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탈것을 놓아주는 기능이 판매하기로 대체되고 황실 말 납품의 레벨 조건이 크게 완화됐다. 이제 탑승물을 놓아주는 기능은 사라졌으며, 판매하기로 대체되어 탑승물 판매 시 경험치와 함께 은화를 획득할 수 있다. 황실 말 납품은 말의 레벨이 26레벨 이상이어야 했지만 이제는 15레벨 이상이면 바로 납품할 수 있다.

판매하기의 경우 말, 당나귀, 달구 코끼리, 낙타 등 레벨이 있는 생물형 탈것은 대부분 판매할 수 있다. 탑승물을 판매하는 경우 일정량의 은화와 함께 전투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데, 기존의 놓아주기가 전투 경험치만 지불하던 것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조건이 좋아진 셈이다. 특히 거래가 잘 성사되지 않는 낮은 등급, 낮은 레벨의 탈것 들은 굳이 마시장을 통해 판매하지 않더라도 바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뛰어난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나 높은 세대의 말 처럼 마시장에서 높은 금액에 판매할 수 있는 탑승물은 판매하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판매하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말의 세대와 레벨에 따라 차이는 어느정도 있지만 최대 절반 수준까지도 떨어지기 때문에 거래가 쉽게 성사될만한 좋은 품종들은 마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점도 있다. 탑승물의 레벨이 15레벨을 넘어가면 판매하기 버튼 자체가 사라진다는 점이다. 말의 경우 15레벨 이상이면 황실 납품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시장이 아니어도 판매할 수 있는 루트가 유지되지만, 코끼리나 낙타처럼 황실납품은 불가능한 탈것을 팔아 은화와 경험치를 얻고 싶다면 탈것이 15레벨을 달성하기 전에 판매하기를 이용해야 한다.

▲ 놓아주기 버튼이 사라지고 탑승물 판매 버튼이 생겼다

▲ 판매하기로 받을 수 있는 은화는 마시장을 통해 거래했을때보다 적다

▲ 15레벨 이상인 탈것은 판매하기 버튼이 사라진다


황실 말 납품은 탈것의 레벨 제한이 15레벨로 완화됐다. 즉 1~14레벨의 말은 판매하기, 15레벨~30레벨의 말은 황실 말 납품을 통해 즉시 은화를 지급받고 판매할 수 있는 셈이다.

특히 황실 조련 인장이 필요했던 이들에게는 레벨 조건 완화가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황실 말 납품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빛나는 황금 인장 - 황실 조련 아이템은 낙타나 채집도구, 탈것의 부속품이나 수정 조합 재료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된다. 다만 기존에는 말을 26레벨까지 키워야 했기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했는데, 이제는 15레벨까지만 육성하면 되므로 시간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이외 은화를 벌기 위함이 목적이라면 말을 굳이 15레벨 이상 키워 판매하기 대신 황실납품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 6세대 말 기준 14레벨에 판매하기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 327만, 1레벨을 더 올려 황실 말 납품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 334만 은화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레벨을 올렸을 때 좋은 스킬이 붙는다면 보상이 더 증가할 수 있지만 큰 의미는 없으며 은화와 함께 전투 경험치를 노린다면 판매하기를, 은화와 함께 인장을 얻겠다면 황실 말 납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 레벨제한 변화 후에도 말의 시장가격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은화와 황금인장을 받을 수 있다

▲ 판매하기와 황실 말 납품의 대금은 특별한 차이가 없으니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