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TERA)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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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 전체적 딜링 요령 / 공략 / 영상

아룬의 영광 서버 / Melody 길드

 

피르(창기) / 샤르(무사) / 에르(광전)   입니다.

 

 

무료화 선언으로 신규유저가 대폭 유입되고

 

또한 복귀유저도 많이 나타나서 준비해봤습니다.

 

중형솔플이 안되서 고심인 분들, 딜 사이클이 자꾸 꼬여서 혼란스러우신 분들,

 

딜을 하다가 기술 후딜이나 선딜에 걸려서 계속 얻어맞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방향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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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 중형솔플 컨트롤 필수 기본조건

 

 

1. 긴급회피는 머리를 돌리는 순간이 사용 타이밍 '후방으로!'

 

테라의 모든 중형몹들은 머리가 나쁩니다.

 

머리를 돌린 후 그 자리에 상대가 있는지 없는지를 보고 공격하는게 아닌

 

후방쪽에 있는 딜러를 인식하면 머리를 돌리는것과 공격이 한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머리를 돌린다 = 이후 공격까지 한다'는 개념입니다.

 

후방에 있다가 중형몹이 자신을 보려고 머리를 돌릴때 다시 중형몹을 후방을 향해 긴급회피를 쓰십시오

 

즉, 중형몹이 머리를 돌릴때 중형몹을 향해서, 전방으로 구르라는 얘기입니다.

 

공격을 보고 회피가 아닌, 머리를 돌리는걸 보고 회피 입니다.

 

 

2. 공격해도 안전할 타이밍은 중형몹이 무언가 움직이고 있을 순간

 

기술 선딜/후딜 에 걸려서 얻어맞는 경우는 딱 하나입니다.

 

중형몹이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서있을때 공격을 하는 경우입니다.

 

중형몹이 아무것도 안하고 있을때가 딜러에게는 가장 신중해야할 순간입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걸 보고 스킬을 쓰자마자 중형몹은 언제든지 돌아서서 공격할수 있습니다.

 

중형몹이 가만히 있다는건 다음 패턴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모션이라고 봐도 됩니다.

 

오히려 중형몹이 움직임이 있을때가 안심하고 딜을 해도 되는 순간입니다.

 

물.론. 후방에 있을 경우에 한정입니다, 공격모션이 끝나기 전까지는 돌아보지 않으니까요.

 

끊임없이 딜을 하되 중형몹이 멍때리고 있을때는 언제든 회피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기술들로만 타격하고

 

후려치기와 같이 발동이 늦고 후딜 역시 긴 위험성이 큰 기술은 중형몹이 뭔가 움직이고 있을때 넣는게 좋습니다.

 

 

3. 중형몹들 마다 가지고 있는 전방위 공격형 패턴을 숙지할 것

 

위에서 말했듯이 딜을 해도 안전할 타이밍은 중형몹이 무언가를 하고 있을때 입니다.

 

어떤 중형몹이든 공격패턴의 80%는 전방에 집중됩니다. 하지만 20%의 예외도 있습니다.

 

불카누스의 양손으로 땅찍기, 쿠마스의 점프 찍기, 비늘의 양발 내려찍기, 바실의 점프 찍기

 

등의 후방까지도 영향을 주는 전방위 공격형 패턴이 모든 중형몹들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이건 몇번 맞아보기 전까지는 숙지하기 힘들 겁니다.

 

해답은?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좀더 수월한 요령을 조금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3-1 점프하면 일단 피하라

3-2 날아오르면 일단 피하라

3-3 준비동작이 길면 일단 피하라

3-4 평소에 안보이던 동작을 하면 일단 피하라

3-5 위기의식을 느끼면 일단 피하라(이건 거의 본능)

 

 

4. 스턴기는 위험한 패턴을 끊거나 회피의 쿨을 벌기 위해 사용

 

스턴기는 딜을 오래하기 위해 쓰는게 아닙니다.

 

회피하기 까다로운 패턴이나 회피가 쿨일때 쿨타임을 벌기위해 사용하는 겁니다.

