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글은 기존 데키아 올룬의 숙련자 파티로서 필요한 딜량의 기준을 재정의 하고, 
원활한 파티 사냥을 위한 스펙 제한(공격력 320)이 전혀 의미 없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월드채팅으로 구인되는 모든 파티
공격력 301 숙련자 파티 보다 훨씬 느립니다.
즉, 공격력 320매우 의미 없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높은 스펙이라도 본 글의 딜량의 기준(2분 이내 거상 처치)에 
미치지 못하는 딜 싸이클의 숙련도를 가졌다면,
연습을 통해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본 글은
데키아 올룬다른 PVE 컨텐츠, 검은사당 그리고 PVP 컨텐츠 
뿐만 아니라 검은사막의 전반적인 클래스 기술 분배운영에 
숙련자가 되기 위한 아주 좋은 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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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데키아 올룬 파티 모집의 공격력 커트

"공격력 320"

으로 알려져 있으며,

몇몇 파티는 직업 제한을 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아래와 같은 파티모집 채팅을 이미 많이 보셨습니다.
지금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아무나찍었습니다)




공격력 320을 맞추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아이템 세팅을 해야 됩니다.

먼저 나크를 채용한 아이템 세팅동 데보레카 악세서리가 2-3개가 필요합니다.
데보레카 귀걸이가 드랍되는 사냥터에서

동 데보레카 귀걸이를 가져오라니 말이 안됩니다.


동침식을 채용한 아이템 세팅으로 공격력 320을 맞춘다면 약간은 쉬워집니다.
하지만 미래의 세팅을 위해서는 동 데보레카 목걸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애초에 그냥 말이 안될 정도로 높은 공격력 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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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핑은?

향수는 용기의 향수 또는 심해의 비약과 같은 비싼 도핑을 강제하며, 
이를 이펙트를 켜고 파티원의 도핑을 검사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직접 만들기도 어렵고 
거래소에서 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공격력 15 가구 버프까지 강제하기도 합니다.

세팅은 기존 데키아 올룬 파티 사냥을 하면서 필자도 많이 사용했던 세팅입니다.


하지만 실험을 통해서
향수와 가구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비약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백어택을 많이 치고, 핑이 떨어지는 사냥터라서
잠깐 끊겨서 방어판정의 보호를 받지 못해도 생존할 확률이 높은 비약을 채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비약 도핑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어, 사신, 간파, 충격, 약탈, 파괴, 암살, 그리폰, 의지, 집중, 광란, 생명력, 관통, 죽음의 비약으로
비약은 총 14개,

음식 : 간편한 차림의 크론 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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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의 증명으로
사실상 스펙 그리고 향수와 가구 도핑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숙련도입니다.


본 글에서의 숙련도는 
단순히 거상의 패턴을 숙지하는 것이 아닌, 
기용하는 클래스의 숙련도를 말합니다.





공격력 320은 
검은사막 인게임 딜량 기준을 잡는 것이 힘든 특징에서 생겨난 일종의 숙련도를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이는 유저들이 만들어낸 기준이자,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검은사막은 RPG 게임인 만큼 "스펙이 곧 실력이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이것은 틀렸습니다.)


"그러면 공격력 320 파티를 구하면 안되나?"

본 글은 대부분의 숙련자를 구하는 파티의 기준이 
스펙 제한으로 두었으나 이는 적절한 기준이 아니며

숙련자를 구하기 위해서는

본 글의 딜량의 기준(거상 2분내로 처치)을 준수해야 
숙련자라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ex) 데키아 올룬 탑레 5600+ 구합니다.




데키아 올룬 3인 파티 사냥터에서 숙련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검은사막을 해오면서
"스펙만 올린 모험가"를 많이 봐왔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각자 지향하는 바가 다르고 
지양하는 바가 다르고
목표도 다르니까요.




