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커스터마이징은 놀라웠다. 사전 영상을 통해 안내 된, 얼굴부터 체형 등 캐릭터의 거의 모든 부분의 굴곡을 직접 조정하는 것은 실제로 가능했다. 오히려 너무 세부적으로 다듬을 수 있어 너무나 큰 고민과 집중을 요하는 작업이 될 가능성도 충분했다.


그리고 장인급의 솜씨를 가지고 있거나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커스터마이징 화면과 실제 게임 내 모습이 다를 수 있다는 걱정을 할테지만 이 역시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낮부터 밤까지 총 6개의 날씨 효과를 제공하고 있어 주변 환경에 따라 어떤 분위기를 내는지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관절을 움직여 원하는 포즈를 직접 취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접속 후 워리어, 레인저, 소서러, 자이언트 중 한 종류의 직업을 선택하면 기본 캐릭터가 서 있는 커스터마이징 화면으로 이동한다. 워리어와 자이언트는 남자 캐릭터, 레인저와 소서러는 여자 캐릭터로 성별은 선택이 불가능하다.


이곳에서 별자리를 선택해 캐릭터에게 성격을 부여할 수 있고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헤어, 얼굴, 체형까지 3종류로 구분하며 변화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날씨를 선택해 다양한 환경 설정을 해볼 수 있고 캐릭터 행동에서는 다양하게 준비 된 의상을 미리 입어보거나 다양한 포즈를 직접 만들어 감상할 수 있다.


▲ 캐릭터를 기준으로 좌측에는 날씨와 별자리가
우측에는 커스터마이징과 캐릭터 행동 메뉴가 위치하고 있다



▣ 캐릭터에게 성격을 불어 넣는다! 별자리

캐릭터에게 고유 성격을 부여할 수 있는 별자리는 총 12가지가 존재한다. 고블린자리, 검은용자리처럼 이름과 모습을 보면 알겠지만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닌, 검은사막 세계에서만 사용되는 별자리다.


별자리에 따라 고유의 엠블렘과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름에 따라 어느 정도의 성격을 유추할 수 있는데 고블린자리는 언어 술사, 신념, 지적인, 물질적인, 뛰어난 처세술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열쇠자리는 탈월한 집중력, 지식의 탐구, 느긋한, 결정력이 좋은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현재 2차 CBT가 막 시작된 시점이라 차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별자리 종류에 따라 능력치나 스토리 등에 변화가 생기지는 않으니 나만의 캐릭터에 맞는 별자리를 부여해보자.





▣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캐릭터 생성에 있어서 가장 큰 무게가 담겨 있는 커스터마이징은 헤어, 얼굴, 몸으로 구분되어 진행할 수 있다. 메뉴가 구분되어 있는만큼 다른 부분의 커스터마이징을 계속 수정해도 이미 저장 된 부분은 변경이 되지 않으니 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각 메뉴별로는 커스터마이징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을 위한 프리셋도 준비되어 있다. 약 5개 이상씩의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어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데 프리셋을 적용하면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고 있던 설정이 모두 초기화 됨을 잊지 말자. 물론 다른 메뉴, 즉 헤어 프리셋을 적용해도 얼굴과 몸 커스터마이징 정보는 변경되지 않는다.


▲ 헤어, 얼굴, 몸으로 세분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 머리카락의 길이에서 볼륨까지! 헤어 커스터마이징

헤어메뉴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프리셋, 종류, 형태, 색상으로 구분된다. 종류를 통해서는 캐릭터별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 머리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형태 메뉴를 통해 길이나 볼륨 등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원형 자체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변경하는 것은 어려우니 전체적인 모습이나 느낌을 보고 헤어스타일을 선택하도록 하자.


▲ 다양한 헤어 프리셋을 골라 스타일을 쉽게 바꿔볼 수 있다.


▲ 프리셋 외에도 직접 헤어 종류를 고를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형태부분, 여기서 바꾸고자 하는 부위를 클릭하고 본 컨트롤러를 이용해 선택한 부위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 컨트롤러는 X축, Y축, Z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방향별로 머리의 길이, 얼굴과의 거리, 위치를 바꿔 줄 수 있다.


부위 길이 슬라이더를 이용하면 머리의 전체적인 길이를 한번에 바꿀 수 있다. 컬 세기와 길이는 머리의 볼륨감을 조절해 줄 수 있는 기능이다.


