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 스킬에 대한 모든것 -

링크

( 1.065배의 법칙 / 화살의 비 데미지 분산율 / 궁수 스킬특성 )



0. 궁수는 치명을 좋아해~

궁수의 자체위력은 상당히 높게 잡혀있습니다.
단.. 현 테라상황을 보면 후방 크리 즉 치명타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있죠.

궁수가 약한건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치명이 안뜨기때문에 타클레스에 밀리는 것뿐 = 약한건가..?]

궁수가 원하는건 크지 않습니다. 치명유발에 관련된 문장을 주세요. 그거면 충분합니다.





1. 오버차징

  집중사격과 관통사격 이 두스킬은 오버차징이라는 HP와 데미지를 바꾸는 능력이있습니다.
그 능력에 따른 위력의 증가 수치입니다. 오버차징은 1단 2단 3단 4단 총 4단계까지 있습니다.

집중사격[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2.022%증가] 

관통사격[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0.856%증가]

위력의 증가수치는 실제 데미지의 증가수치와 차이가있습니다.
위력이 10% 증가하면 실제 데미지는 10%+α 로 적용됩니다. [방어력 계산에 의해서 실제 증가되는 데미지는 더 늘어남]





2. PvE 데미지 보정

집중사격과 관통사격은 PVE에 한해서 대상의 현제 HP에 따라서 데미지 증폭효과가 있습니다.
HP 100%시 기본 100%데미지를 입히고 HP 0~9.9%시 기본 100%대비 157.86%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집중사격과 관통사격은 피격 대상의 HP를 기준으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HP                증가수치      데미지 비율


        100.0%                 0%                100%
--------------------------------------------
90.0 ~ 99.9%           14.300%           114.3%
--------------------------------------------
80.0 ~ 89.9%             4.367%           119.3%
--------------------------------------------
70.0 ~ 79.9%             4.200%           124.3%
--------------------------------------------
60.0 ~ 69.9%             4.000%           129.3%
--------------------------------------------
50.0 ~ 59.9%             3.874%           134.3%
--------------------------------------------
40.0 ~ 49.9%             3.716%           139.3%
--------------------------------------------
30.0 ~ 39.9%             2.565%           142.85%
--------------------------------------------
20.0 ~ 29.9%             3.506%           147.86%
--------------------------------------------
10.0 ~ 19.9%             3.375%           152.85%
--------------------------------------------
   0.0 ~ 9.9%             3.276%           157.86%
------------------------------------------------------------------------






3. 집중사격과 관통사격의 데미지 계산법

집중사격과 관통사격 이 두스킬은 다른 스킬들과 달리 데미지 계산법이 약간 복잡합니다.

1. 스킬에 적혀진 위력수치의 허용범위는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까지를 표기한 수치입니다.

2. 스킬의 위력을 늘리는 각종 방법중 [ 갑옷옵션에 의한 추가 위력 / 문장에 의한 추가 위력 / 연계문장에 의한 추가 위력 ] 의경우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에만 적용됩니다.  (오버차징의 경우 별계로 계산됨)

3. 오버차징의 스킬위력증가는 기본 위력에 따른 추가 데미지만 적용됩니다.  (복리계산이 아닌 단리계산입니다.)


데미지 계산식

기본위력 [기본위력 * (갑옷옵션+투지문장+연계문장)] + [기본위력 * (오버차징위력수치*오버차징수)] }  *  PvE 데미지 보정





4. 집중사격

집중사격 65렙 위력 5101 [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2.022%증가]

5101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5714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6327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6940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7553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PVE 데미지 보정 [4단오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HP                  스킬위력       데미지 비율


    100.0%                   7553            100%
--------------------------------------------
90.0 ~ 99.9%             8633            114.3%
--------------------------------------------
80.0 ~ 89.9%             9010            119.3%
--------------------------------------------
70.0 ~ 79.9%             9388            124.3%
--------------------------------------------
60.0 ~ 69.9%             9766            129.3%
--------------------------------------------
50.0 ~ 59.9%             10143           134.3%
--------------------------------------------
40.0 ~ 49.9%             10521           139.3%
--------------------------------------------
30.0 ~ 39.9%             10789           142.85%
--------------------------------------------
20.0 ~ 29.9%             11167           147.86%
--------------------------------------------
10.0 ~ 19.9%             11544           152.85%
--------------------------------------------
   0.0 ~ 9.9%              11923           157.86%  