하지만 
320-330공 이상을 달성 하면서, 
제대로 딜을 하고있는가? 는 
매우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로 딜을 하지 않고 있으면서 
제대로 딜을 하는 스펙이 낮은 모험가에게 
도핑을 강제한 적이 있는지 
고민을 해봐야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래, 
본 글에서 언급한 딜량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저희 (주)올룬상사
모든 파티원의 악세서리 하나씩 빼고

공격력 301 
데키아 올룬 사냥실험 해보았습니다.

도핑 : 14비약 + 숨결 정향비
공격력 301 ( 두명은 반지를 빼서 파티 전력의 치명타 피해량 6%가 빠집니다 )




그 결과는 28-29젠을 하고도 남는 
최상위 파티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속도를 보였습니다.



정말 유감스럽게도
지금까지 공팟을 돌면서 
단 한 파티도 저희 301공 파티보다 빠른 파티는 없었습니다.
(풀젠이 가능한 것은 감으로 알았어도 이 정도로 차이가 적을지는 상상도 안됐습니다.)





아래는 세명의 파티원이 301공을 맞추고 사냥을 한 영상입니다.

위 영상은  숙련자가 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약간의 자막 편집을 하였습니다.
(1시간 녹화 영상도 있습니다 원하시면 올려드립니다)



숙련자 파티
27, 28젠 처치 후 29젠은 몸통을 부수고 사냥 종료 


2인 파티(실험)
아무리 저희가 숙련자라고 해도.
2인 파티는 처음입니다.

하지만 구름막 타이밍은 2분 내로 거상을 처치하며,
2인 파티에 최적화된 움직임에 적응하게 되면,

3분 타이밍 또한 2분에 맞춰서 거상을 처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숙련자 파티 기준]
일반적으로
상줌 5600+
일줌 3700+
이상의 잡템을 먹게되며

거상의 처치 수는 28~29젠입니다.
(서버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거상이 나타나는 시간이 약 6~8초가 될 수 있습니다.)
(제발 잡템 개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올룬의 거상의 젠 타임2분(120초)으로 고정(타입 캡)되어 있기에
이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거상을 2분내로 처치해야 됩니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2분 내에만 처치하면 되지, 그 이상의 딜은 필요하지 않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딜컷하는데 신경을 써야해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즉, 매 젠마다 126초가 소요되며 28젠 처치까지 3,528초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남은 시간 72초안에 29젠의 거상 몸통을 처치하면 
29젠 파티의 완성입니다.
(서버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시간이 8초인 경우 최대가 28젠(28 * 128 = 3,584초))
본 글에서 28젠을 "풀젠"이라 정의하겠습니다.



저희는 301공 파티로 1분 45초(구름막), 1분 50초(3분 버프)가 걸리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즉, 거상의 처치가 2분을 초과할 경우 
몹 몰이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딜 싸이클이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냥은 원래 편하게 하는건데 왜 이렇게 까지 해야하는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설명해야하는 상황이 개탄스럽습니다)



각 젠의 시간에 대해서 자세한 것들은 
더 앞을 바라보는 모험가를 위한 정보이며,

비 숙련자 파티의 경우
몹 몰이가 일정하지 않아서 숙련자라 해도 이 파티에선 죽을 수도 있습니다.
사방에서 몰려오는 잡몹을 한쪽으로 몰지 않고 사방에서 받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적기를 남발하고 딜량이 일정하지 않아서 패턴이 기존 흐름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즉, 비 숙련자 파티는 변수가 너무 많아지고, 무엇보다도 사냥 난이도가 훨씬 상승합니다.

즉, "편하게 사냥할 수 없습니다."
(저는 아무생각없이 원활하게 사냥을 할 수 있어야 "편하다" 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티 컨텐츠에 와서 그 외의 변수를 무시하고 "편하게" 오는 것은 민폐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무적기를 남발하는 330공 위자드 
※ 상줌 4500개 먹은 파티

 




본 글에서는 
데키아 올룬 사냥시 
'숙련이 아니거나', 
'못하는 것', 
'실력이 부족한 것'이 
절대 잘못된 것이라 말하지 않습니다.