 

쿠마스의 2단 점프라던가, 불카누스의 양손찍기 이후 백 덤블링, 독사의 전방위 전기충격 패턴은

 

한번 회피해도 다음 공격이 지체없이 이어지는 편이라 회피하기에 다소 까다로운 패턴이죠

 

어떤 중형몹이든 회피하기 까다로운 패턴을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그 패턴이 나올때 스턴으로 끊어버리는 겁니다.

 

또한 중형몹들을 상대하다보면 회피가 쿨이 돌아오기 전에 공격모션을 마치고 머리를 돌릴때가 있습니다.

 

그때 뒤돌아보기 전에 후방에서 스턴기를 먹이고 회피 쿨타임을 확보하는 요령입니다.

 

주로 중형몹이 분노했을때는 모든 모션이 빨라짐으로 회피 쿨 이전에 머리 돌릴때가 많으니

 

이때는 스턴기의 활용으로 회피쿨을 벌어서 지속적인 후방점유가 솔플의 요령입니다.

 

※ 이제는 만렙 중형과 네임드만 분노 하겠군요...

 

 

5. 후방을 잡기 위해 모든 기술을 활용!

 

국민 호구라고 불리우는 독사, 비늘, 쿠마스, 바실 등은...

 

보통 긴급회피 만으로 충분히 후방을 점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분노구간이라던가, 까다로운 중형몹들은 긴급 회피만으로는 후방을 잡지 못합니다.

 

회피를 쓰고 후방을 치고 있으면 회피 쿨이 돌아오기도 전에 머리를 돌리기 일수죠.

 

스턴기를 활용해 회피쿨을 벌어가면서 해도 부족할때가 있습니다.

 

이때 활용될수 있는 기술이 '질주'와 '뒤잡기' 입니다.

 

'질주'를 써서 빠른 이동속도를 통해 옆으로 돌아서 후방을 잡거나

 

'뒤잡기'를 서서 긴급회피와 같이 빠르게 후방을 점유하는 겁니다.

 

특히 '질주'를 전투상태에서 이속만 빠르게하려고 쓰시는분들은 필히...

 

'질주'가 후방딜링에 주요기술중 하나로 인식하시길 바랍니다.

 

 

6. 도전! 또 도전!

 

중형 솔플을 하다보면 죽고 또 죽고 신나게 죽을겁니다.

 

참고로 제 무사는 레벨 43때 회색이 익숙한 이라는 칭호를 획득했습니다... 100번도 넘게 죽었단 거죠.

 

제 무사는 솔찍하게 말해서 처음에는 비늘도 잡지 못했습니다.

 

계속 죽으면서 또 도전하고를 반복하다보니...

 

지금은 최고 난이도의 중형몹 쇠먹는 괴물도 솔플로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이 두드려 맞고 죽어보면 중형몹들의 공격이 언제 끝날지, 언제 머리를 돌릴지가 보이게 되는 경지가 옵니다.

 

몇번 죽는다고 좌절하지 말고 또 한번 도전하십시오.

 

회피하기 까다로운 패턴이나 전방위 공격 패턴등은 여러번 겪어봐야지 그 모션이 눈에 보이게 됩니다.

 

 

쇠먹는 괴물 솔플 영상

  

 

 

 

현재 중형솔플의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쇠먹는 괴물입니다.

 

사실 저도 솔플로 잡아본적이 거의 없어서 좀 어설프지만

 

위에 설명한 요령을 표현하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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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 딜 컨트롤 필수 조건

 

 

1. 일도/급소 초기화를 잘 확인한다.

 

초기화가 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를 보고 누르면 늦습니다.

 

해당 스킬아이콘을 미리 보고 활성화 되어있는걸 항상 확인할수 있어야 합니다.

 

우선 무사의 딜 사이클은 일도가 있고 없고에 따라 속도 차이가 확연히 납니다.

