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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엔진때 바이에른뮌헨 올스타 공략을 올렸던 레노바입니다 (__)

 

새롭게 바뀐 엔진으로 처음엔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배치 5연패 아마추어 부터시작..)

 

그전에 빠질수없었던 탱커 선수들을 과감히 처분하고 새로팀을 꾸려보았습니다. (사실 피파는 선수단 다시 짤때가 꿀잼인듯..)

 

그러다보니 차츰차츰 승리를 이루어 결국엔 ..

 

 

 

 

전설 A를 달성했습니다!  마지막 승급전에서 1군스케팀분을 연속으로 2번만나는 바람에 상당히 애먹었지만. 결국

Pk로 승급을!!! ㅎㅎ

 

그렇기에 요즘 엔진바뀌고 나서 적응이 쉽지않아 게임을 접으시는분,  접속시간이 짧아지시는분.. 연패의 구렁텅이에

빠져 계시는분... 등등 조금이나마 저의 전술이 도움을 드릴수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하에 이번에도 역시 전술을 올려보려합니다..

 

그리하여 !!  New엔진 커팅은 곧 득점이다!!  바이에른뮌헨&독일 4-3-3 역습형 전개 전술 Ver.2

시작하겠습니다.

 

1. 포메이션 & 팀전술

 

 

 

 

구단가치는 12월5일 18:00 기준 8.3억 입니다.

기본 포메이션은 4-3-3 (더블 볼란치 ) 입니다. 

각 포지션별로 선수기용이유, 제가생각하는 핵심 능력치 ,  특성 , 소개는 밑에 차차 드리겠습니다.

 

저번전술과 마찬가지로 이번저의 전술핵심은  커팅후 역습입니다.  그렇기에  빠른전개, 자유로운 포지션,

그리고 역습후 빠른 윙으로 펼처주는 패스이후 크로스득점이 핵심 포인트 입니다.

 

 

2. 각포지션별 핵심 능력치 특성 (제가 생각하는 기준. 개인의견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ST. ( 헤딩>개인기>속가>점프>스태미너)

 

공격의 핵심 포지션입니다.  이전엔진에서는 (지난공략) 몸싸움 ,몸무게, 키 위주의 스탯이 핵심이었다면.

새로운 New엔진에서는 다르게볼수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뮌헨&독일 캐미에서의 ST는 클로제입니다

06W클로제의 스탯도 엄청나지만 (1카 87) 다이버라는 특성과 개인기3성의 단점때문에 08E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빨간 네모박스가 바로 제가생각하는 핵심 스탯입니다.  강력한헤딩

그리고 패치후 가장 효과적인 5성개인기.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스쿱턴입니다 . 커맨드 A+S 라는 이전바패보다도 훨씬 간단한 커맨드로 어느방향에서건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제득점률의 80%정도가 크로스로인한 득점 이기때문에

헤딩과 점프능력치 또한 중요스탯입니다. 위의 빨간스탯에 적합한 선수들위주로 ST를꾸리시면좋겠습니다.

 

 

 

 

 

 

(2) RW (크로스 > 스태미너>속력>볼컨트롤)

 

오른쪽윙입니다 . 이번 new엔진에서 가장중요한 플레이인 크로스를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핵심스탯은 물론 크로스, 속력, 스태미너입니다. 또한 측면에서 중거리슛각도 나오기때문에 특성을 중거리슛 선호

(AI 적용이라고하는데 저는 인게임도영향이있다고 생각)

인 선수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하나  제 전술을보시면 LW인로벤보다 RW인 알틴톱의 포메이션위치가 좀더

수비쪽으로 내려온걸 확인하셧을텐데요 . 그이유는 수비참여도 때문입니다.  보통윙어들과달리 알틴톱은 공격2

수비3입니다. 전형적인 윙어로 사용하긴보단 패스를 전방압박으로 차단하려는 수비형윙어로써 사용 목적입니다.

 

 

 

 

 

 

 

(3) LW (크로스 > 스태미너>속력>볼컨트롤)

 

왼쪽윙입니다 핵심스탯은 위의 알틴톱설명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보시면 다른점이 있습니다.