기존 데키아 올룬의 평균 스펙 커트로 인정받고 있는 
공격력 320이 적절한 커트라인이 아닐 수 있다를 말하며,

적절한 딜 싸이클의 재정비를 통해 
낮은 스펙을 가진 숙련자로도 
훨씬 높은 효율과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약속"을 하고오는 "숙련자"를 구하는 파티의 경우 
숙련자가 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숙련자를 구하는 것"은 타의적인 약속이 아닌
모두 자발적인 약속을 한 것이니까요. 
 

그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모험가가 양해를 구하지 않고 참여 하는 것은
다른 모험가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모임의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숙련자 파티로 가는 모험가 역시 숙련자 파티의 역량을 기대하고 
해당 파티에 입장하는 것이며,
파티원을 구하는 모험가 역시 같은 입장입니다.
 
단순히 본인의 편함에 대한 핑계 속 무지 또는 이기심으로 다른 분께 피해를 끼쳐서는 안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키아 올룬난이도가 그렇게 높은 것도 아닙니다.

제가 모든 숙련자를 대변할 수 없지만, 
저와 같이 사냥을 했던 모험가 분들 대부분이 이런 부분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숙련자 분들은 큰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단순히 사냥을 넷플릭스 보면서 편하게 사냥하고 싶을 뿐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말해본 것 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데키아 올룬은 어렵지 않다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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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서 설명되지 않은 내용은 
추가적인 아이템 빌드와 추가 팁은
본 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공격력 320 공팟을 많이 가보신 모험가 분들은 
파티마다 딜량이 천차만별 이라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우리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샤이로 다시 배수의진 사용중)
(이제 데키아 올룬 파티를 제가 직접 짤 이유가 사라져서 
저를 불러주는 경우에만 사냥을 하기에 
'분노의 질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샤이의 
광명석 조합식 세팅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은 배수의진, 약점공략, 카마추피 광명석 조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값 비싼 광명석 들을 착용하고
샤이 혼자서 딜을 올려서 해결되는 딜량의 차이가 아닙니다.




우리는 다른 조합식을 연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광명석 조합식, 분노의 질주 입니다.



10초마다 기본 1.5%에 샤이 버프(+4%)를 받으면
10초마다 총 6%의 흑정령의 분노가 회복됩니다.

이 회복력으로는 
데키아 올룬 매 젠마다 
흑정령의 분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다음 젠에 흑정령의 분노가 보통 약 82.5%가 남습니다)
(보통은 3분 타이밍에 흑정을 사용하고 구름막 타이밍에는 흑정을 아낍니다.)

"분노의 질주" 광명석 조합식을 사용하면
샤이는 매 젠마다 자신(60초)과 아군(30초)에게 "치명타 확률 50%"를 주어 
더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즉, 조합식 분노의 질주의 장점

1. 데키아 올룬에 최적화 된 흑정령의 분노 운영이 가능하다
2. 평균적인 파티원과 자신의 딜량을 상승시켜준다.
3. 샤이는 젠을 계산할 필요없이 흑정을 매 젠마다 그냥 사용하면 되기에 편하다.
※ 필자는 편하다는 매력 하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주의], 이 조합식은 기존 데키아 올룬 사냥의 구름막과 3분 타이밍 중,
구름막 타이밍이 매우 강해지는 광명석 조합식입니다.
3분 타이밍은 샤이의 광명석이 빠진만큼 약해지지만 크지 않습니다.
( 구름막 타이밍에도 딜이 부족한 파티에 매우 유용할 수 있는 광명석 조합식 입니다)


단점.
다른데 못씀
(어차피 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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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데키아 올룬의 파티 모집시 320공 커트는 지나치게 높은 것일 수 있다.

