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를 보다 강력하기 성장시킬 수 있는 강화 시스템, 검은사막에서는 이를 '잠재력 돌파'라 칭한다. 잠재력 돌파는 이야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검은 돌(블랙스톤)'을 사용해 아이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 흑정령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의뢰 '[각성] 에다나의 흔적'을 완료하면 잠재력 돌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블랙스톤을 소모해 돌파를 시도할 경우 무기는 공격력이, 방어구는 방어력이 상승하는 등 각 부위에 맞는 강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무기와 방어구 별로 블랙스톤의 종류는 각각 다르다.






■ 재료 회수도 가능! 실패 없는 도전도 가능! 잠재력 돌파 이해하기

안전 강화

잠재력 돌파는 장비에 블랙스톤을 합성해 공격력 또는 방어력을 올리는 행위. 무기 +7, 방어구 +5까지는 실패 없이 안정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안전강화' 구간이 존재하며, 이후엔 낮은 확률로 수치를 올릴 수 있다. 만약 강화에 실패하면 강화 수치가 떨어지진 않지만 장비의 최대 내구도가 감소하니 주의해야 한다.


잠재력 돌파에 사용된 블랙스톤은 추출사를 찾아가 '강화석 추출'을 통해 강화 수치만큼 회수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 강화로만 강화 수치를 올렸다면 소모한 블랙스톤 수치만큼 고스란히 되돌려 받는다. 대신 추출한 장비는 사라진다.






강제 돌파


안전 강화 구간(무기 +7, 방어구 +5)이 지나는 시점부터는 '강제 돌파' 기능이 활성화돼 100%의 확률로 강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단, 강제 돌파에는 일반적인 강화보다 많은 블랙스톤이 필요하며, 이는 강화 수치가 올라갈수록 필요한 블랙스톤이 늘어난다. 또한 강화 수치에 따라 10~15의 최대 내구도를 떨어뜨린다.


강화 실패 또는 안전강화로 최대 내구도 수치가 0이 된다면 해당 장비는 더 이상 잠재력 돌파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용할 수도 없게 된다.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대 내구도 수치를 복구해야 하는데 최대 내구도 수리는 대장장이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 강화 실패의 상처를 치료! 최대 내구도 수리

최대 내구도는 장비를 강화하기 위해 잠재력 돌파를 할 때 소모되는 수치다. 잠재력 돌파에 실패하거나 한계 돌파 사용 시 감소되며, 이후 내구도는 최대 내구도까지 밖에 복구할 수 없다. 만일 최대 내구도가 '0'이 된다면 수리조차 되지 않는다.


이렇게 떨어진 최대 내구도는 무기상인이나 방어구상인의 최대 내구도 수리로 1회당 일정 수치(약 10)만 복구할 수 있다. 단순히 돈만 있으면 되는 수리와는 달리 재료도 필요하다. 최대 내구도를 수리하고자 하는 장비와 동일한 장비를 재물로 일정 수치의 최대 내구도를 복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