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무로 글로벌만 돌아서 위업찍기 성공!!


넘나 멋있는 탈것입니당 히히



제 시클 기록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위업 달성한 김에 써보는 소감

일단 가장 크게 느낀건 딜러들의 역량입니다

예전에 쐐기는 딜러들이 잘해야 깬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막상 해보니 정말 사실이더군요

딜러들이 딜이 쌔면 그냥 탱 힐이 밀리지 않는 한 시클 무난하게 합니다

반대로 딜러들이 딜이 약하면 아무리 탱 힐이 잘해줘도 시클 못합니다




그리고 여러 캐릭터 직업군을 만나보면서 느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탱커

- 죽탱 : 아... 괴저주간만 피하면 나름 괜찮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자힐 알아서 잘 하더군요 피 빠지는것도 룬마력 보고 채워주면 되니까 신경 덜 쓰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괴저주간엔 정말 피하고 싶은 0순위 탱입니다

- 전탱 : 전탱의 인식이 많이 안좋은것 같은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식에 비해서 많이 단단합니다.. 현재의 운무 같은 느낌이랄까요? 인식에 비해 성능은 많이좋습니다

- 양조 : 같은 수도사 계열이라 그런지 정말 좋습니다 양조와 함께가면 2평고인것도 정말 좋고 정샘 바르고 포용 바르는 그 예열시간동안 양조는 급사가 어지간해선 안나기 때문에 호흡이 정말 좋습니다

- 보기 : 차단기가 매우 많은게 정말 도움이 됩니다 운무는 복술처럼 차단기를 가지고있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보기도 인식이 안좋은것 같은데 전탱처럼 인식보다 많이 좋습니다. 
실제로 저는 글로벌에서 만난 보기분과 친추해서 잘 다녔었습니다 정말 단단해요

- 야탱 : 현재 위상에 걸맞게 매우 좋은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괴저주간에 힐을 안줬는데도 괴저 50중을 버티는것을 보고 기겁을했습니다 아는분 말에 따르면 99중도 버틴다네요 야탱 진짜 단단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어글 잡는게 너무 약해서 화법같은 친구가 쿨기 키면 어글이 바로 넘어가서 오히려 화법에게 고치주고 힐 하는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점만 빼면 너무나 좋은탱커입니다

- 악탱 : 이미 인식상 0순위 탱이죠 실제로 글로벌 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어글 꽉잡고 드리블 좋고 탱킹도 좋고 최수에 탈태... 정말 이렇게 편한 탱이없어요 물론 이러한 인식덕분에 양산형 악탱이 많아서 드리블 안치고 어글도 흘리는 악탱도 정말 많이 만났습니다 만약 글로벌에서 잘하는 악탱을 만나면 주저없이 친추 박으십쇼 

탱 선호도 - 악탱>>수드>양조,보기,전탱>죽탱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딜러

술사
- 고술 : 벤티르 고술이라면 정말 좋습니다 딜도 매우 잘나오고 연쇄치유를 통한 힐 지원이 진짜 대박대박 꿀입니다
만약 벤티르 고술이 파티원이면 정말 맘이 편합니다

- 정술 : 제가 정,복술 스왑캐를 부캐로 키우고있는데 광, 단일 무엇하나 애매합니다 전부 다른클래스에 많이 밀려요(단일은 많이 까지는 아니지만 밀리긴함)

수도사
- 풍운 : 풍운이 현재 인식에 비해 그렇게 좋다고는 못느꼇습니다. 앞서 느꼇던 고술과 비슷한느낌이였습니다

전사
- 무기 : 플레이어의 역량에 따라 정말 딜이 극과 극입니다 잘하는분은 5k는 가뿐히 뽑아주시는분들도 많은데 그렇지 않은분은 2.5k정도밖에 못뽑는걸 많이 봤습니다

- 분노 : 만나본적이 없습니다 ㅋㅋ;;;

도적 
- 무법 : 도적의 유일한 희망답게 엄청난 딜을 뽑아줍니다 인식에 비해 많이 좋아요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지금 무법하시는 분들은 왠만해선 다 고수분들인거 같습니다 그렇지 않은분들은 다 다른캐 하러가신거같아요 ㅋㅋ

- 잠행, 암살: 만나본적이 없습니다

죽기
- 부정 : 대마지 넘나 달달하고 데미지도 잘나옵니다 뭐랄까... 무법도적이 대마지 들고있는느낌입니다 좋아요

-냉기 :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냥꾼

- 격냥 : 달래기, 구속의사격, 광역, 단일 리얼 만능캐입니다 딜이면 딜 유틸이면 유틸 생존이면 생존 너무나 완벽합니다 아주 좋아요

- 야냥 : 격냥에 비하면 좋은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격냥 약간 아래정도는 됩니다 좋아요