[2]
 스펙은 실력과 크게 관련이 없다.

[3]
 공격력 301 숙련자 파티가 대부분의 공격력 330 파티보다 훨씬 강력하다.
즉, 스펙 제한은 무의미하다.

[4] 
숙련자라면 향수 도핑은 숨결 정향비가 적절할 수 있다.

[5] 
도핑 : 방어, 사신, 간파, 충격, 약탈, 파괴, 암살, 그리폰, 의지, 집중, 광란, 생명력, 관통, 죽음 + 향수
(비약 보물 만들어주세요.`ㅁ')/)

[6] 
데키아 올룬첫 번째 젠(홀수젠)은 "샤이의 구름막"만 사용하며, 
파티원은 3분, 흑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구름막 타이밍이 딜이 매우 강력하기에, 딜을 적절하게 분배해야됩니다.)

[7] 
데키아 올룬두 번째 젠(짝수젠)은 "샤이의 3분"과 
파티원의 3분과 흑정을 같이 사용합니다.

[7-1] 
샤이가 분노의 질주 조합식을 사용한다면, 
매 젠마다 흑정 흡수를 합니다.
(타이밍이 약간 맞지 않으면 구름막 타이밍때 흑정을 한 타임 아끼는 것도 좋습니다)

[8] 
올룬의 거상의 첫 번째 포효는 전방가드 딜링을 추천하며, 
위자치가 있다면 3분 타이밍의 첫 포효에 보영을 사용하면 딜을 하기 수월합니다.
(위자치가 두명이라면 서로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팔 패턴에 쓴다면 보영을 실수하는 위자치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왼팔 패턴에 보영을 사용하다가, 실수로 보영을 안쓴다면 파티원의 전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파티원 또한 100% 신뢰하면 안됩니다, 따라서 포효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9] 
샤이의 경우 라밤의 "핑그르르 팡" 과 "지금이야!" 기술 사용 시 
잎사귀가 3개씩 회복되어 잎사귀 30개를 빠르게 모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샤이는 3분 버프와 디버프(구름막)이 2개가 있기에 
파티의 체급을 확인하기 쉽습니다. 

[10-1] 
3분 타이밍에 
구름막 쿨타임이 60초가 남았을 때 
룬의 거상이 나타나면 2분 이내에 잡는 파티 입니다.

※ 2번 퀵 슬롯이 구름막

[10-2] 
구름막 타이밍에 
3분 버프 쿨타임이 57-58초가 남았을 때(사용하는 선딜 시간 2초) 
올룬의 거상이 나타나면 2분 이내에 잡는 파티입니다.

 
[11]
샤이가 두명이라면 누가 먼저 구름막을 사용할지 서로 상의해야 합니다.


[12] 
비교적 클래스 숙련도가 낮을수록 2샤이를 기용하는 것이 풀젠(28+)을 먹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두명의 샤이가 구름막과 흑정+3분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상의해야 합니다. )
( 두명의 샤이를 기용해서, 스킬 디버프의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


[13]
슬픈 사실일 수 있으나, 

사실 320공 숙련 파티에
스펙을 숨기고 온 모험가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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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키아 올룬 클래스 티어

이 티어는 샤이와 함께하는 클래스의 티어입니다.
즉, Tier S+ 29의 샤이는 2샤이를 의미합니다.