머리색상의 기본에선 전체 색상과 머리의 반짝임 정도를 바꿀 수 있고, 머리끝에선 끝자락의 색을 따로 주고 그 영역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기타에선 머리의 뿌리부분의 색과 그 범위를 조절할 수가 있다.


▲ 본 컨트롤러의 X, Y, Z 축으로 선택 부위에 변화를 줄 수 있고 부위별 길이 슬라이더를 통해
머리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컬 세기와 길이로 볼륨감을 줄 수 있다.



만족스러운 헤어 스타일을 완성했다면 색상으로 마무리하자. 색상 메뉴를 통해 머리카락 색을 변경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색뿐만 아니라 그라데이션을 줘 보다 색다른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색상은 모든 캐릭터 공통으로 총 60색이 제공되며 기본을 선택해 머리카락의 전체 색을 변경하는 것은 물론, 머리끝을 선택해 끝 부분의 색만 별도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타를 선택하면 캐릭터별로 지정된 부분의 색을 변경할 수 있다. 기본에는 반짝임 메뉴가 제공되며 머리끝과 기타에는 염색 농도나 영역과 같은 색 범위 지정이 가능하다.


▲ 기본, 머리끝, 기타 세 곳에 모두 다른 색을 설정해 염색할 수 있다.



◎ 표정까지도 만들 수 있는 놀라움, 얼굴 커스터마이징

아마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으로 예상되는 얼굴 커스터마이징. 그만큼 가장 많은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 프리셋부터 시작해 얼굴타입, 피부, 얼굴형태, 화장, 눈, 아이라인, 문신, 주름까지 총 8개의 메뉴를 통해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다.


얼굴 타입은 얼굴의 기본 골격을 결정하는 곳이다. 캐릭터별로 다른 종류가 제공되는데 선택하는 타입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지니 본격적인 커스터마이징을 시작하기 전에 원하는 모습의 골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는 얼굴뿐만 아니라 캐릭터 체형까지의 피부톤을 결정하는 곳이다. 총 40개의 색상이 제공되는데 팔레트에서의 색상과 실제 캐릭터에게 적용되었을 때의 색상은 느낌이 좀 다르니 직접 선택해서 캐릭터에게 적용된 느낌을 보고 선택하자. 피부에서는 반짝임 메뉴도 함께 제공된다. 최대치로 올리면 캐릭터의 피부에서 광택이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머리카락이 가려 얼굴의 변화를 파악하기 힘들다면 메뉴 최상단에 있는 올림 머리 보기를 선택하자. 헤어 커스터마이징에 영향을 주지 않고 즉시 올림 머리로 보여주어 보다 세밀한 확인이 가능해진다.


▲ 얼굴 타입으로 기본 골격을 잡아줄 수 있다.


▲ 피부 탭에서 피부의 색깔과 반짝임 정도를 변경할 수 있다.



얼굴 커스터마이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얼굴 형태 메뉴다. 헤어 메뉴에서 길이와 볼륨을 설정했던 것 처럼 얼굴 형태에서도 축과 크기를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컨트롤러가 제공된다. 컨트롤러를 이용해 위치, 방향, 크기를 변경할 수 있고 각각 X, Y, Z 축의 좌표를 이동하는 방식이다.


변경하는 방법은 캐릭터 얼굴 위에 하얀색 바탕으로 표시되는 면을 선택하고 해당 부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캐릭터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마에서 턱, 볼 등 약 20개 이상의 부위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데 기본적으로 좌우대칭 수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볼이나 눈 등의 수정은 한쪽을 선택해도 반대쪽까지 함께 변경된다. 만약 한쪽만 수정하고 싶다면 하단에 위치한 좌우대칭을 선택 해제하면 된다.


수정 중에 하얀색 면으로 표시되는 부위를 가려 보다 명확하게 보고 싶다면 조절 부위 보기를 선택 해제하면 된다. 선택한 부위만 초기 설정으로 돌리고 싶다면 부위 초기화, 얼굴 설정을 모두 처음으로 돌리고 싶다면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면 된다.


▲ 이마의 방향을 변경하는 모습. 컨트롤러의 종류는 위에서부터 위치, 방향, 크기이다.



눈에서는 동공과 홍채, 렌즈를 설정해 줄 수 있으며, 혹시 오드아이와 같이 서로 다른 모습과 색으로 바꾸고 싶다면 위에 있는 오른쪽 눈, 왼쪽 눈 중 하나를 선택 해제하고 번갈아 가며 눈 모양을 바꿀 수 있다.


