 신규유저의 유입이 크게늘어 1340배럭으로도 이그를가면 잔혈을 자주보는데 이걸 서폿으로가면 너가 아무리 쉴드와 힐을 잘뿌려도 모든패턴 다맞으면서 데카다먹고 누워있는 딜러보면 한숨만나온다 할수있는게 없거든

2. 1340~1370
최근 출석보상이나 이벤트만 했다하면 야금술, 재봉술을 퍼주고있어 원정대 영지연구가 없는 뉴비들도 이구간은 금방 돌파가 가능할거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할 컨텐츠는 흑요, 오레하하드가 열리지만 오레하하드는 1370이상부터 무난하게 출발하며 흑요는 첫클 보상먹고 두번다시 가지않는곳이니 스킵해보자

3. 1370~1415
우선 1370을 찍어서 신나게 전설장비를 맞출텐데 서폿은 절대 냉혹5셋을 가면안된다. 본인이 2달전에 이구간 돌파하면서 예정5셋 맞춘 딜러 딱2명봤다. 너도 선택으로 날먹해서 골드절약하는걸 추천한다
이 구간은 아르고스, 벨가를 할 수 있다. 먼저 아르고스는 예정이 비싼 딜러의 경우 2천골내외로 3페버스를 타면 버스를 타는게 이득이라 1페는 스킵하기도하고 2페만가는 파티는 거의보기 힘들다. 3페 여기서 잠깐 귀족체험을 해볼수있다.

다만 1385 여기부터 너는 로스트아크의 핵심 일일숙제 카던,에포나,수확중 수확이 아애 할수없게 막혀버린다. 벨가누스라는 가디언은 솔플이 파티보다 잡기 쉽게 설계되어있다. 
이말은 곧 잡을줄아는 딜러는 전부 솔플로 빠져있고 너는 똥손딜러들과 몸비틀어야한다는 소리다. 우선 초행이니 공략한번보고 매칭돌려보자 95% 무력화나 제물패턴에서 터지고 중단되며 매우드물게 광폭까지가면 피자에서 중단나온다.
'매칭이니뭐'하는 생각과 파찾을가보자 5페이지있으면 5페이지가 버스모집글이고 딱 한두개 "벨가 2수 12/34"가 보인다.
다행이라는 생각과 지원누르려고 눌러보면 파티장들은 전부 서폿이다 한숨쉬며 너가 모집글올려서 아무리 기다려봤자 딱렙딜러 한명신청와서 2분기다리다가 간다.

벨가만 꼽나하면 절대아니다. 1370찍어서 전설악세로 333도 맞추고 렙도 올랐으니 오레하하드가거나 노말은 순삭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이게 왠걸 1370부터 딜러들은 2인버스를한다고 떠났다. 계속 딱렙들과 몸비틀며 오레하노말가면된다.

아르고스? 1400시절엔 그렙들 딜러들과 가는게 당연하다 하지만 여기는 너가 1460을찍어도 1500을찍어와도 가는곳이다.
근데 그정도렙대 딜러는 2인버스 4인버스하겠다고 떠났다. 너는 1500을찍어와도 아르고스3페는 1415들이랑 가면된다.

아마 신규유저 중 서폿으로 시작하는 유저의 최소 절반은 여기서 꼬접할거라고 예상한다. 그만큼 여기는 금강선도 서폿하지말라고 예고로 맛보여주는 곳이다.

4. 1415~1445
위의 벨가구간을 뚫고 여기까지오면 발탄을 할수있다. 군단장부터는 귀족이겠지? 하지만 역시 너가 올라올떄쯤엔 아니다
지금 당장 군단장 파찾게시판열어서 발탄을보자 출발하려는 파티보다 버스모집글이 더많다 이래서 최종콘텐츠가 버스랑 품앗이인가 생각이들며 너는 1460,1490을찍어와도 버스못돌리는 1445 애들이랑 출발하게된다.

5.1445~
여기부턴 비아키스 노말과 좀더 올리면 하드를 갈수있다. 이제 진짜 너는 귀족이다. 위에서 있었던 꼬움을 돌파하고 왔으니 갑질을 하며 분풀이를 해보자
레이드중 파티가 맘에안든다 싶으면 바로 나가면된다. 신청 후 수락까지 1분이 안걸린다. 이게 너가 할 수 있는 갑질 끝이다. 고작 1주일에 30분절약가능하다. 나머지는 손가락빨면서 수요일만 기다리면된다.
나머지 시간 딜러들은 아르고스버스 발탄버스 품앗이 돌려가며 골드 벌어서 부캐도 키워보고 다음 컨텐츠대비 렙을 올릴 수 있다. 너는 다음컨텐츠를 따라가려면 무조건 지갑을 열어야한다.


어쩔수없다 버프주고 쉴드랑 힐주는게 재밌고 딜러는 뭘해도 재미가없는 유저도 나처럼 있을테니 그런애들만 서폿계속하면된다. 다만 딜러들의 귀족이에요 말에만 속아서 시작하려는 신규유저가 없으면한다.
너가 귀족체험하려면 시작부터 300장박아서 비아키스 하드에오면된다. 그러면 일주일에 두시간 귀족이다.

빛강선도 버스메타 막아보겠다고 베른남부이후의 컨텐츠는 입장렙=적정렙으로 설계한걸로 보이지만 당장 비아키스 서폿없어요 울부짖는 유저들 발탄에서 버스돌리는거보면 이게 시스템탓만 할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서폿이없어도 70%정도의 유저는 서폿과 비아키스를 출발한다. 도태된 딜러는 우리파티엔 왜 서폿이 안올까 짜증내며 날먹서폿데려가거나 신규유저 속이기전에 하위30%의 스펙에서 벗어나는 딜러가 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