필자가 경험했던 매우 주관적인 결과이자, 
데이터가 적은 몇몇 최상위 성능의 클래스는 
단 한 사람이 티어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클래스 티어의 결정 기준은 반드시 "최상위 모험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왼쪽 그리고 상단에 위치할 수록 
필자가 경험했던 상위 클래스 별로 나열했습니다.
05/28) Tier S+(29)에 전승 매구, 전승 매화, 전승 가디언 추가
05/29) Tier S+(29)에 각성 닌자 추가 
06/07) 각성 레인저 강등(28+젠 숙련자 사이에도 딜량 차이가 매우 심함)


티어표 설명
(아무리 좋은 클래스라도 높은 숙련도를 가져야 제대로 된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클래스의 모든 전승, 각성, 개방이 Tier S+ 29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tier S+ 29
29는 데키아 올룬 1시간 사냥 시에 최대로 처치할 수 있는 거상의 수를 의미하며, 
준수한 숙련도로 29젠을 원활하게 처치할 수 있는 클래스들 입니다.
※ 스칼라는 tier S+ 29입니다.
각성 소서러와 전승 매화 사이

tier A 28+
28젠 이상 먹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숙련도에 따라 tier S+ 29와 동등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tier B : 
필자의 경험상 풀젠(28+)을 먹어본 적이 없는 클래스 입니다.


tier N/A : 
필자와 사냥을 같이 해본 적 없거나 데이터가 없거나 
일반적으로 PVE에서 선호되지 않는 경향이 있는 클래스 입니다. 

전승 소서러, 전승 금수랑, 전승 하사신, 전승 쿠노이치는 
충분히 상위 티어(A 28+)이상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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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다소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많았으며,
몇몇 분들에게는 불편한 사실일 수 있을 것 같아서 마음이 무겁습니다.

따라서 추후 질문을 위하여

FAQ(자주 묻는 질문, Frequently asked questions)를 준비했습니다.



- FAQ -

Q1. 
수익을 포기하고 나만의 콤보로 편하게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던데 
검은사막은 꾸준히 느긋하게 애착으로 즐기면 좋더라구요.

A1. 
데키아 올룬은 3인의 파티 사냥터로써 혼자 수익을 포기하면 
다른 파티원에게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Q2. 
공팟에서 숙련자에 해당하는 유저는 어느정도 인가요?

A2. 
진짜 숙련자는 10% 미만이며, 
풀젠(28+)이 가능한 모험가 풀은 30%미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70%의 파티원 모집 글은 여전히 320+을 원합니다.



Q3. 
고작 잡템 몇개 먹는거로 이런 건가요, 
잡템 개수에 미친건가요?

A3. 
숙련자라면 잡템 개수에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애초에 데키아 올룬 숙련자는 사냥을 하는 모니터를 안보고 
서브 모니터로 눈물의 여왕을 보고 있습니다.
(닭강정 재밌습니다.진짜로요)
숙련자 파티주요 목적은 쾌적한 사냥 환경을 원할 뿐..
많은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본 글에서는 숙련자의 기준을 말씀 드린 것입니다.

숙련자 파티라면 파티원이 죽어도 
누가 죽은지 모를 정도입니다.(화면을 안보고있음)
죽어도 전투 복귀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에
딜 차이가 딱히 없습니다.



Q4. 
데키아 올룬 사냥터 왔는데 특화를 안바꾸고 왔는데 어떻게 하나요

A4. 
자유 결투장에 입장해서 특화를 바꾸고 캐선을 통해 즉시 자유 결투장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1채널 제외)

물론 특화 하나 PVP로 잘못들고 왔어도 드라마틱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증된 빡숙팟이라면 
그 마저도 귀찮으니 그냥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들은 사냥을 빨리 시작하는게 중요합니다)




Q5. 
우리 파티가 빡숙 인지 어떻게 알아보나요?.

