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가 바드인 관계로 본캐랑 비교가 많이 됐음..

게다가 같은 직업군이니 비교 대상도 맞다고 봅니당.

둘다 딜러로서의 역량

특성을 치신 몰빵하고 바드 홀나 모두 유물12강 재련효과를 받은상태에서의 비교값입니다.

바드 각인을 기습 원한 저주받은인형 , 홀나 각인을 심판자 원한 돌대 이렇게 비교해봤습니다.

앨버하스틱 기준으로 뽑아내는 딜량은 바드도 저렇게 딜셋팅을 했다고 가정했을때 솔직히 큰차이없는것같습니다.

뽑아 낼수 있는 딜량은 비슷해 보이나 그래도 홀나가 조금더 강력한 수준으로 체감됩니다.

서포터로서의 역량은 둘다 서포터 스킬트리와 특성도 마찬가지 서포터 특성으로 했을때..

압도적으로 홀리나이트가 좋은것 같습니다. 바드랑 비교했을때 성능차이가 어마어마 한것같네요...

바드는 수호에 스킬트리르 주지 못하는 반면 수호와 비슷한 스킬에 스탯 버프가 있는 홀나는 여기서도 이득을보고..

특화를 주었다고 생각 했을때 파티원들에게 주는 딜 버프량도 차이가나고.. (심지어 버블 모으는 것도 홀나가 압도적)

쉴드 스킬을 비교해봐도 물론 바드의 윈오뮤는 데미지를 주면서 쉴드를 줄수 있으나 4m 24m 의 차이가 더 커서 이것도 홀나의 승리..

결론 : 서포터로서의 역량은 모든 부분에서 바드를 압도하나, 딜러로서의 역량은 기대하기 힘듬. (그러나 작성자는 본캐가 바드인 관계로 또 서포터를 하기 싫어 딜러로 키우는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