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탱이 타pvp게임보다 팀운빨이 심하다고 느껴지는건 가장 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5:15 대규모 팀게임 -> 내가 통제할수없는 변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5:5롤뿐만 아니라 스타크래프트 4:4같은 게임에서도 우리팀원 한명의 실력에 따라서 승부가 결정나는 판이 잦는데
 15:15 ? 말다했다고 보면됩니다. 

5:5 ~ 4:4 수준까지는 한명이 좀못해도 내가 1~2명 분의 떠맥여줄 실력이된다면 어떻게든 멱살잡고 캐리각이 나오는데 

15:15는 내가 실력이 월등해서 1~2명 정도분의 딜을 더한다고 하더라도 라인한쪽이 완전 개박살나있으면
슈니컴 중의 슈니컴이 와도 게임을 못이깁니다.

유튜브에서 1만딜 9천딜 하고도 게임 못이기는 리플 어렵지 않게 찾아볼수있습니다. 

슈니컴 스트리머들 방송하는거보셨죠? 평딜 4~5천 우습게 넘기는 괴물들도 팀의 과반수 이상이 허무하게 날아가면 절대 못이깁니다. 


> 순수한 실력차이 외에도 템빨/승무원 빨이 존재함 

월탱은 인정하셔야할게 절대로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애초에 공짜겜이라서 어쩔수없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 이겜, 돈지르면 돈지를 수록 
자기본래 실력대비 더 높은 성과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시를 들어봅시다. 

월 500만원을 쓸수 있는 유저가 있습니다. 
한달에 골드 10만씩은 우습고 크레딧 팩까지 뻥뻥 지를수 있습니다. 

일반탄을 골탄으로 해놓고 크레딧 걱정없이 티어상관없이 그냥 골탄만 뻥뻥박아대고, 식량이랑 프리미엄 소모품 마구 써대는는 유저는자기 본래 실력보다 최소 두단계는 높은 레이팅을 가질수있을겁니다. 

당연히 템빨이 레이팅에 영향을 미치고


템빨도 서러운데 사실 더 거지같은건 승무원 시스템. 

월탱의 승무원 시스템은 경험이 별로 없는 유저나, 뉴비들에게는 최악의 시스템으로
6~7스킬 승무원이 찍힌 전차랑 0스킬 승무원이 찍힌 전차는 동일한 스펙이라도 정말 하늘과 땅차이정도로 성능차이가 심하게 느껴집니다.

육감/목표조준 만 해도 찍힌놈/안찍힌놈 심각한 퍼포먼스차이를 유발하는데 
위장이나 수리같은 스킬들은 찍혔느냐 안찍혔느냐에 따라서 할수있는거 없는거가 명확하게 나뉘어져버립니다. 

위장 안찍힌 경전은 등대고 강행이고 시작하자마자 얼마못가서 스팟되서 지도상에서 사라져버리고 
수리 스킬 안찍힌 헤비는 지나가다가 궤도끊기면 그자리에서 그냥 과녁판되서 지도에서 사라지게됩니다. 

시야스킬은 다찍힌놈 안찍힌놈이랑 시야가 무려 30~40m 차이가 나고

기동/포탑회전 분산도를 줄여주는 스킬이 100% 찍힌전차/안찍힌전차는
환풍기하나 달렸느냐 안달렸느냐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차이를 유발합니다.


사실 월탱에 꾸준히 돈 어느정도 지르고 게임을 오래계속 하는 분들은 최소 5~6스킬 승무원정도는 있겠지만
월탱을 그렇게 꾸준히 자주안하는 유저들은 생각보다 5스킬 승무원도 키우는데 빡세게 느껴질겁니다. 






정리하자면

15:15 정직하게 싸워도 사실 팀운이 심하다고 할수있는 게임인데 

여기에 개개인별로 전차나 승무원에 따라서 전차스펙이 천지 차이니까


어떻게보면 이기는팀과 지는팀 통계분석해보면 아마 거진 이기는 쪽이 승무원 스탯이나 골탄 사용비율이 높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