A5. 
먼저 질문자가 딜러 클래스인지, 샤이 클래스인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딜러 클래스라면, 첫 번째 젠은 샤이의 구름막만 사용하여 거상을 처치하고 
샤이가 3분과 흑정을 사용하는 두 번째 젠(짝수젠)에서
딜러 분도 같이 3분을 키고 거상을 처치 후 
다음 거상이 젠이될 때 딜러 분의 3분 쿨타임이 "60초"가 남았다면 빡숙 파티입니다.
이는 거상을 처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2분"이 걸렸다는 것 입니다.
(3분에서 2분을 빼면 60초니까용(신나))

샤이 클래스라면 딜러와 다르게 첫 번째, 두 번째 젠 모두 파티의 체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름막 타이밍에 거상을 처치 후 다음 거상이 젠이 될 때
구름막 쿨타임이 60초가 남으면 빡숙 파티

3분, 흑정 타이밍에 거상을 처치 후 다음 거상이 젠이 될 때
3분 버프의 쿨타임이 57-58초가 남으면 빡숙 파티(샤이 3분 사용시간(선딜) 2초)




Q6. 
파티원과 비약 도핑과 데키아 등불은 어떻게 나누나요?

A6. 
보통 샤이를 제외한 파티원 두분이 비약 또는 등불을 선택해서 하곤 합니다.
바로 위에서 언급 했지만 
누가 하는지는 딱히 관심은 없고 
다들 사냥을 빨리 시작하는게 중요한 분들이 더 많았습니다....


Q7. 
본 글에서 실험한 공격력 301보다 더 낮아도 사냥이 가능한가요?

A7.
301공 세팅에 저의 소프트캡 공격력은 958이였습니다.
하지만 파티 성능은 엄청나게 좋았으며,
데키아 올룬의 소프트캡은 895-1000입니다.

따라서 공격력이 더 낮아도 됩니다. 
이 실험은 재밌기에 더 해볼 예정입니다.


Q8.
향수는 왜 숨결 정향비를 먹나요?

A8.
딜은 여기서 더 떨어져도 풀젠(28+)을 하는데 어려움이 전혀 없기에
아무거나 먹거나 귀찮으면 안먹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용기의 향수가 아닌 숨결 정향비를 먹으면
잡템 약 589개를 더 먹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9. 
데키아 올룬 사냥 중에 딜러 클래스들에게 줄 수 있는 팁은?

A9.
샤이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인식 해서 버프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버프를 받는 다는 개념보다도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버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해야 됩니다.

샤이의 버프를 받을때, "내가 지금 샤이의 버프를 받는 중"이라는 것도 알아야 됩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의 길드리그, 거점전, 점령전, 솔라레의 창, 필드쟁 과 같이 
샤이와 함께하는 모든 컨텐츠에 해당되는것 입니다.



Q10. 
저는 숙련도 보다 오래 할 수 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A10. 
최종적으로는 효율보다 지속성을 지향하시는 분들의 스펙이 더 오르는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왕 사냥 하는거 더 좋은 환경에서 하면 좋지 싶습니다..

오래 사냥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많은 모험가들이
당연하게도
 사냥하기 쉽고 수익도 잘 나오는 사냥터에 가는 것은 당연한 것 입니다.
좋은 성능의 클래스로 수익을 증가시키는 것도, 
수익이 조금 적더라도 마음에 드는 클래스를 하는 것도 
자유입니다.

하지만 
다수가 참여하는 컨텐츠의 경우 더 좋은 성능, 더 좋은 수익을 내는 클래스가 선호될 수 있으며,

 
숙련자 파티는 
절대 효율이 아니라 안정적이고 편안한 사냥 환경을 보고 가는 것 입니다.

수십억대의 수정 세팅을 가지고 아무리 잘해도, 아무리 숙련이라도 
죽을 수 있는 사냥터에 가는 것매우 부담되는 일 입니다.
(데키아 올룬의 몽둥이 찜질은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즉사가 가능한 사냥터 입니다. 
인디언 밥은 반응으로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반응을 해도 무적 중에 딜이 들어와서 죽습니다.)




Q11. 
데키아 올룬에서 샤이는 무엇을 하나요?

A11. 
데키아 올룬에서의 샤이는 파티원에게 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버프를 넣어야 됩니다.

