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술사 성약 선택 가이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의 쌀밥을안주시네입니다. 슬슬 만렙 다신 분들이 많아지면서 성약을 뭘 선택해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성약을 선택해도 영혼결속 NPC를 뭘 선택해야 할지까지.... 저 역시 고민이 많아 이곳 저곳 검색해보다가 저희의 홈페이지(?)라 할 수 있는 Stormearthlava(http://stormearthandlava.com/guide/general/soulbind.html)에서 관련 가이드 글이 있길래 가져와봤습니다. 이 글 역시 대부분 번역(오역)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걸 미리 알려드립니다.

 


들어가며

우선, 정술의 성약은 현재(11/26) 기준으로 밸런스가 비교적 잘 잡혀진 상황입니다. 서로 간의 차이는 한 자릿수 % 내에 있으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됩니다.


만약 그래도 굳이 Bis를 따진다면

○ 레이드 강령군주/나이트페이

○ 쐐기 강령군주/나이트페이/키리안


만약 2~3특성을 같이 한다면

 정술+복술 : 강령군주

 고술+정술 : 키리안

○ 3특성 모두 : 키리안

 



각 성약별 개요


강령군주 강령군주

- 살덩이 창조 : 전투 전에 미리 시전하고 들어가면 좋음. 다만 20%는 보호막이 없어진 후 전투 중에 시전하기에는 크게 위력적인 스킬은 아님.

- 태고의 파도 : 단일딜, 확장딜(추가적으로 적이 나오는), 적은 타겟의 광역딜에 괜찮은 스킬.

- 관련 도관 : 태고의 파도가 20%~@의 확률로 쿨이 돌지 않음.

 

키리안 키리안

- 평온의 약병 : 핫픽스 후 기존에 비해 안좋아진 건 사실이나 여전히 많은 효과를 제거해야 하는 쐐기던전 등에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 만과 토템 : 이것은 매우 좋은 깔아놓고 잊어버릴 수 있는스킬임. 여전히 (지진과 더불어) 탱커의 무빙에 영향을 받을 수 음.

- 관련 도관 : 만과 토템과 가까운 적에게 40% 추가 피해

 

벤티르 벤리르

- 어둠의 문 : 35y짜리 짧은 텔레포트(개인적으로는 캐스팅이 있는게 좀 아쉽습니다.)

- 연쇄 수확 : 연쇄 번개의 강화판이라 생각하심 됨.

- 관련 도관 : 연쇄 수확의 치명타 확률을 10%+@ 증가시킴.

 

나이트페이 나이트 페이

- 영혼 형상 : 어찌보면 성약별 특수 스킬 중 가장 유용한 스킬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형상 이후 15y 전방으로 텔레포트 해주는 기능은 낙하 피해에서 면역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우리는 이미 비슷한 능력을 갖고 있으나 (늑정) 추가된 텔레포트는 더욱 더 짧은 시간에 각종 능력을 회피할 수 있게 해줌.

- 페이 수혈 : 자연데미지이기에 <원소의 대가>로 인해 추가 데미지 20%를 더 챙길 수 있음. 채널링 스킬이라는 점이 아쉬움.

- 관련 도관 : 페이 수혈의 쿨 감소.

 

 


영혼결속 심크

1. 단일딜


2. 광역딜



 


성약 소개

각 성약/영혼결속자 별 dps관련 주요 스킬들을 먼저 소개한 후 관련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각종 검색 결과로 도출해낸 스킬 이름이 대부분이므로 혹여 이름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핫픽스 등으로 인해 스킬들의 수치 또한 다를 수도 있으니 혹여 다른 점이 있다면 댓글 등으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I. 키리안 키리안

1. 펠라고스

<전투명상> : 키리안 성약의 단 직업 능력 및 주문을 사용 시 10초 동안 특화가 720만큼 증가하고 일정 확률로 비탄의 기억을 방출합니다. 비탄의 기억을 통과하면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펠라고스는 죽었습니다. 정술에게 특화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쓸모가 없고, 다른 특성에서 빼앗든 dps또한 치명적입니다.