바로 참여도입니다.  위의 알틴톱은 공격2, 수비3의 특성으로 좀더 수비적인 윙어라고 한다면

로벤은 공격3 수비1인 전형적인 공격형윙어입니다. 때문에 포메이션을 좀더 위쪽에배치하였구요.

실제로 득점관여율은 RW인 알틴톱보다 훨씬 높습니다.

 

 

 

 

 

4. CAM (시야>짧은패스>볼컨트롤)

 

공격루트의 기점을 창조하는 CAM 입니다.  수비쪽에서 컷팅후 CAM으로전달. 좌우양쪽으로 QW 혹은 W 패스로인한 역활이기에 시야 와 패스 능력치위주로 선발했습니다. 여기에 중거리슛, 특성까지 포함된다면 최적의 선수라고

볼수 있습니다. Cam 에 적합한선수론 , 14W뮐러 또한추천합니다.

 

 

 

 

 

5. LDM CDM (스태미너 > 태클 > 헤딩 >가로채기)

 

 

제전술의 수비의 핵심인 더블 볼란치입니다.  컷팅후 역습. 그것의 기본이자 궁국의 필수요소르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LDM은 공격과 수비를담당하는 CM역활과 밀접한 포지션입니다. 때문의 높은 참여도로인한 체력소모, 즉 스태미너가

높은 선수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컷팅이좋은 선수, 즉 가로채기 태클이 높은선수일수록 적합합니다.

그다음은..

 

CDM. 입니다  전형적인 수비형미드필더. 상대의 공중볼을 가장 담당하며, 코너킥시 공격가담, 또한 RB, RW와의 삼각편대를 창조하는 포지션입니다. 

 

여기서 많은분들이 왜 달리기도느린 14단테를 CB도아닌 CDM에 두냐고 의아해하실텐데요.

특성을보시면 강력한헤딩, 높은스탯의 수비스탯, 188cm 의 장신피지컬

뭐하나 빠지는 부분이없습니다. 반응속도 또한 높은수치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론 스태미너, 속력입니다.

바로이부분을 어떻게하느냐가 제전술의 핵심입니다. 밑에 바로 수비법에서 이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6. RB, LB ,CB (5 와동일)

 

좌우 풀백, 그리고 센벡입니다. 이부분은 모든피파유저분들이 아시는 스태미너 속력 대인수비가 핵심포인트입니다.

CB로는 크로스플레이에 대응할수있는 헤딩능력치를 우선으로 보시면됩니다.

New엔진이후에 수비수들 AI가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때문에 이전 엔진의 역동작 및 답답한체감은 거의 없어진부분

입니다. 때문에 제가 박스친 스탯위주로 선수를 선발하시면 됩니다.

 

 

7. 마지막 CB

 

 

마지막 센벡입니다.  위의 선수들소개에서 바이에른뮌헨선수들만있는데 왜?? 왜?!! 전술이 바이에른뮌헨&독일 이라고 하였을까요?  그이유는 바로 이 마지막 CB자리 때문입니다.

 

바이에른뮌헨의 쓸만한수비수는 보아텡. 단테 (업뎃후 단치) 입니다. 그외에 베나티아? 하비마르티네즈?

속력이..50 60 대입니다.. 처참하죠.. 로테이션도 할수없을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이포지션하나 때문에

바이에른케미 +3에서 +2로..즉 선수들의 능력치를 1잃게할정도로 손해를 감안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대안이 독일국적선수였습니다.  마지막 CB자리를 제외한 나머지선수들의 1능력치를 감안하는대신

독일캐미 +1을 얻는 (3강이상 +2 +1 총 +3능력치). 그리고 핵심스탯인 속력이 높은선수.

바로 베스터만, 메르테사커입니다.  

베스터만은 20레벨 ( 독일캐미 +1, 3강캐미 +2 총+3능력치)일때 CB스탯 107입니다. 속력은 112이죠. 상당히빠릅니다.