샤이의 버프는 파티원이 "무적" 방어 판정을 사용하는 순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버프를 사용하는 타이밍에 파티원이 '이동기'를 사용했거나 '무적'이라 판단할 수 있는 행위를 하거나 
파티원과 나와의 거리를 보고 버프가 들어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쿨타임이 돌아오는 다음 버프를 바로 넣어줄지 말지를 생각하면서
딜을 해야됩니다.

또한 다비켜!(잎사귀 버프, 모공30) 기술은 자신은 60초, 파티원은 30초 밖에 적용이 안되기에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 30초 내로 잎사귀 30개를 모아야 됩니다. 

잎사귀를 모으면서 버프를 넣어주면서 딜까지 해야하기에 
쉬는 시간은 딱히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잡몹 패턴에서는 모든 잡몹을 "찾았다!" 기술로 어그로를 끌어서
 거상의 체력에 따라 몹 몰이 위치를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Q12. 
데키아 올룬에서 딜러는 무엇을 하나요?

A12. 
데키아 올룬에서의 딜러는 샤이의 버프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으며, 
같은 파티의 딜러와 샤이의 위치를 확인하고, 서로의 위치와 무빙을 파악해서
비교적 몹이 가장 잘 모이는 지점에 포커싱을 해야됩니다.

무조건 본인이 모은 몬스터만 때리고 있으면 안됩니다.
이는 솔라레의 창에서 내가 CC걸었는데 우리팀 왜 안오나요? 라고 하는 것과 동등한 것 입니다.

또한 잡몹 패턴에서는 거상의 뒤에서 기다리며 몬스터가 중앙으로 잘 모일 때까지 대기해야 됩니다.
먼저 대열을 빠져나가서 한쪽 몬스터의 뒤를 잡으면 반대쪽 몬스터가 그 쪽으로 오는데 시간이 두 배가 걸리게 됩니다.



Q13.
위자치의 "신속"은 좋나요?

A13.
신속 버프의 시간이 5초 이렇게 남았을 때
샤이의 데구르르를 사용하면 액티브 공격속도 버프가 갱신되지 않습니다.

위자치의 신속 버프가 상위 버프이기에 갱신되지 않는 것 입니다.
거리 조절을 위해 이동기는 반드시 사용하긴 해야 하는데 공속 버프가 갱신되지 않아서
갑자기 공속이 바뀌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이런 타이밍은 매우 위험해서 

저는 위자치의 신속이 오히려 콤보를 구성하는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속 버프가 0초가 되어도 약간 더 기다린 후에 데구르르를 사용해야 스킬 액티브 공속 버프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Q14. 
현재 데키아 올룬 숙련자가 누구 누구인가요?

A14. 
저는 데키아 올룬을 비교적 늦게 시작한 세대입니다.

훨씬 많은 숙련자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는 본격적인 스펙업도 작년 9월부터 시작한 
그냥 9월 유입이라 봐도 되는 유저일 뿐 입니다.
(9년동안 스펙업을 안함)

많은 숙련자 분들이 있지만 최근 같이 돌았던 숙련자 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희 올룬상사의 직원 분들 이십니다)
(박제 아니에요..자기들이 써달라고 하는 분들 있다니까)
My**, 요*, 챔*, 마*, zr*, Je**, 반갑****, Wl***, 비*, 오메**, 쵸*, 꺼*, 겨울***, 엔*, 숨박**, 은신**, 리오*, 덮*,
랜덤**, 피싱*, 살*, 묘*, 첼*, 휴학*, 실*, 으*, 김민*, 각*, 소*, 고*, 몽밍*, 환*, 탬*, 항*, 제*, 혁중**, BAM****, 아이****,
먀왕**, 근*, 쯔*, SoY***, 퍼*, 림* 등..

