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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02/28 밸런스 조정 안내최신글
작성자
GM
작성일
10분 전
조회수
조회 195

안녕하세요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입니다.

오늘 개발자 노트에서는 02/28(적용 예정인 밸런스 패치 내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개선 배경

 

 

12/21() 1차 각성 업데이트 이후 각성/비각성 클래스간 밸런스 조정에 대해

많은 수호자 여러분들이 의견을 보내주셨고그 동안 세부 조정에 대한 고민과 테스트가 거듭되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바로 조정이 가능했던 몇 개 클래스에 대해서는 지난 1월 말 1차적으로 조정을 진행하였으며,

1차 조정 이후 추가 조정이 필요한 부분과 기존 고려하고 있었던 조정 내용의 적용 시기를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탈리스만과 환영의 탑 업데이트 이전인 02/28 적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의견이 있어왔음에도 기대하신 만큼 신속하게 대응을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럼아래에서 밸런스 조정 내역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밸런스 조정 내역

 

 

[월광무사]

몬스터의 초반 분노 타이밍에 적월을 사용하려면 미리 월광력을 쌓은 상태여야 하나 던전 플레이 상황에서는 여의치 않은 상황이 있었습니다또한 사망 시 월광력이 초기화되어 던전 트라이 시 다른 클래스보다 부담이 컸던 부분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 달빛의 가호

  └ '월광력 회복효과가 추가로 적용되어 ST가 자연 감소하지 않고 초당 67씩 회복됩니다.

  └ '월광력 회복효과는 달빛의 가호 버프가 종료되거나전투상태로 돌입할 경우 즉시 해제됩니다.

 

• 월광력

  └ 캐릭터가 사망해도 월광력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캐릭터가 사망해도 월광력 감소를 억제하는 달빛 집중월광력 최대 충전 효과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 '월광력 최대 충전효과의 지속시간이 60초에서 40초로 변경됩니다.

  └ 기본 월광력 감소량이 1초당 50으로 변경됩니다.

 

 

 

 

[마공사]

다른 클래스 대비 스킬 위력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고회피능력 또한 부족하여 최상위 던전의 패턴에 대응하기엔

난이도가 어려웠습니다이에 따라 스킬 위력 및 회피 능력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 속사포 발사 - [괴력]

  └ 괴력 특성의 기본 지속시간이 5초에서 12초로 변경됩니다.

 

• 전하 역류 I, II, III

  └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별로 10초씩 감소합니다.

 

• 폭격탄 발사

  └ 아케인 소모량이 1500에서 1000으로 감소됩니다.

  └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 속사포 발사

  └ 스킬 위력이 15%증가합니다.

  └ 아케인 소모량이 70에서 75로 증가합니다.

 

• 비전 충격탄 발사

  └ 스킬 위력이 8% 증가합니다.

 

• 산탄 발사

  └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전자탄 발사

  └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무사]

스킬 유틸성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는 수호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든 스킬을 섬단으로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조작감을 높이기 위해 연계 타이밍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 섬단

  └ 사용 시 이전 스킬 모션을 즉시 취소시키고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섬단 2타 사용시에도 4초동안 몬스터 대상으로 후방판정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마법사]

던전 클리어 타임이 다른 클래스 대비 긴 것으로 확인되어비슷한 수준으로 맞추고자 전반적인 스킬 위력 상향 및 편의성 조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폭렬구

  └ 차징 시간이 20% 감소합니다.

  └ 스킬 위력이 22% 증가합니다.

  └ 차징을 2초간 추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력은 동일합니다)

 

• 뇌격 강타

  └ 스킬 위력이 8% 증가합니다.

 

• 파멸의 광탄

  └ 투사체 속도가 66% 증가합니다.

  └ 스킬 위력이 8% 증가합니다.

 

• 얼음 폭풍

  └ 얼음 폭풍 지속시간이 6초로 감소 합니다.

  └ 얼음 폭풍 1틱당 위력이 1.6배 상승합니다.

 

• 운석 낙하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1초로 감소합니다.

 

 

 

 

[잠재력 패시브]

위 클래스 별 조정 내역과는 별개로숙련도에 따른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DPS 측면에서 비각성/각성 클래스의 격차가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잠재력 패시브의 효과가

기존의 1.5배 수준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마치며

 

 

각성 업데이트 이후 밸런스 조정에 대해 많은 의견을 보내주셨음에도

기대하신 만큼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해 마음이 무겁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수호자 여러분들의 라이브 플레이 상황을 모니터링 하여

특정 클래스가 배척 받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히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비검은....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