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를 강간하고 싶다" 발언, 몰래 찍은 사진까지 공유.. 학교측은 솜방망이 처벌

경북대 간호학과 단톡방 피해자 A씨는 24일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 “2015년 초부터 남학생 20여명이 있는 단톡방에서 공공연한 성희롱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A씨에 따르면 B씨를 비롯한 주동자 6명은 채팅방에서 “MT가서 다 같이 XX하고 싶다”거나 “○○(여학생)을 강간하고 싶다”는 발언 등을 서슴없이 했다. 또 수업 중 발표하는 동기 여학생을 몰래 찍은 사진을 공유하고 성희롱성 발언도 했다. 젊은 여성 교수를 향해서까지 성적 흥분을 암시하는 말을 했다.

단톡방 성희롱은 6개월 이상 지속되다 2015년 가을 수면 위로 불거졌다. 10월 중순 학교 내 성폭력 위원회 및 징계 위원회가 열렸고 해당 학생들은 정학 처분 및 사과문 작성, 성교육 이수 처분을 받았다. 가해자들은 정학기간 군에 입대한 뒤 복학해 학교를 다니고 있다.

A씨와 몇몇 피해자들은 같은 과 학생들에게서 2차 피해도 받았다. 사건이 알려진 뒤 학과 단체 대화방에는 “가뜩이나 경북대 (학생은) 서울 취업할 때 이미지 좋지 않다던데 이게 공론화되면 우리 어디 가?” “답답한 마음도 이해하지만 나머지가 곤란해지는 건 좀 아닌 듯” “뭘 원해서 올렸는지 제일 궁금하다” 등 피해 학생을 압박하는 내용의 메시지가 올라왔다. A씨와 피해 학생들은 정신적 충격을 받아 현재까지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다.


경북대 학생 중 1명은 지난 1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단체카톡방 내 성희롱, 간호사가 되지 못하게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올렸다.
피해자로 보이는 청원자는 “(현재) 3~4학년 재학 중인 가해자들이 병원 실습을 나가 여성 환자와 간호사 등을 보면서도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할까봐 두렵다”고 썼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5&aid=0001184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