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슈니컴 방송인부터 해외 날고 긴다는 방송인들까지 하나같이
유저간 격차벌리는 말같지도 않은 패치고 강제성이 높다는걸 문제삼고 있는데

어차피 찍나 안찍나 우린 모두 떡볶이니까 지금보다 스펙이 확 차이 나거나 체감이 커지지 않을 거니 괜찮다?
지금 당장에 동일 탱크, 동일 실력기준으로 1~2스킬짜리와 4~5스킬짜리가 붙었을때 차이가 얼마나 큰지 못느낀다는건 승무원스킬, 이큅등으로 오는 체감이 안될 만큼 하꼬라는건가?

제일 큰 문제는 op급 승무원 스킬이 늘었네 줄었네도 있지만 '강제성'을 띄고 있는 스킬이 많다는 거임
승무원스킬 개편이 되건 말건 전우애, 수리, 소화(or위장)은 절대 불변 고정 스킬임

자 진짜 관대하게 생각해서 소화나 위장도 선택적으로 찍는다 쳤을때
전우애 수리만 디폴트로 박아도 내 손으로 내 취향에 맞춰 찍는 첫 스킬이 3스킬임

4~5스킬 찍히는것과 6~7스킬 찍히는것의 투자 시간차이가 얼마나 큰지, 얼마나 말같지도 않은 경험치가 필요한지는 월탱 유저라면 누구나 잘 알거임

근데 개편전인 지금 당장만해도 특정 병과 승무원은 찍어야할 스킬이 6~7스킬꼴이고
어떤 병과는 4~5스킬만 찍어도 더 이상 찍을것도 찍을 필요도 없음
이것부터 개선이 여지가 필요한 마당에 찍어야할 스킬이 늘어난다는게 문제인거임

이런식으로 패치할거면 차라리
워쉽처럼 전차장 하나만 딱 놔두고 스킬포인트 형식으로 내가 원하는 스킬을 내 입맛대로 찍어서
같은 전차 다른 운용방식, 스타일을 느끼게 만들던가
그게 아니라 지금처럼 병과별로 스킬 나눠 놓을거면 승무원 스킬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을 조정해주던가 하고
개편을 하는게 맞다는거임

더불어, 공방에 큰 영향없을거다? 아 일부 인정함
그래 어차피 떡볶이는 7~8스킬찍어도 똥싸는거 여전하고 날고 기는 슈니컴들은 3~4스킬만 들고도 학살하겠지

근데,
유슈니컴급 아니면 큰 영향없고 똑같을거다, 어차피 다수 대 다수 게임이라 소규모전투 아니면 의미없다 하는데
만년 엑셀따리인 나도 장전시간 따지면서 원투펀치, 시야싸움, 헤드온, 울프팩 상대 실력도 실력이지만 기본적으로 다 생각하고 플레이함
하물며 저격, 대치, 무승부판수가 급격하게 늘어난 아시아에선 말이 다수 대 다수지
대부분, 특히 헤비일수록 라인하나씩 틀어막고 내 앞에 있는 상대와 맞다이치는게 현실임

스킬 개편안 중 시야, 피해량, RNG 등등 다 재껴 놓고 장전만 봐도 
연구소에서 탱크뽑고 이 탱크는 장전이 몇초구나! 하는 뉴비든
인게임에서 만난 상대 탱크보고 아 쟤는 한발쏘면 몇초간은 내 턴이구나! 하는 중고뉴비든
승무원스킬, 이큅생각했을 때 저 녀석은 공식 스펙보다 장전이 얼마정도 더 빠르겠구나 하는 고인물이든
모두에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이 있을 수 밖에 없음

하물며 당장 공방에서 동일한 경전차를 타고 같은 라인에서 시야싸움을 해도 나는 들키는데 쟤는 왜 안보여
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아무리 게임이 망했네 뉴비가 없네 고인물 천지네 해도 저 메커니즘을 이해 못한 유저가 지금도 질문글에 올라오는 마당에 찍기도 힘든 승무원 스킬로 그 난해한 메커니즘을 확장 시키는 꼴이라는 거임
전차 위장률, 관측 거리, 수풀 위장, 강제 스팟, 전차 관측 포인트 등 지금의 변수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게임 내 영향이 지대하다는 거임

문제없다하는 사람들 가슴에 손을 얹고 지금까지 게임하면서 무지성 우라돌격하는 정신병자 말고 뭔가 해보려고 등대를 서든 강행 정찰을 하든 고수가 가는 위치를 따라서 가보든 별 짓을 다해도 시야싸움 쳐발리는 경전차에 대고 욕하거나 답답한 느낀적없다 하면 인정함
근데 승무원 스킬로 이 격차와 이 답답함과 이 꼬라지가 더 크게 더 많이 더 자주 일어날거라는거임

그럼에도 '아~ 아님 괜찮음, 큰 지장 없고 겜하는데 문제없음!' 하는 분들아!
체감을 떠나서 게임 내 영향을 지대하게 미치든 안미치든
이런식의 패치구조를 가져가는 게임사의 운영부터가 문제라는걸 지적하고 있는거니까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좀 보길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