 

무사를 하실거면 좋든 싫든 일도 스킬을 항상 주시할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무사의 시간대비 최고의 딜 효율을 뽑는 기술은 급소치기 입니다.

 

급소치기와 일도양단은 항상 사용가능한지 여부를 잘 주시할수 있어야 합니다.

 

 

2. 딜 위치는 탱의 반대편 and 중형몹의 후방

 

언제나 중형몹의 후방을 잡는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탱의 위치를 봐가면서 후방을 잡는게 좋습니다.

 

탱은 당연히 어글을 가지고 있을태고 중형몹은 그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릴겁니다.

 

그러면 탱의 반대편이 후방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방을 잡되 탱의 위치를 확인하고 어지간하면 탱의 반대편으로 가라는 겁니다.

 

랜타로 잠깐 머리 돌렸다고 후방 따라가다가는 오히려 딜로스가 심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 일도양단, 일섬을 이용한 후딜 최소화

 

무사가 모든 기술을 퍼붙는 폭풍딜이 가능하려면

 

일도양단과 일섬을 이용한 각 기술들의 후딜을 최소화 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여 휴먼'의 스킬모션을 기준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후려치기는 끝까지 검을 안 휘두르고 절반만 휘둘러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회전배기는 2타째에 데미지는 절반 정도만 휘두르는 모션에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급소치기 역시 찌르기를 막 시작하려고 하는 순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일도양단은 위 3가지 기술 사용 도중에 캔슬하고 발동 가능한 스킬이죠. 이 점을 이용합니다.

 

데미지가 들어가는 모션에 근접한 순간 바로 일도양단을 눌러버리는 겁니다.

 

또한 일도양단 역시 검을 들어올리고 내려치기 시작하려고 하는 순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스킬 쿨타임이 남아돌아서 뭔 스킬을 써야할지 모르겠다는건 후딜 최소화가 전혀 안되고 있단 이야기입니다.

 

무사의 기술들은 후딜이 상당히 있는편입니다.  후딜캔슬을 꼭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각 종족마다 데미지판정 모션에 차이는 있으니 많이 해보시고 많이 연습하셔야 됩니다.

 

 

4. 진공 3단 베기는 2타 까지만.

 

무사의 주 뎀딜 사이클에 진공 3단 베기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시전 시간에 비해 위력이 약하기 때문이죠.

 

진공 3단 베기는 일도가 초기화가 안되었는 상태에서 사용가능한 스킬이 '칼등, 후려' 밖에 없을때

 

일도 쿨을 벌기 위한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합니다. 평타보단 쌔니까요.

 

칼등이나 후려치기는 후딜이 굉장히 긴 기술들로 일도 없이 쓰기에는 위험도가 큰 기술입니다.

 

그렇기에 일도를 쓸 수 있을때 사용 하는것이 좋은것이죠

 

보통 진공 3단 베기를 2타 까지만 쓰면 일도 쿨은 거의 돌아옵니다.

 

또한 3타까지 안쓰는 이유가 3타가 위력에 비해 선딜과 후딜이 긴 편입니다.

 

진공 3타까지 쓸 시간에 후려치기나 회전베기 등의 주력기가 쿨타임이 돌아오기 때문에 그 스킬을 쓰는게

 

훨씬 딜을 뽑을수 있는 효율적인 사이클이 되는 것 입니다.

 

진공 3단 베기 2타를 넣는 타이밍은 주력스킬을 쓰기위한 쿨을 벌거나,

 

멀리 있는 타겟을 쫓아갈때 사용하세요. 기술을 사용하면서 앞으로 전진하는 효과 때문입니다.

 

※ 쓸 기술 다 쓰고 모두다 쿨일때 사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5. 후려치기와 급소치기는 상황을 봐가면서.

 

위 두 기술의 공통점은 스킬 사용 도중에 긴급회피가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위 두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 강력한 원킬 패턴이 나오면 그야말로 절체절명의 순간이죠.

 

이 두기술을 사용하는 도중에 회피를 쓰려면 일도양단으로 스킬을 캔슬 시켜줘야지만 가능합니다.