키또한 190 으로 준수하게 제공권 장악이가능합니다.

메르테사커 또한 20레벨 ( 독일캐미 +1, 3강캐미 +2 총+3능력치)일때 속력 107로 빠름니다. 196의 키입니다.

때문에전 CB두자리르 보아텡, 메르테사커, 베스터만 이렇게 로테이션을합니다.

 

3. 수비루트

 

 

 

 

 

저의 수비시의 상황을 움짤로 만들어보았습니다.  7가지의 상황.  모든공통점은 무었일까요?

 

바로 수비시의 선수선택입니다.  7개의 상황에서 저의 커서는 CAM LDM CDM, 드로잉라인시 RB  선수만을 컨트롤합니다. 절대 커서를 CB에 두질 않습니다.

 

또한 ED 또한 전혀 누르질않습니다.  각 선수들을 패스 경로라고 생각되는곳에서 방향키로만비비게된다면

 

컷팅이가능하게 이번 엔진에서는 구현되었습니다. 또한 똑똑한 수비AI가 CB들로 자동커팅이가능합니다.

 

ED를눌러 상대를 직접 터치하는것이아닌 방향키만으로 비벼준다는 생각으로 컨트롤하신다면  수비가 상당히 쉬워진다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만약 내 CAM LDM CDM 보다 상대공격수가 먼저 치고나가는상황이라도 당황하지마시고

(CB로 커서를바꾸어 ED진입은 곧실점입니다)

 

골대방향쪽으로 쭉달려오셔서 패스경로라생각하는곳에 서있기만하셔도 커팅률이 80%로 늘어나게 됩니다.

 

 

 

실점장면입니다. 저상황에서 제가 cb를선택하지않았다면 Ai 수비가 끝까지 경합하였을것입니다.

무리한 커서변경과 ED로인한 실수장면입니다. 

 

 

4. 공격루트

 

 

 

 

 

 

CDM 단테가 커팅후 RB에게 전달 , 이후 RB람이 RW알틴톱에이은 크로스플레이입니다.

 

 

 

이역시 마찬가지로 아주똑같은 루트입니다 .커팅후 RB에게 전달, 이후 RW알틴톱.

이러한패턴이 얼마나 자주나오고 얼마나 많은골로연결되어지는지 알수 있습니다.

 

크로스플레이가아닌 중앙침투상황입니다 . NEW엔진에선 크로스, 중거리슛 루트가 주득점방법입니다.

또한 QW 패스. ( QW패스시 상대는 커서변경이 안되거나 늦는다는점)을 노려서 타이밍에맞게 CAM RW LW 에게

넘기는 상황을 만들어야합니다.

 

 

역시 커팅후 LDM 의 LW 를노린 QW이후 크로스 슛입니다.  공격루트 4상황중 3상황이 아주동일한

커팅-> QW->크로스->슛 인걸 아실수있습니다. 

이것이 컷팅후역습전술의 핵심입니다!

 

 

 

끝으로 자동화설정

 

 

CAM 이나 CDM LDM이 양쪽윙으로 퍼뜨릴때는 QW

 

lw 나 rw 가 크로스올릴떄는 2가지 상황:

 

1. 드로잉라인부근 먼크로스일시 A

 

2.패널티라인부근 가까운크로스일시 CA

 

 

 

 

 마치며..

 

움짤이다 뭐다 하다보니 3일정도걸린듯하네요.. 저번전술보다는 뭔가 더 세부적으로 알려드리려했는데

작성하다 쉬고 작성하다 쉬고 하니  제가 처음에 전달하려던 내용보다 많이 부족한듯합니다.

하지만 다들아시죠?

 

 

 

전술이 맘에 드신다면 3추 쾅쾅 해주세요!!

 전술이 맘에 드신다면 3추 쾅쾅 해주세요!!

 

 

피파는 이기려고하면 맨날지고  무념무상으로 겜하다보면 어느덧 승급매치라는것을....하하

 

끝으로이만 인사드리면서. . 멋진 짤투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