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입니다.

오늘 9.0.2 패치가 적용되면서 어둠땅 때 적용될 빌드를 살짝 체험해보고 후기 남깁니다.
주로 격냥을 새로 준비하시는 분들, 복귀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을 썼습니다.

기존에 꾸준히 해오신 격냥 분들에겐 이미 알고 계신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오늘 다녀온 나이알로사 영웅 레이드 로그입니다.




1. 정조준 : 어부지리
정조준 시 집중 생성량 +50%는 실제로 효과가 대단했습니다. 최근 격냥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게시판에 남겨주셨듯이 기존에 정조준은 조사 2회에 바닥 난 집중때문에 헉헉거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초블 기준으로 아주 스무스하고 중간에 텀도 없이 제대로 조사와 속사를 꽂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첨부한 자네쉬에서의 딜내역을 보면 오프닝 정조준(4.5초부터 19.5초까지) 조사 5회 / 버프신사 7회 / 속사 3회를 쓰면서 고정사격은 딱 2회(꾸준한 집중 발동용)으로만 사용했습니다. 이건 정말 비약적인 발전입니다.

사실 블쟈에서 정조준 시 집중 생성 증가를 픽스한 것은 베타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는데 잃어버린 조각을 찾아서 끼워맞춘 느낌입니다. 이제야 쿨기다운 쿨기가 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노블러드에 전투중 돌아오는 정조준도 집중관리에 한층 더 수월해졌습니다.

결국 대대적인 장신구와 스탯 너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너프요소가 적은 격냥에게 정조준 빌드 적용은 잠시나마 빛을 보게된 격이라고 생각합니다.


2. 연발공격 6초 동안?
  연발공격은 광딜에 적합한 특성이라고 가이드에서 언급했었습니다. 격냥으로 더 많은 경험을 쌓고자 쐐기와 레이드를 다니면서 연발공격에 대한 활용법을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느낀 것과 권장하는 싸이클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연발공격은 우선 대상지역에 광딜을 뿌리며 냥꾼에게 6초간 교묘한 사격 버프를 제공합니다. 연발공격 자체는 소프트캡 최대 20타겟 이지만, 교묘한 사격은 주대상+추가 5타겟 이므로 살짝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버프 6초 안에 최대한 조사와 속사를 우겨넣는 것이 연발공격의 최대 활용법입니다.

  더 자세하게 분석해보겠습니다. 현재 평균적인 조사의 시전 시간은 2초 내외. 속사는 1.5초 내외 캐스팅이고 글쿨은 1.2초 내외에 최소 0.75초까지 줄어듭니다. 글쿨과 무빙 등을 감안했을 때 연발-조사-조사-속사 정도가 가장 평범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그림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① 일반적인 상황
   연발 공격 사용하고 난 이후로 버프와 동시에 글쿨이 생기게 되므로 가속에 대한 버프가 아무것도 없다면 아래와 같은 타임라인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블러드 or 정조준와 함께 연발 공격
   일단 글로벌 쿨다운은 최소치인 0.75초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에 조사시전 시간이 블러드의 영향으로 줄어들고, 다시 정조준의 영향으로 또 줄어들게 됩니다. 로그를 확인해본 결과 실제로는 조사의 시전시간이 거의 0.5초까지 줄어듭니다. 짧은 시전시간 이후에도 글쿨은 따라오게 되므로, 0.75 x 3회 = 2.25초 또는 0.75 x 4회 = 3초 정도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시전에 사용하면 됩니다.

   요약하자면 가속 버프와 정조준을 같이 쓸 수 있는 상황에서 연발공격 시 평균 3회, 최대 4회 까지의 교묘한 사격 버프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에서 속사의 경우 최대한 마지막에 쓸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조사를 버프 마지막에 쓸 경우 시전 밀림이나 실패 등으로 버프시간이 초과되어 발사 될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 입니다. 속사의 경우 즉시시전과 동시에 7개의 투사체가 날아가기 때문에 행여 발사되는 중간에 끊기더라도 버프 종료 전에 도착한 투사체에는 교묘가 발동하게 됩니다.


 ③ 실제 사례



아쉽게도 저는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도 십분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아래에 기록한 벡시오나 킬 로그에서의 연발 후 스킬 시전 횟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차 연발 : 조사 2회
2차 연발 : 조사 1회
3차 연발 : 조사 1회 / 속사 1회
4차 연발 : 조사 1회 / 속사 1회
5차 연발 : 조사 2회 / 속사 1회

실제 사례처럼 연발 후 스킬횟수가 들쭉날쭉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닥을 피해야해서, 조사 시전 중 대상이 죽어서, 글쿨 이후 제때 스킬을 누르지 못해서, 속사가 쿨이라서, 습관처럼 신사나 일제를 날려서, 집중 관리를 못해서 등등 수많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연발 공격 자체의 딜도 무시 못하지만 교묘한 사격 버프를 활용해야 더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해야할 요소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1) 집중의 상황, 2) 가속버프 유무, 3) 쿨기 유무, 4) 환경적 요인, 5) 대상의 체력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한 뒤에 연발 공격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제 어둠땅이 가시권에 들어왔고 단순히 글만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보다는 직접 체험해서 얻게된 노하우도 공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끄적여봤습니다.

오랜 기간 격냥을 연구하셨던 분들의 조언도 환영하고, 새로 준비하시는 분들의 의견도 환영합니다.

모두들 어둠땅에서 뵈요.



---------------------------------------------------------

글쿨 부분 그림을 수정했습니다.
평소에 조사 후 신사-일제가 습관이 들어버려서 기초적인 글쿨 발동도 착각하고 있었네요.
조사는 시전 시작과 동시에 글쿨이 발동되는 것이 맞고 그래야 버프신사를 시전완료와 동시에 누를 수 있습니다.
글쿨이 수정되고 다시 그림을 보니 가속 버프 상황에서 쿨만 잘 돈다면 or 초기화가 잘 된다면 3조사+1속사 그 이상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