 

후려&급소(사용도중) ⇒ 일도(이전기술 캔슬) ⇒ 긴급회피

 

일도는 사용 도중에 회피가 사용 가능함으로 일도 시작 동작에서 바로 회피를 구르시면 됩니다.

 

후려치기와 급소치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일도가 사용이 가능한지를 항상 주시하시고

 

만일 일도가 쿨일 경우에는 후려와 급소를 써도 안전할지 여부를 판단하고 쓰시길 바랍니다.

 

딜을 해도 안전한 타이밍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후방을 잡고 있는 경우에

 

타겟인 몬스터가 무언가 동작을 취하고 있을 때 입니다.

 

※ 전방위 공격패턴 제외

 

 

6. 후려치기는 2순위 뎀딜 기술로 활용.

 

무사의 1순위 뎀딜 기술은 [ 급소, 일도, 일섬, 회베 ] 입니다.

 

또한 급소 역시 초기화 됨으로 급소를 여러번 쓰는 기회가 오며, 그러다보면 회베가 또 쿨이 돌아옵니다.

 

후려치기는 위 1순위 뎀딜 기술이 도저히 쿨이 안돌아올때 쓰는게 좋습니다.

 

후려치기 역시 위력에 비해 선딜 후딜이 긴 비효율적인 기술중 하나입니다.

 

일도가 활성화 되어있다면 오히려 칼등치기가 더 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칼등은 선딜이 짧고 일도로 후딜을 캔슬할수 있어서 다음 1순위 뎀딜기로 연계가 부드럽게 이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일도가 쿨일 경우에는 칼등보단 후려치기가 더 효율적입니다. 칼등의 후딜이 굉장히 길기 때문이죠.

 

어쨋든 2순위 뎀딜기를 칼등을 쓸지 후려치기를 쓸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7. 공격해도 안전할 타이밍은 타겟이 무언가 움직이고 있을 순간

 

중형몹을 상대하든, 네임드를 상대하든 이 사항은 동일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원킬패턴이나 전방위 공격패턴이 아니고서는 무언가 움직이고 있을때가 가장 안전한 딜 타이밍입니다.

 

ex) 샨드라 레이져패턴, 샨드라 마나안패턴, 샨드라 발버둥패턴 등...

 

 

8. 딜은 연계키를 쓰지 말고 직접 눌러서 하자.

 

연계키를 이용해서는 정해진 방식으로만 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급소치기가 초기화가 되었든, 일도가 초기화 되었든 고려하지 않고

 

정해진 순서대로만 딜이 돌아가게 되죠.

 

급소일도가 초기화가 되었어도 다음 후려치기, 칼등치기와 같은 2순위 뎀딜기를 쓰게 되는겁니다.

 

무사는 초기화가 딜을 좌지우지하는 만큼 딜에 있어서 변수가 매우 많은 직업입니다.

 

정형화된 딜만으로는 무사의 진정한 딜을 이끌어낼수 없습니다.

 

급소나 일도가 초기화가 되는걸 즉각즉각 누르기 위해서는 직접 눌러서 하는걸 습관화 하세요.

 

 

샨상 2넴 딜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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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 생존 컨트롤 필수 조건

 

 

1. 뒤잡기는 무적기술. 회피 대용으로 사용 가능.

 

긴급회피가 쿨일때 뒤잡기를 사용해서 긴급회피 처럼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뒤잡기 시전 모션중에는 무적입니다. 약 1초정도의 무적 시간을 가질수 있는거죠.

 

강력한 원킬 패턴이 닿기 바로 직전 타이밍에 뒤잡기를 써서 무적으로 회피할수 있습니다.

 

뒤잡기를 단순히 후방을 잡기 위한 이동기로 생각하는게 아닌

 

긴급회피에 이어 제 2의 생존기로도 인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내려찍기를 딜 기술이 아닌 이동기로써 활용

 

전진도약이 쿨타임일때 되도록 멀리 이탈해야 되는 광역 패턴이 나올시

 

내려찍기를 활용하여 회피하는것도 가능합니다.