- 생냥: 본적이 없어용

악사
- 악딜 : 이것도 무전처럼 극과 극입니다 잘하는분은 정말 잘하고 못하는분은 정말 못해요

성기사
- 징기: 본적이 없습니다

사제
- 암사 : 음.. 그다지 큰 임팩트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준수한 딜을 뽑아주긴합니다 야냥이랑 비슷한 느낌? 살짝 아래? 그정도

흑마
- 고흑 : 이것도 무전처럼 정말 극과 극입니다 잘하는분은 잘하고 못하는분은 못합니다

- 악흑 : 오늘 위업따기 바로 하루전에 만났습니다... 딜을 5k이상 뽑아주셔서 굉장히 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는분 이야기로는 고흑보다 악흑이 쐐기에서 더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파장이시면 한번 고려해보심이 좋습니다

- 파흑 : 파흑도 정말 잘하는분을 우연히 한번 만났었는데 이분도 5K 이상 뽑아주시더라구요 벤티르 파흑분이였는데 
아무래도 파흑 전문으로 하시는분 같았습니다 파흑 벤티르 효과가 아주 꿀이에요 좋습니다

드루
- 야드 : 야드도 현재 꽤 좋은 인식이 있고 그에 걸맞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좋아요

- 조드 : 조드도 약간 극과 극인 느낌이지만 그 평균치가 높습니다 최소 3.5k 이상 최대 6k까지 봤었습니다 
그리고 조드는 자극덕분에 운무의 마나관리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태풍과 우르솔도 정말 좋고 .. 그냥 좋아요 다들 아시죠?

법사
- 화법 : 지존 최고존엄 화법님.... 요즘 아주 핫한 직업이죠 
그런만큼 양산형 화법이 정말 많습니다 양산형 화법만 피해가시면 어지간해선 시클 하실겁니다 
딜이 너무좋아요 교만에서도 시돌과 얼방 등의 생존성 유틸을 써서 힐 지원을 도와주고 그냥 너무좋아요

- 냉법 : 냉법이 지금 화법의 그늘에 가려진 느낌입니다 냉법도 꽤 좋습니다 무법도적처럼 지금 냉법하는 분들은 장인의 느낌이 납니다 아주좋아요

- 비법 : 만난적이 없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딜러 선호도 : 화법,조드,격냥>그 외

딜러는 진짜 화조격 빼면 또이또이인거같습니다

그리고 직업에 상관없이 숨은 고수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을 만나게 된다면 주저없이 친추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분들은 그냥 잘하시는 분들이에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제 캐릭 스펙입니다 
처음엔 흐릿한 집중을 쓰면서 저가속 고특화 운무를 했었는데 단수가 올라갈수록 많이 힘든느낌을 받았고 
10단 이상부터는 향락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흐릿한 집중의 장점은 마나관리인데 저는 그 부분을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는 구간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그때 마나차를 마시고 힐 하는 방식으로 극복했습니다

향락의 장점은 위론 소환시 빠른 가속을 통한 폭힐입니다

여기에 츠지 특성을 찍어주시면 마나소모 없이 꽁힐을 매우 많이 채울 수 있는데 이게 정말 좋습니다
보통 교만전에 마나가 많이 빠져서 교만때 힐을 못할때가 많앗는데
츠지를 찍고나서는 츠지 소환하는 마나만 들고 교만 죽을때까지 공짜로 힐한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츠지 끝난 후에는 절명에 교만이 딱 죽는경우가 매우 많아서 츠지를 맛본 후로는 고정으로 쓰고있습니다

2차스텟은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운무레이더 1등한테 물어봤었는데 
가속과 유연이 매우 높은 특징을 발견했고 저도 따라서 써보고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저가속 고특화 운무보단 확실히 좋은것같습니다(힐량은 별 차이가 없지만 유연덕에 생존면에서 많이 차이남)

저의 2차스탯 선호도는 가>유=특>치 입니다 

또한 키리안 성약단의 능력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특성으로 순간적으로 특화를 끌어올리게 되면 가속,특화,유연 3박자가 정말 잘 맞아떨어져서 아주 안정적인 폭힐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좋아요 


제 특성입니다 
레이더 1등 운무 따라서 50라인에 안개오름을 써봣는데 저는 해오름 찰 일이 별로 없더군요 ㅋㅋ 그래서 집중된 천둥으로 집천차 먹었을때 꽁생충 2번 땡기는게 더 좋다고 생각해서 썻습니다

그리고 15라인의 기의파동은 3물딜 조합이 되었을때 씁니다

신비한 손길 디버프를 묻히기 위해서 몹에게 접근하고 학다리를 차고 다시 빠져나오는 과정을 스킵할 수 있게 해주고 고단 올라갈수록 몹 정면에 있다가 한번에 쓸려서 죽는경우가 많은데 이런 불상사를 막아주는것 같아 좋습니다 
3물딜 일때 한번 해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40라인 마법해소와 치유의 비약을 좀 번갈아가며 써봤는데 마법해소가 전체적인 측면에서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전설템

