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지도는 게임 내 지형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생활 컨텐츠 전반의 관리 시스템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자주 찾아보게 되는 것이 바로 지도다. 특히나 노드 관리, 일꾼 사용, 하우징 등의 주요 생활 요소들은 지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 기후 탐색에서 화면 필터까지! 만능 네비게이션, 지도 구성


지도 구성은 크게 필터, 메뉴, 메인 화면까지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필터는 유저가 화면 구성 요소의 표시 여부를 선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메뉴는 지도에서 전지역의 기후, 자원과 관련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 형태를 전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메인 화면은 필터와 메뉴의 기능이 최종적으로 출력되며, 검은사막 세계를 간소화시켜 보여주는 화면이다. 전지역의 지형과 노드, NPC나 퀘스트 위치 등이 표시된다.





필터는 화면 상단의 바 형태 인터페이스다. 메인 화면에 표시되는 퀘스트, 지식, 거점, 방향정보, 위치 아이콘을 숨기거나 다시 나타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각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해당 표시가 메인 화면에서 사라지며, 모든 항목을 체크하여 화면을 비우거나 한 가지 아이콘만 남기는 것이 가능하다. 필터 가장 오른쪽에는 보유한 공헌도 현황이 실시간으로 갱신되어 게이지 형태로 표시된다.



▲ 거점과 위치 아이콘만 보이도록 설정한 상태



메뉴는 화면 좌측의 직사각형 인터페이스로, 각각 다른 모양의 아이콘 다섯 개를 가지고 있다. 이 아이콘들은 일반, 영지 자원, 지하수, 온도, 습도 정보 표시 형태로 메인 화면을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다. 각 아이콘을 누를 때마다 메인 화면이 전환되며 해당되는 정보를 표시한다.

일반 화면은 처음 지도를 열었을 때 보이는 화면이다. 기본적으로 전지역의 지형지물이 구현되어 있으며 노드, 지식 아이콘, 퀘스트 정보 등 게임 구성 요소들이 간소화되어 나타나 있다. i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 정보 화면에서 다시 일반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다.

영지 자원 화면은 메뉴에서 녹색 나뭇잎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볼 수 있다. 모든 지역의 생산량, 물고기량, 민심을 표시해주는데, 지역의 자원량에 따라 농사를 짓거나 낚시를 했을 때의 획득량이 달라지므로 농어업 시 작업 지역 선정에 참고하면 좋다.

지하수 화면은 물방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전지역에 매장되어 있는 지하수의 양을 표시한다. 푸른색이 짙을 수록 매장량이 많다는 의미이다.

온도 화면은 온도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각 지역의 온도차이를 색깔로 나누어 표시한다. 녹색에 가까울 수록 온도가 낮으며, 주황빛을 띨 수록 높은 온도임을 의미한다.

습도 화면은 구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온도와 마찬가지로 각 지역의 습도 정도를 색깔로 나누어 표시한다. 붉은색이 짙을 수록 습도가 높음을 뜻한다.



▲ 메뉴창의 아이콘을 클릭할 때마다 화면이 전환된다.


메인 화면은 산맥이나 강줄기를 나타낸 지형 위에 노드, 지식, 퀘스트 등을 의미하는 아이콘들이 위치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구현된 모든 지역을 살펴볼 수 있으나, 아직 탐험하지 않은 지역은 안개로 가려져 있다. 화면 구성 요소가 많기 때문에 지도 필터를 이용해 유저가 자율적으로 표시 항목을 고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메뉴의 아이콘을 클릭해 각종 자원, 기후에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화면 시점에는 X, Y축 외에 Z축도 존재하기 때문에 고저 표현이 가능하다. 따라서 지도는 단순히 평면이 아닌 3차원의 입체 공간이며, 우측 드래그를 통해 전방위로 화면을 돌려볼 수 있다. 최초 지도를 열었을 때 메인 화면은 Z축이 25도 정도 기울어 있는 상태이며, Z축을 90도까지 세우면 캐릭터나 NPC, 퀘스트 위치 등을 정밀하게 볼 수 있다.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큰 원과 그 위에 방향 표시 아이콘이 위치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현재 위치에서 유저가 발견한 각 마을의 방향을 보여주는 방향 정보 기능이다.