 

내려찍기는 조준점을 허공에다 두고 사용할 시 11m 가량 날아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진도약이 없을때는 최고의 이동기입니다.

 

다운된 대상에게 쓰면 데미지가 증가한다고 해봤자 후려치기보다도 약합니다.

 

딜 기술로 쓸 생각 마시고 이동기로 활용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3. 후퇴차기를 제 2의 물러서기 용도로 활용 (경우에 따라...)

 

긴급회피가 쿨인 상태에서 빠르게 거리를 벌려야 할 경우 후퇴차기를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ex) 샨드라 원근폭 / 공미 1넴의 근폭 등... 범위만 벋어나도 되는 상황일 경우

 

물론 이건 스턴이 먹히지 않는 상급 인던에 갔을 경우 한정입니다.

 

스턴이 먹히는 상대에게는 후퇴차기를 순수하게 스턴기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4. 어글이 넘어 올 경우 침착하게 탱 인근에서 회피

 

요즘은 무기가 좋아서 딜이 잘 나올 경우 어그로가 넘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공격받기 싫다고 중형몹으로 부터 멀어지는 움직임 보다는

 

침착하게 탱 인근에서 질주를 키고 공격을 피하거나,

 

회피 + 긴급회피로 탱 인근에서 안떨어지는 컨트롤을 하는게 좋습니다.

 

중형몹으로 부터 멀어진다는건 즉, 탱으로 부터 멀어진다는 것과 똑같습니다.

 

중형몹이 떨어진 어글자를 추격하기 위해 날뛰면 탱의 어글 회수만 더 늦어질 뿐이고

 

오히려 자신이 공격받는 횟수만 더 늘어나게 됩니다.

 

어글이 넘어오더라도 금방 칼회수가 가능하니 침착하게 탱 인근을 머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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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내 자막이 반말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한정된 공간에 많은 정보를 적으려다 보니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무사의 딜링에 필요조건을 마지막으로 간략하게 표현하자면...

 

- 선딜을 고려하고 후딜을 캔슬시키는 빠르고 안정적인 공격

- 탁월한 위치 선정, 회피와 동시에 후방점유

- 공격을 하면서도 회피와 생존을 고려

- 각 기술들의 특정을 활용한 스킬 쿨타임 관리

 

 

 

그리고 워낙 기본중에 기본이라 안 적었지만

 

반복숙달을 통한 패턴에 익숙화는 기본중에서도 기본입니다.

 

아무리 많이 돌고 많이 해도 딜하다가 얻어맞고 죽으시는 분들은...

 

위의 사항들을 잘 실행하고 있는지 검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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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물약 도핑 딜 영상

 

 

 

 주요 딜 사이클 (변수 없이 고정 딜이 가능하다는 조건 / mp약 도핑 O)

 

☆ 초기화 여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게 무사의 딜 사이클입니다.

☆ 영상과는 딜 사이클이 달라도 이해 해주시길 바랍니다.

 

[딜의 시작] :

급소 ⇒ 일도 ⇒ 일섬 ⇒ 이후 부터는 초기화 여부에 따라 딜 사이클 진행

※ 0순위 : 모든 딜 사이클의 시작입니다.

 

급소 일도 초기화시 :

[딜의 시작] ⇒ 급소 ⇒ 일도 ⇒ 급소 ⇒ 일도 ⇒ 급소 ⇒ 일도 << 반복 

※ 1순위 : 시간대비 무사 최고의 딜을 뽑아내는 기술은 급소 일도 입니다. 일섬은 쿨이 될때마다 사용

 

일도 초기화시 :

[딜의 시작] ⇒ 회베 ⇒ 일도 ⇒ 후려 ⇒ 일도 ⇒ 칼등 ⇒ 일도 ⇒ 진공2타 ⇒ 평타1~2 ⇒ [딜의 시작] << 반복

※ 2순위 : 급소 다음에는 회베를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급소 초기화시 :

[딜의 시작] ⇒ 회베 ⇒ 급소 ⇒ 일도 ⇒ 후려치기 ⇒ 급소 ⇒ 급소 ⇒ 일도 ⇒ 진공2타 ⇒ [딜의 시작] << 반복

※ 급소치기 역시 후딜이 긴 편임으로 일도와 연계로 쓰는편이 좋습니다.