-전설템은 첫 주 부터 하나하나 만들어가며 써봤습니다
고대수도원, 위론의속삭임, 향락, 흐릿한 집중 총 4개입니다

그중 쐐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것은 향락과 흐릿한 집중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레이드에서는 고대수도원,흐릿한집중(켈타스 한정),향락 이렇게 3개가 좋은것 같습니다

위론의속삭임은 그냥 쓰레기에요 만들지마세요

도핑
- 음식도핑은 가속, 특화, 유연, 치타 전부 준비해놓고 그때 그때 뭔가 더 올리고 싶은 스텟이 있으면 그거에 맞춰서 먹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던전별 체감 난이도

승천 - 난이도 하
이제는 어느정도 루트도 고착화 되었고 사람들이 차단도 잘 봐준다면 정말 쉽습니다 주로 들어오는 큰 데미지가 차단이 세면 오는것인데 요즘은 다들 차단 잘 합니다
아무튼 차단이 잘 되면 하 잘 안되면 상 입니다

죽상 - 난이도 중하
죽상도 체액흡수, 선혈의물보라, 등등 위험한 스킬들이 주력 데미지 스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단만 잘 된다면 크게 무리없습니다 그리고 선혈의 물보라가 한번쯤은 세도 재활을 쓰면 바로 해결되기 때문에 원코인 찬스가 있다는 것도 아주 좋은 점입니다

티르너 - 난이도 하
원래부터 꿀던전으로 유명했죠 아주 쉽습니다 나름 꿀팁이라면 3넴 가는길에 있는 장수풍뎅이들이 휘발성산성액이였나 도트뎀지 걸어벌이는 스킬을 쓰는데 이게 차단불가입니다 그러나 캐스팅중에 마비를 사용하면 캐스팅을 끊을 수 있어서 힐을 통한 마나소모를 할 수 있습니다(마비 한번으로 꽤 쏠쏠한 마나세이브)

저편 - 난이도 중
저편은 학카르를 빠르게 교만블러드로 한번에 잡는팟이면 굉장히 수월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헬입니다 ㅋㅋ;;

고통의 투기장 - 난이도 하
고투 막넴의 소 돌진이 너프를 먹기전엔 정말 헬이였습니다 그렇지만 너프를 먹고난 후 아주 꿀입니다 개인적으론 티르너보다 살짝 위 느낌입니다

역병몰락지 - 난이도 중상
여기는 삐끗하면 바로 사고나서 전멸하기 아주 쉽습니다 특히 1넴 거리조절 못하고 죽는 파티원들이 있다면... 범욕이라도 찍어서 지원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3넴에서 쫄이 빠르게 안죽으면 너무 힘들어요 이 역시 딜러의 역량이죠
그리고 막넴의 전염성 비 때문에 폭군주간엔 정말 가기 싫어집니다 그래도 힐 하려면 할 순 있습니다 억지로...

속죄의 전당 - 난이도 하
고통의 투기장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가르곤 무리들만 조심한다면 사고날 곳이 딱히 없고 폭군주간의 2넴을 빼고는 대부분 호구입니다

핏빛 심연 - 난이도 상
진짜 위업하면서 너무나도 싫었던 던전입니다 클리어 타임도 굉장히 빡빡하고 그것 때문에 탱커분들이 서둘러서 가는 경향이 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나탐을 눈치껏 하기 힘들고 결국 쫑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많이 봤습니다.
오늘 핏심 16을 시클했는데 그냥 딜러들이 5k이상씩 뽑아주면 탱도서두를 필요없고 무난하게 마나탐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던전이 제가 느끼기엔 딜러의 역량에 많이 달려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까부터 잘하는 딜러는 무조건 친추박으라고 말씀드린겁니다 ㅋㅋㅋ;;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글을 마치며

-여러분 운무가 인식이 많이 안좋지만 그래도 쓸만합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저는 정,복술 부캐를 키우다가 그냥 포기했습니다

정술은 딜이 너무약해서 13단 이상 가기가 미안하고

복술로는 운무처럼 힐하는 재미도 없고 운무만큼 힐량을 뽑지도 못합니다 사람들이 복술이 좋다 좋다 하는데 

저는 그다지 못느꼇습니다 마나관리 측면 하나 빼면은 모든 면에서 운무가 앞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말은 즉 마나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복술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내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운무가 상향이 필요한건 맞습니다(리얼루 진짜 꼭 해야함,, 운무 상향 필수)

하지만 인식만큼 절망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것.. 꼭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모든 운무유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