동공의 세부 설정으로는 모양, 농도, 반사, 반짝임, 영역, 색깔으로 6가지가 있다. 동공의 모양은 동그란 것부터 별, 하트, 고양이눈 등 11가지로 구성되어있고 투명도를 통해 동공 색을 연하게, 혹은 진하게 바꿀 수 있다. 크기는 동공의 전체적인 크기를 바꿀 수 있고 좌우폭을 변경해 동공을 고양이 눈처럼 만들 수도, 혹은 가로로 길게 만들 수도 있다. 영역은 동공을 흐릿하게 만들거나 선명하게 할 때 사용하는 부분이며 총 40가지가 준비되 있는 색으로 동공의 색깔을 마음껏 바꿀 수 있다.


홍채의 모양은 모두 9가지이고 이를 통해 그라데이션 효과나 홍채 바깥부분에 다양한 형태를 넣어줄 수 있다. 투명도와 크기, 좌우폭과 영역은 동공의 설정과 같이 전체적인 크기 설정과 색에 변화를 줄 수 있다. 홍채의 색도 역시 총 40가지로 동공과 같은 종류로 구성된다.


렌즈는 실제의 콘택트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한다. 모두 16가지로 구성된 렌즈는 종류 외에도 투명도, 높이, 반사, 반짝임, 색을 설정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투명도는 앞서 설명한 동공과 홍채처럼 색을 연하게, 혹은 진하게 바꿀 수 있는 설정이지만 높이나 반사, 반짝임은 렌즈에만 있는 것으로, 높이는 홍채의 위 아래 위치를 바꿔 줄 수 있고 반사는 렌즈가 빛을 얼마나 반사시킬 지 조절할 수 있으며 반짝임은 피부 반짝임과 같이 눈에 전체적인 윤기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 동공의 모양과 크기, 색상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 홍채의 다양한 무늬와 모양으로 독특한 눈을 만들 수 있다.


▲ 렌즈의 높이를 바꿔 홍채의 위치를 조절하거나 다양한 무늬와 색상을 넣어줄 수 있다.



화장에 있는 눈화장, 눈썹, 볼터치, 입술 총 4가지 부분을 통해서도 캐릭터의 얼굴을 바꿔줄 수 있다. 화장의 색은 총 40가지로 4가지의 부분에서 붉은색, 보라색 등 동일한 종류의 색상을 제공한다.


눈화장의 세부설정은 모양, 농도, 반사, 반짝임, 영역, 색깔 총 6가지이며, 모양은 모두 12가지로 이루어져 있고 간단한 아이섀도우뿐 아니라 끝부분에 독특한 무늬가 들어간 것도 있어 다양한 눈화장을 선택할 수 있다. 농도는 화장을 얼마나 짙게 칠할지 결정할 수 있는 것이고, 반사는 빛이 그 화장에 반사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반짝임을 이용해 화장을 좀 더 화려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영역은 눈화장의 범위를 눈 근처 약간에서부터 눈썹에 가까울 정도로 넓게 바꿔줄 수 있다.


눈썹의 모양은 15가지, 끝부분이 살짝 올라갔다거나 가운데 스크래치가 들어가 있기도 하고 얇거나 굵은 눈썹 등의 다양한 것들이 있어 자신의 캐릭터에 어울릴만한 모양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눈썹을 거의 안보일 정도로 얕게, 혹은 반대로 멀리서 봐도 눈썹부터 보일 정도로 짙게 만들고 싶다면 농도를 이용하면 된다. 높이는 눈썹을 눈에 가깝게 붙일지 떨어뜨릴지 고를 때 사용하는 부분이고, 반짝임은 눈썹에 윤기를 넣어주며 영역 조절로 눈썹의 크기를 바꿔줄 수 있다.


볼터치는 눈 밑에 살짝 발라진 것부터 얼굴 측면에 모두 칠해져 있는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진 12가지의 화장 모습을 제공하고 이를 농도를 이용해 옅게 칠하거나 짙게 터치한 모습으로 만들 수 있다. 높이를 사용해 화장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반짝임과 영역으로 좀더 화려하게, 볼 전체적인 범위에 화장을 칠할 수도 있다.