※ 일도가 쿨인 상태에서 급소와 회베가 사용가능하다면 회베 이후에 급소를 쓰면 일도 사용이 가능

 

초기화 X :

[딜의 시작] ⇒ 회베 ⇒ 후려 ⇒ 칼등 ⇒ 일도 ⇒ 진공2타 ⇒ 평타1~2 ⇒ 회베 ⇒ [딜의 시작] << 반복

※ 일도를 못쓰는 만큼 후딜 캔슬이 안되서 스킬을 몇개 못써도 금방 쿨이 돌아오는 경우입니다.

 

 

평타 사용 딜 영상 (MP물약 사용X)

 

 

 

☆ mp 약을 안먹고 딜을 하겠다면 위의 사이클 중간 중간에....

엠 수급을 위한 평타는 기술 2~3개 사용마다 한대씩 넣어주면 적당!!

 

 

 

딜 사이클 돌릴시 숙지사항

 

딜 사이클에 있어서 최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은 급소와 회베이며.

 

딜 사이클을 돌리다 말고 랜타가 튀어서 공격을 피하다가 돌아오면

 

사이클을 다 돌리기도 전에 급소나 회베가 쿨이 돌아왔을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기존 사이클을 무시하고 급소나 회베를 먼저 넣는 순으로 다시 시작하는 겁니다.

 

또한 급소와 일도가 초기화 되면 회베는 무시하고 급소와 일도를 먼저 씁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무사의 1순위 뎀딜기는 [급소, 회베, 일도, 일섬] 이며

 

일도나 일섬은 연계기로만 빠르게 발동하니 실질적으로 가장 최우선시로 써야 될 기술은

 

[급소, 회베] 라는점을 유념하고 사이클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꼭 위 사이클대로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얼마든지 다른 조합의 연계로 딜 기술을 쓰셔두 됩니다.

 

위에 적어놓은 연계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연계들이라 쓰는것 뿐입니다.

 

※ 물론 평타 1타와 일섬은 중간중간 잘 섞어 주셔야 됩니다. 엠약을 먹을거면 평타는 안써두 됩니다.

 

 

딜을 하다보면 변수는 많습니다.

 

광역 패턴이나 랜타 패턴 등으로 공격을 중지해야 하는 순간은 많습니다.

 

그렇기에 정해진 사이클대로 딜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무사는 초기화라는 개념에 크게 얽메이는 직업임으로...

 

기술들의 쿨타임을 그때그때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상황이 허락한다면 가상 최우선으로 집어 넣을 기술은 [급소, 회베] 라는 점에 유념해주시고

 

상황에 맞춰 기술을 써서 딜을 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무사라는 클래스가 정해진 사이클대로 딜을 할수가 없는 직업군중 하나입니다.

 

초기화가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 딜 사이클이 천차만별로 갈리니까요.

 

위에서 여러차례 언급했지만 정해진 사이클대로 딜은 안해도 좋으니

 

'급소치기' 와 '회전베기'를 최 우선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힘모으기'는 유저 취향에 따라 사용타이밍이 달라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 급소 이전에 힘모으기를 쓰는 타입 (힘모으기 ⇒ 급소치기)

장점 : 힘모으기 최고의 데미지 상승 효과를 뽑을수 있음

단점 : 급소가 초기화가 몇번 되다 보면 힘모으기가 쿨이 돌아와도 급소는 쿨타임인 경우가 많음

결론 : 순간 최고의 효율을 뽑을수 있겠으나 쿨을 낭비할때가 많음

 

2. 힘모으기를 쿨 마다 쓰는 타입 (힘모으기 ⇒ 회전베기 or 후려치기 or 칼등치기)

장점 : 어느 기술이든 꾸준하게 적용할수 있어 힘모으기 쿨을 낭비할 일이 없음

단점 : 순간 최고의 데미지 상승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움.

