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관심 감사합니다 이렇게 첫 인증글이 되다보니 너무 기분이 좋네요 인벤관계자(?)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엔진에 정말 많은 포메이션과 전술, 선수들을 쓰다가
이번에 드로그바를 구입했습니다


사실은 원래 비에리 선수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헤딩도 골결도 좋았지만
그놈의 오른발이... 공이 골대 옆을 지나갈 때마다 너무 맘이 아파서 문제였어요

그래서 좀 괜찮은 선수 없을까 찾다가 선수DB에 피네스샷과 파워헤더를 켜서 검색했더니
드로그바가 나온거죠 솔직히 고록바라는 인식때문에 망설였다가
남들과는 다른 뭔가가 있었으면 좋겠어서 그냥 한번 구입해보았습니다


조금 오래 사용해본 결과 오늘 처음으로 금장을 찍어보았고 아직 고인이라는 평을 가지고 있는 선수지만
이렇게 사용하시면 된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적어봐요




< ★ 디디에 드로그바 >


출처 : 피파인벤 선수DB


먼저 드로그바 선수에 대해서 좀 알아볼게요

   월베에서 특별히 예리한 감아차기와 강력한 헤딩을 가지고 있는 드록신입니다 (팔카오선수도있죠)
   피파3 엔진이 바뀌면서 현재 고록바라는 별명을 하사받았습니다
   가격도 엔진바뀌기전에는 4억이 넘어가던 선수였지만 현재는 1억을 간신히 넘기고 있는 추세죠

 그는 왜 고록바인가?
: 체감이 안좋아졌다는 사람들도 계시지만 제일 큰 이유는 바로 참여도 때문입니다
  현재 드로그바라는 선수가 참여도 공2/수2 를 받고 박스안으로 들어가는 횟수라던지 AI가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전엔진에서는 큐떡을 올리면 그걸 받으러 상대방 수비수를 밀치고 들어가는 장면도 많았고
  역크를 올리면 즐라탄과 대각선으로 움직이면서 달려가 헤딩으로 우겨넣는 장면도 많았었는데
  현재는 대부분 없어졌죠 (저는 이 부분에서 참여도의 중요성을 알겠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이번에 많은 포메이션과 전술을 드로그바를 기준으로 바꿔가면서 써본 결과
  한번도 올라가지 못했던 금장을 달게 되었습니다



<먼저 알아볼 드로그바의 장점과 단점>

드로그바의 장점

1. 골 결정력
 : 확실히 골결은 좋습니다 왼발도 의족은 아니구요(비에리 의문의1패) 넣을 것은 넣더라구요
   포메이션을 설명하면서 말할 예정이지만 역시 피파3에서는 헤딩을 무시할 수 없는데 (흔히 크로스온라인)
   강력한 헤딩을 가지고 있듯 팀의 타겟터 역할도 아주 잘 수행해주고 있어요
   특히 몸싸움도 뛰어나서 (내가 드록신이니 저리비켜라) 수비수 밀치고 헤딩하는 경우도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2. 연계
 : 짧패와 시야 크로스등 무난한 스텟을 확인할 수 있듯이 연계 역시 좋았습니다
   제 포메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윙어와 함께 톱들 또한 크로스나 빌드업을 해야하는 일이 무조건 있는데
   짧패나 크로스가 안좋은 선수들은 확실히 중간에 짤리거나 이상한 패스가 나가는 일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드로그바는 좋은 연계를 가지고 있구나 느꼈습니다



드로그바의 단점

1. 체감 : 체감이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 엔진의 드로그바가 워낙 좋았고 그렇기에
           차이가 좀 더 다른선수들보다 많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체감을 점수로 따진다면 그냥 중간정도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정도입니다

2. 참여도 : 고록바로 만든 장본인, 참여도가 공2/수2 인데 인게임상 확실하게 체감이 됩니다
             예를들어 공3/수1인 쉐링엄을 써보셨다면 차이를 바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리부터 빌드업을 진행하시거나 QS 침투를 쓸줄 아시는 분이라면 커버가 가능합니다







<드로그바 사용법> : 단점을 장점으로 만들어라


(구) 기본 포메이션 [ 4-1-1-4 ]




(현) 변형 포메이션 [ 4-1-1-4 ]



저는 원래 그냥 기본적인 4-1-1-4 포메이션을 쓰는 사람이었습니다 비에리와 인자기가 있었고
중원에서 빌드업하면서 측면으로 빠져 크로스를 올리는 플레이를 많이 했었죠
하지만 드로그바로 바꾸면서 좀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참여도
공2/수2 라는 참여도는 공3/수1 or 공2/수1 만 쓰던 저에게는 너무 힘들었어요

제일중요한 중원 빌드업 단계에서 공미인 롭슨과 톱에서 내려온 드로그바가 겹쳤습니다
자꾸 자기가 미드필더인지 공격수인지 갈피를 못잡고 있더라고요

다들 여기서 아 드로그바는 고록바다 솔직히 이게 제일 컸을겁니다 그리곤 바로 팔았겠죠 잘가 나의 고록바
(체감도 많이 이야기하시는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제 생각에 전엔진의 드로그바보다 못한건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안좋다 이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엔진의 드로그바가 워낙 좋았던거죠 사실 이런 체격이나 키 몸무게
등을 놓고 봤을때 전엔진이 사기였다가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위의 사진처럼 살짝 비튼 형식의 4-1-1-4 로 바꾸어보았습니다
먼저 공미인 롭슨을 중미로 내려 드로그바와 겹치는 일을 적게 하였고
가운데에 위치한 롭슨과 알론소를 양 옆으로 빼게 위치시켜 빌드업이 수월하게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RM,LM 이었던 네드베드와 하지를 RW,LW 로 바꿔 내려온 드로그바를 커버할 수 있는 움직임을 만드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위치만 살짝 바꾼 게 뭐가 달라지나 하시겠지만 이 사진을 보시죠