입술의 종류는 모두 12가지, 윗입술 혹은 아랫입술에만 칠하거나 가운데 부분에 하트모양으로 살짝 칠해져 있는 등 다양한 종류를 제공해주고, 이를 섹시함의 상징인 붉은색으로 짙게 칠하고자 한다면 농도 슬라이더를 오른쪽 끝으로 이동해 한층 짙게 표현할 수 있다. 반사와 반짝임을 이용해 입술에 입체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으며 영역으로 그 크기를 알맞게 바꿔줄 수 있다.


▲ 눈화장의 모양과 색깔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여러가지 눈썹을 이용해 캐릭터의 외모를 꾸밀 수 있다.


▲ 다양한 종류의 볼터치를 색깔을 바꿔가며 칠해볼 수 있다.


▲ 모양을 선택하고 반사와 반짝임 정도를 수정하면 입술을 더 입체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아이라인은 속눈썹, 아이라인, 아래라인의 세 종류로 구성된다. 아이라인은 세부설정이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모양과 색깔, 속눈썹 길이, 라인의 농도로 이루어지며 색깔은 화장과 마찬가지로 총 40가지의 색상이 있다.


속눈썹의 모양은 5가지로 잔눈썹부터 군데군데 뭉쳐져보이는 눈썹 등이 있고 그 길이를 짧게, 혹은 길게 바꿀 수 있다. 아이라인은 눈 위쪽 라인을 7가지의 모양으로 바꿀 수 있고 아이라인을 연하게 칠하거나 짙게 칠하고 싶다면 농도에서 원하는대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아래라인의 모양도 7가지로 구성되있으며 아이라인과 마찬가지로 농도를 통해 얼마나 짙게 칠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 다섯 종류의 속눈썹이지만, 그 길이를 조절해 더 다양한 모습을 만들 수 있다.


▲ 눈화장과는 다르다! 눈 위쪽 라인을 칠해 화려한 모습을 만들 수 있다.


▲ 아래라인의 농도를 짙게 해 다크서클이 생긴 것처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문신은 캐릭터마다 다르지만 대략 13~16가지로, 데스메탈을 즐겨 들을 법한 무시무시한 모습부터 오지의 부족민과 같은 독특한 모습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세부 설정으로는 문신의 위치와 회전, 크기 변경, 그리고 농도와 환경으로 구성되있다. 색깔은 화장, 아이라인과 마찬가지로 40가지의 색상으로 이루어진다.


문신의 위치는 X축, Y축 슬라이더를 통해 오른쪽 뺨이나 이마 등 다양한 곳으로 바꿀 수 있고, 그 문신을 회전시켜 각도를 돌려볼 수 있으며 상하좌우 크기를 X축, Y축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문신을 좀 더 짙게 만들고 싶다면 농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움직여 주면 되고 역으로 연하게 만들고 싶다면 왼쪽으로 움직여주면 된다.


환경은 밤이나 낮과 같은 날씨에 따라 문신의 색이 좀 더 다채롭게 표현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환경을 전혀 올리지 않았을 경우 날씨가 달라도 고정된 색깔로 보이지만, 올렸을 경우엔 붉은색의 문신이 밤엔 좀 더 어둡게 보이기도 하고 환한 대낮이라면 빛을 반사시켜 하얀색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 환경을 조절해 빛 반사에 따른 문신의 색상 변화를 보여줄 수 있다.



주름은 이마, 눈 주름, 팔자주름 으로 나뉘어있다. 다른 부분과는 달리 바꿀 수 있는 범위가 그리 크지는 않으나 캐릭터를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게 만들고 싶다면 꼭 사용해야 할 부분이다.


이마주름은 다른 종류가 없이 한가지만 존재한다. 이마에 주름을 만들어 주고 싶다면 농도 조절을 통해 깊거나 혹은 보일 듯 말 듯한 정도의 주름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눈 주름과 팔자주름의 종류도 이마와 같이 한가지만 존재하고, 각각 눈 근처와 입 옆에 주름을 만들어 줄 수 있다.


▲ 주름을 이마, 눈 주름, 팔자주름 으로 나누어 넣을 수 있다.



◎ 체형의 전체적인 디테일을 결정한다! 몸 커스터마이징

몸 부분에서 캐릭터마다 사용할 수 있는 대략 3~5개가 존재한다. 프리셋을 이용해 전체적인 체형을 고른 후엔 형태, 근육, 문신으로 캐릭터의 외형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포즈편집으로 여러 포즈를 만들어볼 수 있다.