결론 : 꾸준한 누적딜량은 상승되지만 한 순간의 폭딜효과는 낮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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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 문장 유형

 

1. 극딜 문장 A : 후려치기 투지(고급) 포기

 

회전베기 : 필살(고급)

급소치기 : 필살(고급), 투지, 집중

일도양단 : 집중(고급)

칼등치기 : 투지(고급)

힘모으기 : 필살(고급), 투지(고급)

일섬 : 필살, 투지(고급)

 

※ 후려치기의 리스크가 크다보니 후려치기 포기형인 극딜 A타입이 최근 선호받고 있습니다. 

 

 

2. 극딜 문장 B : 힘모으기 투지(고급) 포기

 

후려치기 : 투지(고급)

회전베기 : 필살(고급)

급소치기 : 필살(고급), 투지, 집중

일도양단 : 집중(고급)

칼등치기 : 투지(고급)

힘모으기 : 필살(고급),

일섬 : 필살, 투지(고급)

 

※ 무사의 선행 딜 기술중 쿨이 가장 짧다는 이유로 후려치기를 많이 쓰는 유형

 

 

3. 극딜 문장 C : 힘모으기/일섬 투지(고급) 포기

 

후려치기 : 투지(고급), 연계투지(일도or회베)

회전베기 : 필살(고급)

급소치기 : 필살(고급), 투지, 집중

일도양단 : 집중(고급)

칼등치기 : 투지(고급)

힘모으기 : 필살(고급)

일섬 : 필살

 

※ 극딜 문장 B 와 같은 이유로 후려치기를 주요 딜 사이클로 하는 유형

 

 

4. 벨런스 문장A : 칼등치기/일섬 투지(고급) 포기

 

회전베기 : 필살(고급)

급소치기 : 필살(고급), 투지, 집중

일도양단 : 집중(고급)

힘모으기 : 필살(고급), 투지(고급)

일섬 : 필살

뒤잡기 : 집중(고급)

질주 : 집중

 

※ 딜보다는 생존력에 좀더 무게를 둔 문장입니다. (이동 위주 기동성 중시)

 

 

5. 벨런스 문장B : 칼등치기/일섬 투지(고급) 포기

 

연속공격 : 신속

회전베기 : 필살(고급)

급소치기 : 필살(고급), 투지, 집중

일도양단 : 집중(고급)

힘모으기 : 필살(고급), 투지(고급)

일섬 : 필살

질주 : 집중

 

※ 딜보다는 생존력에 좀더 무게를 둔 문장입니다. (공속 위주 기동성 중시)

 

 

 

이 외에 다양한 문장트리가 있지만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트리가 위 5가지라 그 이상의 문장트리는 생략하겠습니다.

 

※ 어디까지나 인던용입니다. pvp문장은 개인 기호와 취향이 너무 갈려서 생략하겠습니다.

 

 

 

위의 모든것이 무사 딜링의 진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시작해서 갈피를 못 잡으시는 분들에게 어느정도 도움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무사를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룬의 영광 서버 Melody 길드

 

피르 / 샤르 / 에르 였습니다.

EXP 245,352 (41%) / 260,001

Lv75 넬피르

제가 이 인벤 저 인벤 기웃기웃 하고 돌아다니는

 

그 넬피르 맞습니다.

레벨
Lv75
라이센스
C급 라이센스
경험치
245,352 (41%) / 260,001 ( 다음 레벨까지 14,649 / 마격까지 13,398 남음 )
포인트

이니 183,088

베니 2,067

제니 2,314

명성
6,059
획득스킬
  • 5
  • 9
  • 5
  • 1
  • 5
  • 1
  • 1
  • 1
  • 3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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