 
(올문철 해드립니다..)
영상 녹화한거 보고 솔루션 정도 해줄 수 있는것입니다.
잘잘못을 가리는 것 또한 개인의 컨텐츠이지 타인이 상관할 바가 아니며 감히 태도라 칭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냥 다같이 올룬 좀 돌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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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 관련 팁은 
아직 정의를 내리지 못한 용어와 언어들이 너무 많습니다.
(올룬가야됨)

제 스펙이 지속적으로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제가 사용하는 딜 싸이클도 많이 바뀌고 있기에 

급하게 팁을 쓰는게 약간 부담시럽슴니다. 
(동데반 정도는 들고 있어야 가오가 살지 않을까요)


그래도 전에 길드원 분이 질문 주신 것을 
답변을 위해 정리를 쪼금 했어서.. 
그거라도 올리겠습니다....


샤이 팁

  구글 드라이브 링크 

인게임 공유용 줄인 링크
https://zrr.k_r/B4MF <- k, r 사이의 언더바 _ 를 지워주세요 (인벤 관리자가 점kr을 막은 것 같습니다.)


샤이 특화

감사합니다.

그럼 즐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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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키아 올룬 LAB.

-- 광명석 조합식 연구 --

저희 올룬상사의 데키아 올룬 랩에서

금주 연구소를 통해 샤이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에 대해서
분노 흡수 사용 시 치명타 확률 30%가 추가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 소개한 샤이 뿐만 아니라

모든 파티원의 광명석 조합식

"분노의 질주"로

변경해서 연구 할만한 가치가 생겼다고 생각했지만.

해보니 3분 타이밍이 더 약해졌습니다.
딜러가 샤이의 흑정령 회복 증가 버프를 받지 못하는 변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딜러가 광명석 조합식 : 분노의 질주를 착용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샤이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흑정에 치명타 확률 30%가 추가되어
흑정을 사용하는 3분 타이밍의 딜량이 증가했습니다.



-- 올룬의 거상 젠 + 올룬 거반 조각 연구 --

데키아 올룬은 본 글에서 2분의 타임 캡이 존재 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2분 내로 잡아야 한다는 어떠한 딜량의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데키아 올룬2분이라는 타임 캡

매우 강력한 최상위 모험가 입장에서는 
매 젠이 2-30초의 쉬는 시간이 있는 매우 지루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데키아 올룬의 몸통만 부수는 것을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창기 데키아 올룬은 이동하면서 3명의 파티원이 번갈아가면서 젠마다 켰습니다.
비용은 증가하더라도 그만큼 잡템이 증가하기에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데키아의 등불을 충전하는 데키아의 불빛 생산 과정에드는 비용도 
악세서리의 가격이 폭락함과 동시에 저렴해졌습니다.

그리고 데키아 올룬에서 거상의 반지 조각은, 
올룬의 거상(본체)과 거상의 왼팔에서 나옵니다.

숙련자 파티 기준 거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2분에 2회 입니다.
매우 적습니다.

"매우" 숙련된 파티의 기준,
샤이의 3분 타이밍에도 거상이 왼팔을 내려 찍기 전거상 본체를 처치할 수 있는 딜이 나옵니다.
즉, 올룬의 거상이 젠되고 거상을 처치하는데 30초가 소요되며,
처치와 동시에 다음 데키아 등불을 소환하여,

왼팔 패턴에 소환된 쫄과 새롭게 젠이 된 거상을 또 다시 약 30초에 걸쳐서 처치하게된다면,
이론상 1시간에 최대 120젠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데키아 올룬의 28젠은 56번의 거상의 반지 획득 기회가 있으나
거상만 처치한다면 두배의 확률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 획득 확률이 높은 거상 처치 수가 늘어남으로써 
기타 데보레카 귀걸이, 카프 등의 수익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것으로 봅니다.

해보고 더 작성해볼게용 


--
해봤는데 너무 피곤함미다. 30초마다 등불을 바꿔야되고 
물론 특급 숙련자들과 하면 
거상의 반지 획득 확률이 많이 올라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특급 숙련자들은 이미 거상의 반지가 있어서 할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