왼쪽의 사진은 설정해놓은 포메이션이고 그 위에 활동반경을 표시해 놓은겁니다
오른쪽의 사진은 실제 인게임에 들어가서 공격할 때의 선수들의 위치를 표시해 놓은것이구요
(수비할때에는 그냥 전체적으로 수비에 참여함)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드로그바의 기본 활동반경입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드로그바 위치를 저렇게 높게 올려놓아도 결국 인게임상에서는 오른쪽의 위치까지 내려오죠(정말 많이 내려옵니다)
하지만 저는 드로그바가 내려오는 단점을 장점으로 만들고자
이것을 이용해 중미의 롭슨을 오른쪽에다가 배치합니다(수미는 왼쪽) 이것이 바로 포인트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드로그바는 인게임상에서는 센포의 역할을 하는 것이고 옆에있던 인자기가 톱의 역할을 하는것이죠
이렇게되면 뭐가 달라지나 바로


        ┌→ 네드베드 → 드로그바
알론소 → 롭슨 → 드로그바(QS패) → 인자기 → 드로그바      (*표시안한것 그냥 패스)
                                 └→ 하지 → 인자기(짧패)or드로그바(긴패)


이런 전개로 플레이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이렇게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드로그바를 그냥 센포에 놓으면 되지 않나?

제가 정말 많이 플레이해본 결과 센포에 놓으면 제일 큰 문제가 박스에 들어가는 AI 자체가 낮아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톱인 인자기를 자꾸 서포트해줄려고 뒤로 더 빠지더라구요 그래서 차라리 톱에 놓는 것이 뒤로 빠져도
AI상 자신이 ST라는 것을 인식하는지 QS패스로 들어가면 계속 앞으로 전진하더라구요
실제 센포에놓고 QS패스로 움직임을 주면 뛰어가다가 박스 앞에서 멈추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앞에 인자기가 ST로 있어서 그러는지 말이죠
그러면 인자기는 센포에서 어떻게 박스안으로 잘들어가느냐? 이것은 참여도 때문인 것 같습니다... 확실히 두 선수의 포지션을 바꾸면 움직임이 달라지는게 보입니다



실제 인게임 캡쳐

[1번]


실제 인게임에서 이런형식으로 공격합니다
롭슨이 드로그바에게 패스한 다음 드로그바가 앞에 있는 인자기에게 공을 패스하죠
잘 보시면 선수들의 위치가 제가 만들어놓은 포메이션(오른쪽)처럼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번]


이런형식으로 롭슨이 바로 드로그바에게 큐떡을 줘서 골을 넣는 전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형식에서 드로그바의 골결이라던지 헤딩의 장점이 아주 잘 나타나죠 잘 올라온 패스는 거의다 넣는다고 보시면 되요


[3번]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드로그바 자체도 크로스를 올려야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양옆에 윙이 있지만 전개가 바로 드로그바로 된다면 드로그바로 개인기를 쳐서 드리블 한다음 인자기에게 넘기는 방식이죠
이런 방법에서도 확실히 드로그바의 장점이 나타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전술(2번-기본/3번-수비 만 사용)



기본적으로 크로스를 높여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구요 전개속도도 높게 만들어 역습시 빠른 움직임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이기고 있는 상황 수비를 좀 더 탄탄하게 하고싶을 때는 조금씩 낮춘 수비전술을 사용하는데 기본을 사용할 때 보다 수비가 확실히 좋아지더라구요

 - 전술은 정말 엄청많이 제가 바꿔봤는데 저는 이게 맞더라구요 이것을 기본으로 자신에게 맞게 변형하면
    좋은 전술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면서...

이렇게 쓸 바에 참여도 좋은애로 쓰겠다 / 그냥 더 좋은 선수 쓰겠다 등등 의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드로그바의 가격대에서 이정도 골을 마무리해줄수 있는 선수는 딱히 없다고 생각이 들구요
그정도로 드로그바를 잘 사용하시면 2배 3배 그 이상의 효과를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드로그바에 대해 글을 쓴 것이구요

또 혹시나 드로그바 말고 다른선수들이 그냥 다 좋으니까, 드로그바가 인자기버스를 타는 것이 아니냐라는 생각도 하실 수 있는데 정말 절대 그렇지 않구요
그 전에는 비에리를 사용했지만 계속 동장에 있었는데 드로그바라는 선수로 바꾸고
그에 맞게 포메이션과 전술도 짜니 바로 금장에 올라서게 된걸로 보아 인자기가 드로그바 버스를 탔지 않았나 저는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실제 인게임 내에서 드로그바와 인자기만 놓고 본다면 평점이 드로그바가 높은게 70~80% 는 되요
그리고 제일 큰 문제는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지 않습니까? 그렇기에 드로그바도 정말 좋은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횡설수설 글을 적어보았는데 조금이나마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이상 마치겠습니다~
질문을 댓글로 적어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도록 할게요 읽어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