5. 관통사격

관통사격 61렙 위력 4109 [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0.856%증가]

4109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5136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투지문장
5582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투지문장 + 1단오버
6028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투지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6474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투지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6920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투지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7947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투지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 이탈문장


PVE 데미지 보정 [4단오버+투지문장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HP                  스킬위력       데미지 비율


    100.0%                   6920           100%
--------------------------------------------
90.0 ~ 99.9%             7909            114.3%
--------------------------------------------
80.0 ~ 89.9%             8255            119.3%
--------------------------------------------
70.0 ~ 79.9%             8601            124.3%
--------------------------------------------
60.0 ~ 69.9%             9766            129.3%
--------------------------------------------
50.0 ~ 59.9%             9293            134.3%
--------------------------------------------
40.0 ~ 49.9%             9639            139.3%
--------------------------------------------
30.0 ~ 39.9%             9885            142.85%
--------------------------------------------
20.0 ~ 29.9%            10231           147.86%
--------------------------------------------
10.0 ~ 19.9%            10577           152.85%
--------------------------------------------
   0.0 ~ 9.9%             10923           157.86%






6. 화살의 비 스킬위력을 능가하는 집중사격과 관통사격

특정 구간에서 특정한 상황 부여시 집중사격과 관통사격 모두 화살의 비 스킬위력을 넘어서게 됩니다.
우선 궁수 최고의 스킬 화살의 비의 최대 위력 수치입니다.

63렙 화살의 비Ⅱ 
위력 [ 8142 + 2035.5 + 814.2 ] * 1.07(레벨 보정2단계) = 11761.1

역시나 강력한 스킬입니다. 7회에 걸쳐서 데미지를 입히지만 총위력이 11761.1 이나 됩니다.
자그럼 집중사격과 관통사격이 어느때 화살의 비 총위력을 넘어서는지 볼까요?




집중사격

7553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0.0 ~ 9.9%              11923           157.86%
정말 위협적인 수치의 위력입니다. 
0~9.9% 에서 한정되기는 하지만 이순간만큼은 화살의 비 7타를 동시에 때려버리는 위력보다 강력합니다.



관통사격

7947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투지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 이탈문장
20.0 ~ 29.9%            11750           147.86%
10.0 ~ 19.9%            12146           152.85%
0.0 ~ 9.9%                12545           157.86%
관통사격은 뭔가 많군요.
우선 관통사격의 경우는 이탈연계를 사용하지 않고선 집중사격처럼 화살의 비를 능가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필살기 이탈연계 관통사격이면 이야기가 180도 틀려집니다.

무려 0~29.9% 까지의 범위에서 화살의 비의 위력을 가지거나 능가합니다.
심지어 0~9.9% 에서는 위력이 12500을 넘어가버립니다. 

이탈 연계를 딜사이클에 적용시킬수만 있다면 궁수에게는 최강의 화력이 될것입니다.





7. 궁수의 갑옷 방어구 특수 능력 효율

지금 현 상태의 방어구 위력증가 옵션의 최고효율 스킬은 화살의 비입니다. 
-재사용시간의 경우 올림형태로 쿨타임에 표기됩니다. 
[예시) 12.1초 -> 13초로 표기 (단, 12.1초로 적용됨)]


16초 딜사이클

[ 화살의 비 -> 폭발 덫 화살 -> 다중 사격 -> 관통 사격 -> 맹독의 화살 -> 집중 사격 ] 사이클을 기준으로 작성


63렙 화살의 비Ⅱ 

위력 (8142 + 814.2) * 1.07(레벨 보정2단계)
재사용시간 25초 ( 25초 * 0.75[문장] * 0.85[독수리비약] ) -> 약 15.9초
871.1 ( 814.2 * 1.07 ) [화살비 사이클당 증가 위력]


65렙 집중 사격Ⅸ 

위력 5101 + 510.1
재사용시간 10초 ( 10초 * 0.85[독수리비약] ) -> 8.5초 + 4.3초 [오버 기준차징시간 4.3초기준] = 12.8초
510.1 [화살비 사이클당 증가 위력]


65렙 관통 사격XII 

위력 4109 + 410.9
재사용시간 6초 ( 6초 * 0.85[독수리비약] ) -> 5.1초 + 4.3초 [오버 기준차징속도 4.3초기준] = 9.4초
410.9 [화살비 사이클당 증가 위력]

한 사이클당 관통 사격을 2회 사용하는 딜사이클을 운용하더라도 화살의 비가 더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