또한 메인 화면상에 우클릭을 하는 것으로 길찾기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대개는 노드나 NPC 아이콘을 클릭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용도로 이용하지만 특정 대상 없이 미탐험지역의 안개나 지형 아무 곳을 클릭해도 활성화된다. 길찾기는 오로지 노면을 통해 갈 수 있는 길만 표시되며, 활성화 상태에서 지도를 닫으면 캐릭터 발밑으로 길 표시와 함께 현재 위치 기준 목적지 방향이 화살표로 나타난다.




■ 지도를 보면 나를 알 수 있다! 지도 화면 요소를 알아보자


지도 화면 요소들은 단순히 지역을 구분하거나 지형을 보여주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지형지물보다 비중이 더 큰 것은 고유의 기능을 가진 아이콘들이다. 각각의 아이콘은 자신이 나타내는 특정물의 위치를 표시함과 동시에 유저가 어떤 NPC를 만났고 어느 지역의 거점에 주로 투자를 했는지 등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집을 매매하거나 제작, 생산을 하고 무역로를 뚫는 등, 대부분의 생활 컨텐츠가 지도를 통해 수행되고 그 현황이 지도 화면상에 표시된다는 점 역시 특징적이다. 때문에 유저는 지도만 봐도 자신의 플레이 성향과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도 가늠할 수 있게 된다.


1. 지식 아이콘

지식은 유저가 검은사막 세계를 탐험하며 알게 되는 유무형의 정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몬스터나 대화형 NPC는 물론 낚시와 관련한 어류 지식이나 정치적 이슈까지도 포함하며, 지도상에 아이콘 형태로 표시된다. 최초에는 각각의 아이콘이 지식 미습득 상태인 흰색으로 표시되며 마우스 오버를 하면 NPC의 경우 직업군만이 노출되고 몬스터는 이름이 나타난다. 그러나 만약 해당 지식을 획득하게 되면 아이콘이 푸른색으로 변경되며 마우스 오버 시 NPC의 이름이 노출된다. 몬스터의 경우에는 변화가 없다.

대부분의 NPC들은 단일 개체이고 위치가 정확한 반면 몬스터 같이 특정한 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는 경우는 주요 지점 한 군데에만 아이콘이 위치한다. 지형에 관련한 지식의 경우는 특정한 대상이 없고 아이콘이 위치한 지점까지 이동하면 지식이 자동 획득되는 방식이다.



▲ 지식 아이콘 목록




2. 퀘스트&안개

현재 수행 중인 퀘스트는 관련 이미지가 사각형으로 표시된다. 지도상 퀘스트 표시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퀘스트 이름과 내용이 정리된 툴팁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퀘스트 수행 지역에 표시가 나타나지만 정확한 위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지도에 너무 의존하는 것보다는 눈으로 자세히 살피면서 찾아가는 것이 좋다. 일례로 퀘스트 위치가 땅밑의 동굴 속이거나 벼랑 위의 고지대인 경우가 종종 있는데, 맵만을 보고 자동이동으로 움직였다가 오히려 더 헤맬 때가 많다. 특히 퀘스트 표시는 미탐험지에도 나타나므로 이런 경우 더욱 주의하도록 하자.

안개는 미탐험지를 덮고 있으며, 지형지물을 가릴 뿐만 아니라 지식 아이콘도 표시되지 않게 한다. 안개는 해당 지역의 노드를 찾았을 때 걷히며, 지역에 따라서는 특정 장소에 도착했을 때 지역 지식이 획득되며 걷히는 경우도 있다.