2. 클레이아 : 치유계열(패스!)


3. 수석 제련장인 미카니코스

<브론 행동 개시> : 피해나 치유 주문 및 능력을 90번 사용하면 다음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30초 동안 브론을 소환합니다. 도착 시 브론은 적을 밀쳐내고 30초 동안 대상을 공격하거나 치유합니다.

<기원의 망치> : 새로운 적에게 피해를 주면 10초 동안 가속이 3%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마침내 키리안에서 좋은 영혼이 되었습니다. <브론 행동 개시>는 쐐기에서 CC를 걸 수 있으며, <기원의 망치>는 새로운 목표에게 데미지를 줄 때마다 10초 동안 3%의 가속을 줍니다. 이는 전투 중 추가적인 적들을 만날 때 놀라울 정도로 강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결론 : 거의 모든 경우에 미카니코스를 선택하십시오.

 

 

II. 강령군주 강령군주

1. 역병 설계자 메릴레트 

<역병이의 선제 공격> : 적에게 처음 공격 시전할 시 대상에 대한 공격력이 10초간 10%증가


강령군주 중 최악의 영혼결속자. <역병이의 선제 공격> 같은 경우는 좋은 특성이나, 안타깝게도 단일 버스팅이 거의 없는 정술에게는 어울리지 않음.


2. 에메니

<솔선수범> : 태고의 파도 시전 시 7.5(10?)간 지능 5% 증가 및 주변 4명의 주능력치 2% 증가또한 이 능력을 준 아군의 숫자만큼 2%씩 본인의 지능 증가(최대 13%)

<물어뜯는 이빨> : 적 처치 후 10초 동안 가속이 3%, 최대 15%까지 증가


게임 내에서 최고의 영혼결속자 중 하나. 만약 <솔선수범>이 다른 4명에게 영향을 주는 상황이라면 이 능력은 모든 영혼결속자 패시브 중 최고입니다. (심크상에서는 이 능력이 제대로 테스팅이 되지 않아 낮게 나온거라고 합니다) <물어뜯는 이빨>은 쉽게 시뮬레이션 되지는 않지만 추가적인 효과 도관보다는 나쁠 것 같음. (이 특성을 찍으려면 잠재력 도관을 포기해야 하는데, 잠재력을 도관을 포기하고 이 특성을 찍으니 차라리 잠재력 도관 찍는 특성으로 가라는 이야기입니다.)


3. 뼈장장이 에어미르 

<에어미르의 병기 - 골수의 보석> : 치명타 및 극대화 공격을 10번 적중시키면 10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18%만큼 증가쿨 60

<제련살이의 백일몽> : 마부된 장비 하나당 지능 1%증가최대 3%, 또한 사망시 10초 간 공격력 및 치유력 50% 상태로 전투 유지 가능


만약 에메니의 특성(솔선수범)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에어미르가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미르의 병기 골수의 보석>은 광역딜 상황과 쐐기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합니다. 또한 특성에서 가장 강한 쪽 라인을 타면서도 2개의 방어도관 및 1개의 유틸 도관을 찍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제련살이의 백일몽><윤회>와 함께 하면 전투 중 2번도 발동 가능합니다.....


4. 결론 : 에어미르에서 <에어미르의 병기 골수의 보석>을 아직 열 단계가 안되었을 때에는 에메니를 선택. 이후 쐐기나 주변 4명의 아군을 유지할 수 없을 경우(솔선수범을 풀발동시키기 힘들 경우)에는 에어미르 선택.