▲ 프리셋으로 전체적인 몸 형태를 골라볼 수 있다.



형태를 변경하는 방법은 얼굴 변경과 동일하게 캐릭터 몸에 하얀색 바탕으로 표시되는 면을 선택하고 해당 부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캐릭터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가슴, 허리와 같은 부위뿐만 아니라 목, 종아리, 손등, 손가락과 같이 세밀한 부위의 조정도 가능하다..


다리나 팔과 같이 좌우 짝지어진 부위는 한쪽의 형태를 바꿔도 반대편도 동일하게 변경되는데, 얼굴과는 달리 좌우대칭 체크를 해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비대칭적인 체형을 만들지는 못한다.


▲ 선택한 부위의 형태를 본 컨트롤러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근육은 상체, 팔, 하체로 구분지어 있으며 얼굴의 주름처럼 농도 조절을 통해 각 부위의 근육의 모습을 따로 구성할 수 있다.


근육질의 몸매를 원한다면 모든 설정을 최대로 맞추면 되고, 적당한 근육이 좋다면 약간의 조절만 하여 캐릭터의 특징을 잘 잡아줄 수 있다. 여캐릭터라 해도 근육을 최대로 높히게 되면 멀리서도 선명한 근육질의 몸매를 만들 수 있다.


▲ 상체, 팔, 하체에 따로 근육을 설정할 수 있다.



문신은 대략 약 9가지가 제공되는데 몸 전체를 덮는 문신과 배, 허벅지와 같이 여러 부위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문신들로 구성된다. 세부 설정으로는 문신의 위치와 회전, 크기 변경, 그리고 농도와 환경으로 구성되있으며 색상은 총 40가지로 이루어진다.


문신의 위치는 X축, Y축 슬라이더를 통해 오른팔에서부터 상체를 지나 왼쪽 팔까지 다양하게 위치를 바꿀 수 있으며 그 문신을 회전시켜 각도를 돌릴 수 있고 상하좌우 크기를 X축, Y축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농도 슬라이더를 통해 문신을 좀 더 짙게 만들거나 연하게 만들 수도 있다.


환경은 날씨, 광원의 변화에 따라 문신의 색을 생동감있게 변화시켜주는 설정이다. 환경을 전혀 올리지 않는다면 항상 고정된 색깔로 보이지만, 환경을 올린다면 빛을 반사시켜 좀 더 밝은 색으로 보이거나 밤 같은 경우엔 그에 맞게 어두운 색으로 문신이 표현된다.


마지막으로 제공되는 포즈 편집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사용해 다양한 포즈를 취해볼 수 있다. 별도의 저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저장 된 포즈는 오직 커스터마이징 메뉴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 여러 문신의 색과 위치를 바꿔볼 수 있다.


▲ 다양한 포즈를 직접 만들어 보고, 저장할 수 있다.



▣ 환경 변화에 따른 내 캐릭터의 모습은 어떨까? 날씨 메뉴

날씨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캐릭터 외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자신의 캐릭터가 다양한 상황에 따라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확인할 수 있는 메뉴다. 낮과 밤부터 새벽 등 6가지의 날씨가 있으며 각 화면의 광원효과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과 색감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 날씨의 변화에 따른 캐릭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내 캐릭터의 의상을 미리 입혀보고 싶다면? 캐릭터 행동 메뉴!

커스터마이징이 완료 된 나만의 캐릭터가 앞으로 어떤 의상을 착용하게 되고 그 모습은 어떤지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메인 메뉴 중 우측 하단에 있는 캐릭터 행동 메뉴를 이용하면 캐릭터별로 준비 된 의상을 착용해볼 수 있으며 앉기 등 다양한 포즈를 통한 모습도 확인해 볼 수 있다.


▲ 캐릭터 행동 메뉴는 포즈 취하기와 복장 입어보기로 나뉘어있다.



포즈 취하기는 앉기, 팔짱끼기 등 5 가지의 포즈가 있어 게임 내에서 캐릭터가 어떤 포즈를 취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이 가능하다.


복장 입어보기는 모두 7가지의 다양한 의상이 준비되있어 캐릭터에 미리 입혀볼 수 있는데, 몇몇 의상은 투구가 있기 때문에 캐릭터 얼굴을 보면서 의상을 입히고 싶다면 투구 보기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 캐릭터에게 다양한 포즈를 취하게 할 수 있다.


▲ 게임을 하며 획득할 수 있는 의상을 미리 입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