▲ 미탐험지인 안개 속에도 퀘스트 표시가 나타난다




3. 위치 아이콘

지식 아이콘과 퀘스트 표시는 지도상에 고정되어 있는 반면 도적, 탑승물, 파티원같은 경우는 움직이는 개체이기 때문에 고유의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각 아이콘들은 이동 현황이 실시간으로 갱신되어 지도를 통해 항상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중 특히 도적의 경우 탑승물이나 파티원과 다르게 무역 중인 유저를 공격하는 적대 NPC이므로, 무역품을 들고 있다면 위치 파악에 신경 써야 한다. 공격력이 강하고 개체수가 많아 정면돌파를 하다간 무역품은 물론 탑승물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탑승물의 경우 지도를 닫은 뒤 화면 좌측의 탑승물 정보창 우클릭을 통해 위치추적이 가능하지만 파티원과 도적은 위치추적이 불가능하다.



▲ 위치 아이콘 목록




4. 노드

노드는 지도상의 거점 역할을 하는 마을, 연결로, 관문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자신이 보유한 공헌도를 투자하여 무역로나 생산 거점같은 용도로 활용할 수가 있다. 지식 아이콘과 유사하게 자신이 투자하지 않은 노드는 회색으로, 투자하여 활성화된 노드는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노드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름과 함께 (3/49) 와 같은 형태로 숫자가 나타난다. 앞의 숫자는 해당 노드에 유저가 보유한 건물이나 생산지의 개수이며, 뒤의 숫자는 노드에 속한 건물, 생산지의 총 개수를 뜻한다. 따라서 (3/49)의 경우 해당 노드에 유저가 보유한 건물/생산지는 3개이며, 앞으로 46개를 더 구매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 노드 아이콘 목록



중심 노드&위성 노드

노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이 확대되며 노드 세부 화면이 나타난다. 세부 화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중심 노드를 볼 수가 있다. 중심 노드는 사실상 '노드'와 같은 개념이지만 노드 위치나 지역에 따라 위성 노드가 함께 있는 경우가 있어 둘을 구분짓기 위해 세부 화면에 중심 노드가 표시된다. 최초에는 회색 테두리가 둘러져 있으나 노드에 공헌치 투자를 하면 중심 노드 테두리 색이 노란빛을 띠며 활성화된다.

위성 노드는 중심 노드의 하위 개념으로, 생산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곡괭이 모양의 아이콘은 광물 생산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며, 벼 모양의 아이콘은 곡물 생산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위성 노드 역시 공헌치 투자를 통해 활성화할 수 있으나, 그전에 위성 노드가 속해 있는 중심 노드를 먼저 활성화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위성 노드는 초기 비활성화 상태에서는 회색을 띠다가 투자를 통해 활성화되면 노란빛으로 바뀌게 된다. 활성화된 위성 노드에는 일꾼을 투입시켜 생산물을 획득할 수 있는데, 노드가 소속된 마을에서 계약한 일꾼만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노드의 소속 마을은 노드 세부 화면 좌측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노드 세부 화면이다. 좌측의 노드 정보에서 소속 마을을 확인할 수 있다



5. 거점 연결선

연결이 가능한 노드 사이에는 회색 포물선이 그려져 있는데, 이때 두 노드에 공헌도를 투자하여 연결하게 되면 노란선으로 바뀌게 된다. 반대로 인접해 있는데 두 노드 사이에 선이 이어져 있지 않다면, 중간을 잇는 또 다른 노드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주변 거점 확인을 이용해 노드를 찾도록 하자.



▲ 연결 불가 상태의 경우 중간을 잇는 다른 노드를 찾자



주변 거점 확인 기능

아직 투자하지 않았거나 지도에서 연결선이 생성되지 않은 노드 아이콘을 클릭한 후, 화면 좌측의 주변 거점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근방의 노드 위치가 빛기둥 형태로 나타난다. 미탐험 지역에도 생성되므로 아직 찾지 못한 노드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다.



주변 거점 확인을 누르자



▲ 빛이 솟는 곳에 거점이 있다





■ 지도를 본다? 우리는 만져보자! 3차원 지도 조작 방법


검은사막의 지도는 일반적인 X, Y축 외에 입체 공간을 생성하는 Z축을 가지고 있어, 캐릭터 시점 조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시점 이동 방식과 공간감이 특징이다. 지형의 고저 표현은 물론 큰 바위나 건물의 형태까지 입체적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방위 시점 이동이 가능하며 동시에 줌인/아웃이 가능하다. 지도 화면상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름이나 부가정보를 볼 수 있으며, 노드의 경우 클릭을 하면 세부 화면으로 전환된다.