 

 

III. 벤티르 벤리르

1. 안개칼날 나지아

<전율중독> : 전투 중 2초마다 전율 중독 중첩을 얻으며, 적을 처치하면 4중첩을 얻습니다. 40번 중첩되면 전율 중독 효과를 소모하고 희열이 부여되어 10초 동안 가속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전투 중이 아닐 때 전율 중독 중첩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담대한 결투사> : 전투 시 처음으로 피해를 입히는 적에게 적수의 징표를 겁니다. 적수에 대한 공격력은 3%만큼 증가하고 적수에게 받는 피해는 1.5%만큼 감소합니다. 적수의 징표는 한 번에 하나의 대상에게만 걸 수 있습니다.


<전율중독>은 나스리아 성채에서 잠재적으로 좋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발동 시간을 한 번 지켜봐야할 듯.


2.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

<위안의 그늘>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퉁퉁이와 잡동이를 불러 12초 동안 양산을 들고 전투를 돕게 합니다. 그늘 안에 서 있으면 특화가 350만큼 증가합니다.

<황무지의 예법> : 벤티르 성약의 단 능력 및 주문 사용 시 다과회의 시작을 알리며 자신의 유연성을 6%만큼, 주위의 아군 최대 4명의 유연성이 3%만큼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나쁘진 않으나 위의 두 특성을 찍기 위해선 잠재력 도관을 포기해야 한다는게 슬픈 현실. 능력 자체는 수준급이지만 크게 흥미롭진 않다.


3. 장군 드레이븐

<타고난 전쟁 병기> :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3초마다 주능력치가 1% 증가되며, 최대 5번까지 중첩됨. 생명력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이 효과가 사라짐

<타고난 전쟁 병기>는 시뮬 자체는 훌륭하나, 실제 전투에서는 이 효과를 제대로 받기가 힘듭니다. 대부분은 탱킹용.


4. 결론 : 안개칼날 나지아 선택

 

 

IV. 나이트 페이  나이트 페이

1. 니야

<니야의 도구 : 마름쇠> : 공격 능력 및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의 발밑에 니야의 삐죽한 쐐기풀을 던집니다. 쐐기풀은 가장 먼저 지나가는 대상에게 달라붙어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키고 6초에 걸쳐 전투력의 216%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니야는 매우 강한 영혼결속자이며, 단일 대상에서 특히 가장 높은 시뮬레이팅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니야의 도구 : 마름쇠>가 그만큼 강력하기 때문인데, 안타깝게도 이것을 찍으려면 가장 최종까지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드림위버

<만개하는 들판> : 나이트 페이 성약의 단 직업 능력 및 주문을 사용 시 10초 동안 발밑에 꽃밭을 피워나게 합니다. 꽅밭 안에 서 있는 동안 가속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유일하게 4주차에 두 개의 잠재력 도관을 열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 영혼결속자입니다. 광역딜 상황에서 <만개하는 들판>은 나쁘지 않지만 코레인에 비하면....


3. 코레인

<야생 사냥단의 전술> : 생명력이 75% 이상인 대상을 공격하거나 35% 미만인 대상을 치유하면 공격력과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주문과 능력이 이 강화 효과로 강화되면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선제공격> : 적에게 피해를 받기 전에 먼저 피해를 입히면 5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최고의 영혼결속자 중 하나입니다. <야생 사냥단의 전술>은 매우 강한 DPS를 뽑아내지만 실제 싸움에서는 심크보다 낮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은 쐐기에서 특히 좋지만 안타깝게도 지진은 타겟딜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이 특성을 발동시키지 못합니다.


4. 결론 : 쐐기 및 다중 타겟딜을 위한다면 코레인, 단일에서는 니야. 드림위버는 초기에 잠재력 도관을 2개 제공해주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될 듯.

 

 

 


나오며

위의 각종 수치들은 핫픽스에 따라 수치가 바뀔 수도 있고, 심지어 능력 자체가 바뀔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제가 아직 모든 영혼결속의 스킬들 네임을 숙지하지 못한 상황이라 각종 사이트에서 번역된 것과 와우헤드, 루리웹 등을 통해 수치를 검색하여 적은거라 실제 인게임 내의 스킬 이름과 수치와는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바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