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름판에서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샅바 잡는 것에서 이미 승부의 반은 나왔다고....

월탱도 똑같습니다. 월탱에서의 샅바싸움은 바로 포지션 싸움입니다.

이 맵에서 내가 어딜 가야 내 탱의 장점을 최대한 뽑아먹을 수 있는지부터 시작해서 우리팀 구성과 상대팀 구성을 비교하면서 내가 누구를 마크해줘야 하는지, 초반 아군의 이동을 보면서 어느 지역을 가서 구멍을 메꿔 줘야 하는지 등등 알고 보면 정말 어마어마한 포지션 싸움이 벌어지는게 이 게임입니다.

경전, 중형은 말할 것도 없고 중전, 구축도 비중만 조금 차이날 뿐, 포지션 싸움이 중요한 건 병과 불문 똑같습니다. 심지어 자주도 어느 지역으로 가서 방열을 해야 어느 지역을 커버해 줄 수 있는지를 알아야 제대로 된 지원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단기간에 습득하는 건 정말 극소수의 유니컴 슈니컴급 잠재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면 매우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나 성적 좀 올리고 싶고 승률 좀 올리고 싶다면 진짜진짜!!! 유투브로 잘 풀린 영상들 자주 보세요. 그리고 따라해보세요.  아마 대부분은 실패하고 질 것이지만 그 와중에도 잘 풀리고 승리하는 판도 있을 겁니다. 그런 경험이 계속 쌓인다면 어느 맵을 가도 내가 어딜 가야할지 판단이 들 것이고, 내 플레이가 아닌 아군 플레이가 눈에 들어오고 적팀 상황도 눈에 들어오면서 보다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게 될 겁니다.

140 상향되고 레오 상향되고 액센츄까지 상향받는 상황에서 이제는 아무도 안타고 그저 충각머신으로만 기억하는 오공맘으로도 포지션만 잘 잡으면 밥값 충분히 하고도 남습니다.


그러니 포기하지마시고 경험을 쌓으세요. 

요즘 클랜에 계속되는 연패로 고민에 빠진 분이 있어서 드린 위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