조작 방법

  • 좌측 드래그를 이용해 지도 화면을 움직일 수 있다.

  • 마우스 휠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 시킬 수 있다.

  • 우측 드래그를 이용하여 전방위로 시점을 회전시킬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지도는 Z축이 25도 정도 기울어 있는데, Z축을 90도까지 세우면 현재 위치를 좀 더 정밀하게 알 수 있다.

  • 노드 아이콘에 좌클릭을 하면 노드 세부 화면으로 전환된다.

  • 원하는 지점에 우클릭을 하면, 길찾기 기능이 활성화 되어 지도상에 길을 표시해준다. 단, 풀숲이나 고개를 통과하여 가는 지름길 등은 표시하지 않고 오로지 노면을 통해 갈 수 있는 길만을 안내하므로 참고하자.




▲ 우클릭으로 길찾기를 할 수 있다





■ 생활 컨텐츠의 시작지, 마을 세부 화면


지도상 각 마을의 아이콘을 눌러보면 마을 세부 화면으로 전환된다. 중심마을의 경우 건물, 창고, 길드 하우스, 자산관리소에 해당하는 아이콘들과 창고 내용물, 계약 중인 일꾼 현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마을 세부 화면의 기능으로는 건물 구입/매각, 소속 일꾼 확인/해고, 자산관리, 길드 하우스 경매, 창고를 통한 운송 등이 있다. 특히 건물 구입은 제작, 생산, 하우징 등의 생활 컨텐츠와 연계되므로 대부분의 생활 활동은 마을 세부 화면에서 진행된다.

중심마을이 아닌 일반마을의 경우 건물 매매와 하우징, 제작 관련 기능만 이용할 수 있다.


건물 구입

집 모양의 아이콘은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 건물을 의미한다. 아이콘을 클릭하여 건물을 구매하거나 현황 정보를 볼 수 있다. 흰색으로 표시되는 건물은 즉시 구입이 가능한 상태임을 나타내며 회색 건물은 구매 선행조건이 있다는 뜻으로, 앞 번지의 건물을 구입해야 이용할 수 있다. 번지는 건물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소유 중인 건물은 용도에 따라 녹색, 보라색, 빨간색 등 유색을 띤다.

화면 우측 상단의 일꾼 관리창에서는 마을에 소속된 일꾼의 현황 정보와 해고 기능을 제공한다. 관리창 상단의 (0/3) 은 (계약 중인 일꾼 0 / 계약 가능한 최대 일꾼수 3)을 뜻한다. 계약 가능한 최대 일꾼수는 건물 구입 시 용도를 숙소로 선택하면 확장할 수 있다.






자산관리소

중심마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산관리소는 펀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실버를 금 주괴로 바꾸어 일정기간 예치하면 수익금을 붙여주는 시스템이다. 예치 기간은 14~48시간으로 자산관리 방식에 따라 기간 차이가 크다. 수익은 원금의 1~3% 정도가 된다. 자산관리를 맡길 때마다 일꾼 하나를 투입해야 하며, 작업 속도가 빠른 일꾼일 수록 예치 기간이 줄어든다.

자산관리 방식에는 원금보장형과 고소득 수입형 두 가지가 있다. 원금보장형은 예치한 금액을 온전히 보장하지만 수익이 낮고, 고소득 수입형은 상대적으로 수익금이 높은 대신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다. 자산관리소마다 취급하는 관리 방식이 다르므로 자신이 원하는 방식의 관리소를 찾도록 하자.




창고

각 중심마을 세부 지도를 펼치면 화면 우측 하단에서 창고 물품을 살펴볼 수 있다. 각 마을은 공유되지 않는 개별창고를 가지기 때문에 관리가 불편한데, 운송 시스템을 이용하면 직접 마을을 오가며 물건 옮기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건물 구입 시 용도 목록에서 창고를 선택하면 추가 창고칸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